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ic Warfare/EW News

전자전 NEWS - 2024.11월

아짱이아빠 2024. 10. 31. 23:27
반응형
SMALL
반응형

 

NGJ-MBX 개발

Raytheon사는 더 높은 주파수에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NGJ-MB(Next Generation Jammer-Mid Band) 공중 전자 공격(AEA, Airborne Electronic Attack) Pod의 주파수 확장 개조를 수행한다. 

 

지난 9월, 미 해군 공중 시스템 사령부는 미 해군과 호주 공군의 요구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NGJ-MBX(Next Generation Jammer-Mid Band Extended)의 설계와 개발, 제조, 통합, 시연, 시험, 그리고 납품을 위해 Raytheon사와 약 1억 9,200만 달러의 단독 계약을 체결했다.

EA-18G Growler 항공기에 탑재될 NGJ-MBX AEA는 기존의 AN/ALQ-99 전략 재밍 시스템을 대체하여 개발된 NGJ-MB와 NGJ-LB Pod를 보완하게 된다. 

 

2000년대 중반 기존의 NGJ 개념을 되돌아 보면, 미 해군은 NGJ를 세 개의 분리된 Pod로 개발하여 mid band와 low band, 그리고 high band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려고 했다.

이 중에서 high band 시스템은 셋 중에서 제일 늦게 개발된다.

Raytheon사는 AN/ALQ-249(V)1 NGJ-MB Pod를 개발했으며 이 Pod는 EA-18G의 양 날개 아래에 각 1개씩 장착된다.

전자 공격 비행대대인 VAQ-133은 올해 초 항공모함 Abraham Lincoln에서 NGJ-MB를 탑재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2022년 mid-band pod의 기술이 성숙화하면서 미 해군과 Raytheon사는 high-band Pod에서 구상했던 일부 기능을 mid-band에 통합하려는 가능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NGJ-MBX의 개발로 이어졌으며 미 해군은 최신의 적응형 위협을 대응하기 위해서 NGJ-MB Pod의 운용 상한 주파수를 확장하기 위한 기술 변경 제안서(ECP)를 만들었다.

ECP는 다중의 서브 시스템과 MBX 어레이, 발전된 주파수 변환 모듈, 레이돔, 그리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NGJ-MBX의 EMD 단계는 2027년 12월에 완료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미 해군 공중 시스템 사령부는 기술적 리스크와 일정 지연 없이 성공적으로 MBX 기능을 납품받기 위해서 Raytheon과 단독 계약을 체결하였다. 


 

 

두 번째 NGJ-LB 개발 계약 

L3Harris사는 NGJ-LB 프로토타입에 대한 풍동시험을 시작했다
(L3Harris사는 NGJ-LB 프로토타입에 대한 풍동시험을 시작했다)

 

미 해군 공중 시스템 사령부는 두 번째 요청으로 NGJ-LB 공중 전자 공격 Pod의 개발을 위해 L3Harris사를 선택했다.

 

지난 8월, 미 해군 공중 시스템 사령부는 NGJ-LB의 EMD(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Development) 단계를 위해 이 회사와 약 5억 8,740만 달러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미 해군과 호주 공군의 EA-18G Growler 항공기에 탑재될 이 Pod는 미 국방부와 호주 국방부간의 협동 프로그램이다. 

미 해군 공중 시스템 사령부는 원래 NGJ-LB 개발을 위해 L3Harris사와 지난 2020년 12월에 계약하였었다.

그러나, 이 계약에서 진 Northrop Grumman사로부터 항의가 있었으며 정부회계감사원(GAO)으로부터 지지를 얻어 2022년 미 해군은 EMD 계약 체결을 취소하고 작년에 수정된 요구 제안서를 제출하였다. 

새로운 계약 하에 L3Harris사는 11개의 Pod 시뮬레이터와 8개의 운용 프로토타입 Pod, 4개의 Jettison mass 모델 Pod, 2개의 captive mass 모델, 2개의 임무 시스템 프로토타입, 그리고 2개의 기술 개발 시스템을 포함하여 설계와 생산 그리고 납품을 수행하게 된다.

회사는 또한 기술적 지원과 통합, 시험, 운영 유지를 제공하게 된다.

 

미 해군 공중 시스템 사령부에 따르면 NGJ-LB는 2029년까지 초기 운영 기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NGJ-LB는 저대역의 대공방어 레이다와 통신 시스템에 대한 방해, 부정, 저하를 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며 EA-18G의 업그레이드된 ALQ-218 ESM 수신기 및 탑재 임무 컴퓨터와 긴밀하게 연동하여 확장된 stand-off 거리에서 다중의 적 위협에 효과적으로 교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능동형 전자 스캔 어레이 기술을 사용하는 이 단일 포드는 EA-18G의 중앙 하드포인트(6번 무장 스테이션)에 탑재될 예정이다.

 


 

Typhoon 비행시험을 시작한 ECRS Mk 2 다목적 레이다

BAE Systems사는 ECRS(European Common Radar System) Mk 2 다목적 레이다를 탑재한 Typhoon 전투기의 첫 비행시험을 수행했다고 한다. 

ECRS Mk2 레이다는 고출력 전자 공격을 포함한 전자전 기능을 갖게 될 것이다
(ECRS Mk2 레이다는 고출력 전자 공격을 포함한 전자전 기능을 갖게 될 것이다)

 

영국 Leonardo사가 개발한 이 새로운 광대역 능동 전자식 스캔 어레이 레이다는 기존의 레이다 기능에 고출력 전자 공격을 포함한 전자전 기능을 추가했다고 한다.

ECRS Mk 2 레이다는 영국 공군의 모든 40대의 Tranche 3 Typhoon 항공기에 대해 교체장착이 이뤄질 것이며 초기 운영은 2030년으로 계획되어 있다. 

 

BAE Systems사에 따르면 Typhoon의 첫 비행시험과 평가는 ZK355/BS116 항공기에서 ECRS Mk 프로토타입을 장착하고 9월 27일에 수행되었다고 한다.

이 비행시험은 2024년에 수행될 보다 집중적인 시험에 대한 전조였으며 Waton 사이트의 IFT(Integraed Test Facility)에서 수행된 지상 시험 평가의 후속이었다.

IFT에서의 시험과 통합, 개발은 통합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행되어 실제 비행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ECRS Mk 2는 기존의 레이다 기능 외에 적 대공방어 시스템을 찾아내고 식별하며 억압하는 SEAD 임무를 지원하는 EW 기능을 포함하는 영국 공군의 요구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ECRS Mk 2는 새로운 고출력 다기능 어레이와 다른 AESA 레이다와 비교하여 훨씬 많은 수의 TRM(Transmit/Receive Modules)을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큰 어레이와 광대역의 주파수 대역은 동시에 공대공과 공대지, EW, 그리고 EA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비록 다기능 어레이 상의 TRM의 수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Leonardo사는 ECRS Mk 2가 GaAs와 GaN 반도체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레이 자체는 넓은 FOR(Field-of-Regard) repositioner 위에 장착되어 전방의 벌크헤드는 원형 회전을 하게된다.

이를 통해 스캔 범위를 확장시켜 편파를 변화시키고, FOR에 걸쳐 전력을 최대화할 수 있다. 

 

ECRS Mk 2 프로토타입은 기존의 “Bright Adder” 기술 시연 프로그램과 기존의 Captor-E/ECRS Mk 0 레이다로부터의 백엔드가 다기능 어레이와 통합되었다.

그러나 양산 표준 레이다는 새로운 다기능 어레이와 EW 기능을 위해서 새로운 다채널 수신기, 고성능의 다채널 프로세서, 안테나 전원 공급기, 그리고 제어 유닛이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다채널 수신기와 별개로 ECRS Mk 2는 Luton에 있는 Leonardo EW 사업분야에서 개발한 전용의 EW 수신기와 EA 기법 생성기를 포함하게 된다.

ECRS Mk 2에 포함된 EW와 EA/SEAD 기능은 BAE Systems사의 주도하에 항공기의 Praetorian Defensive Aids 서브시스템과 통합된다. 

 

ECRS Mk 2 설계에서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개방형 구조 백엔드를 적용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술 삽입이 매우 신속하고 저비용으로 이뤄질 수 있다. 

ECRS Mk 2는 이전에 수행된 ARTS(Advanced Radar Targeting System)와 Bright Adder 레이다 테스트베드의 연구와 개발을 활용하고 있다.

ARTS는 2007년에 비행시험이 시작되었고 뒤를 이은 Bright Adder 기술 시연 프로그램은 2010년에 시작되었으며 레이다 시스템에서의 고출력의 EA 기술 통합을 시연하였다. 

ECRS Mk 2 다기능 어레이에 의해 확장된 운용 주파수 대역으로 인해 새로운 광대역의 Typhoon 레이돔이 필요하게 되었다.

Meggitt사는 BAE Systems사 및 Leonardo사와 협업하여 넓은 주파수 대역에 걸쳐 투과율을 최적화시키는 복합재를 사용하고 기존의 Typhoon 공력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레이돔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출처 : The Journal of Electromagnetic Dominance, November 2024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