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BAE Systems사 LRASM 미사일 정밀 seeker 개발 - 2021.07.27

by 아짱이아빠 2021. 8. 1. 18:15
반응형

 

F/A-18E/F Super Hornet에서 발사되는 LRASM 개념
(F/A-18E/F Super Hornet에서 발사되는 LRASM 개념)

 

BAE Systems사는 장거리 대함 미사일 (LRASM, Long Range Anti-Ship Missile)용 차세대 미사일 시커(Seeker) 개발을 위해 Lockheed Martin사와 1억 1,700백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시커는 장거리 탐지 센서와 조준 기술로 구성되었으며 재밍이나 스푸핑으로 미사일로부터 보호받는 적 함을 이 스텔스 미사일이 찾아내어 교전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LRASM은 항공모함이나 수송선, 유도 미사일 순양함과 같은 우선 순위가 높은 표적에 대하여 사용된다. 

 

BAE Systems사는 여러 테스트를 통해 기술적 성능을 입증한 50여개의 LRASM 시커를 납품했다.

BAE Systems사는 덜 복잡한 제조 공정 적용으로 더 생산하기 쉬운 4에서 5 lot의 LRASM용 시커를 생산하고 있다.

차세대 시커는 단종품과 적용 제한품이 대체되어 비용을 줄였다고 한다. 

 

LRASM 대함 미사일 계약은 미 해군과 공군, 그리고 동맹국에 대해 적용된다.

 

LRASM 시커는 배에서 발사되는 미사일 대응책을 피하면서 원거리에 있는 표적을 타격하기 위해 미사일 내에 탑재되어 있는 레이다와 반자동 유도 센서, GPS, 고속 네트워크 링크, 그리고 주변 센서들과의 퓨전을 한다. 

미사일 유도 센서는 표적 위치를 찾고 정밀한 타격을 위해 반자동 유도와 표적 지향 데이터를 이용하며 공중 정보 및 감시, 정찰(ISR)과 네트워크 링크, GPS에 대한 의존도를 줄였다. 

 

시커는 더 작고 더 우수한 기능을 갖추며 생산에 효율적으로 만들어졌다.

LRASM의 전체적인 개발과 생산의 책임은 Lockheed Martin에 있으며 LRASM 내에 들어가는 센서 시스템의 개발 책임은 BAE Systems사에 있다.

 

LRASM은 미 국방고등계획부(DARPA, Defense Advanced Projects Agency)와 미 해군, 공군의 조인트 프로젝트이며 미 해군의 F/A-18E/F Super Hornet 전투폭격기와 미 공군의 B-1B Lancer 장거리 전략 폭격기에서 발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LRASM은 미래에 F-35 Lightning II 전투기와 미 해군의 Mark 41 함상 수직 발사 시스템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미사일은 아음속의 속도로 비행하며 미래에는 극초음속 미사일에 그 자리를 양보할 것이다.

잠수함 발사 버전은 고려중에 있다고 한다.

 

LRASM은 전자전 환경의 확장된 거리에서 높은 우선순위의 표적을 탐지하고 타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Lockheed Martin의 JASSM-ER(Joint Air-to-Surface Standoff Missile-Extended Range)을 기반으로 하는 정밀 유도 대함 스탠드오프 이사일이다. 

Lockheed Martin은 지난 11년 동안 DARPA의 감독하에 LRASM을 설계하였으며 다중 모드 RF 센서와 새로운 데이터 링크, 전파 고도계, 그리고 업데이트된 파워 시스템을 갖추어 노후화된  Harpoon 대함 미사일을 교체하기 위함이었다. 

LRASM은 200 nmi 거리 밖의 적 함대에 유도될 수 있으며 데이터 링크를 통해 정보를 업데이트받고 또는 내부 센서를 통해 표적을 찾는다.

LRASM은 표적을 향해 중고도로 비행하다가 고도를 낮춰 바다 은폐(sea skimming)를 통해 미사일 대응수단으로부터 회피하면서 표적으로 날아간다. 

LRASM은 위성 GPS나 데이터 링크과 같이 다른 정보나 지원 없이 독립적으로 표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내부 자체 표적 시스템을 사용한다.

또한, Lockheed Martin은 적의 능동 방해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카운터-카운터 대응책을 적용하였다.

 

10여 년 전 LRASM 개발을 시작한 이래로 음속의 5배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극초음속 순항 미사일이 미 국방성의 최고 우선순위가 되었다.

이는 앞으로의 LRASM 생산 대수를 제한하는 잠재적인 요인이다. 

 

 

 

출처 : Military & Aerospace Electronic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