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EX의 Growler와 같은 전자 공격 전투기로의 변신 - 2024.07.23
다음은 Boeing사가 구상하고 있는 F-15의 전자전기 변형에 대한 기사입니다.
Boeing사의 F-15 사업개발부 대표인 Rob Novotn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F-15를 Growler처럼 변화시킬 수 있을까에 대해 내부적으로 많은 대화가 있었다."
Boeing사의 대표는 현재 회사가 Growler의 생산 라인은 이미 멈췄으며 F-15EX Eagle II를 EA-18G Growler와 유사하게 변형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Boeing사는 Growler의 로직을 지지하면서 전자전 기능과 같은 특징으로 인한 스텔스 강화 개념을 얘기했으며 스텔스 개념을 저피탐 코팅의 관점에만 염두에 두면 안된다고 말한다.
"스텔스는 적이 내가 가면 안되는 곳에 가서 그들의 환경하에서 마음대로 동작하고 목표를 수행하는 동안 적으로부터 표적화가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F-15EX는 이미 BAE사의 EPAWSS(Eagle Passive Active Warning Survivability) EW 기능을 갖추고 있다.
Growler와 같은 역할을 찾는다면 Boeing사는 추가적인 재밍 포드와 다른 하부 시스템을 통해 전투기의 EW 기능 강화 방안을 찾을 것이다.
F-15의 가장 최신 버전인 F-15EX는 지난 6월 미국의 Air National Guard에서 첫 운영을 시작하였다.
2024 판보로 에어쇼에서 Boeing사는 카타르 공군 버전인 F-15QA를 선보였으며 이 전투기는 미 공군의 버전과 매우 유사하다.
Boeing사는 수출분야에 있어서 F-15의 업그레이를 매우 낙관적으로 보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와 폴란드에 대한 수출에 노력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이미 구매를 확정했고 이스라엘도 많은 수의 전투기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미 공군의 주문량은 최근 유동적이며 의회의 개입없이 98대의 전투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나 앞으로의 예산 변화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출처 : BREAKING DEF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