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자전기 구매 계획 - 2024.12.27
다음은 일본의 전자전 전용 플랫폼의 확보 계획에 대한 기사입니다.
2024년 12월 23일, 일본 국방성은 1986년부터 운영에 들어간 그들의 EC-1 전자전기를 대체하기 위한 Kawasaki C-2 수송기의 Stand-Off Electronic Warfare (SOJ) 파생형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다.
이 계획은 4대의 항공기를 구매하여 JSDF(Japan Self-Defense Forces)의 장거리 재밍과 운영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 MoD는 C-2 SOJ 프로그램을 2020년부터 시작하였다.
개발은 2단계로 나뉘어진다.
첫 번째 단계는 2020년부터 2026년까지 데이터링크 재밍 기능 개발과 다중의 전자전 플랫폼 간의 통합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이러한 기술들을 운영화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 계획은 4대의 SOJ를 구매하는 것이며 자국 내 개발을 기반으로 요구도를 충족하면서 운영적 비밀성은 유지한다.
플랫폼은 J/ALQ-5 전자 재밍 장치와 무선 주파수 측정 시스템을 포함한 기존의 시스템들과 통합 운용될 것이다.
C-2 SOJ가 대체하고자 하는 EC-1은 Kawasaki C-1으로부터 파생된 전용의 전자전기 플랫폼이다.
1983년에 개발된 EC-1은 J/ALQ-5 ECM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으며 나중에 J/ALQ-5 Kai와 Toshiba ELINT 시스템, 그리고 미국제 ECM과 ELINT 장치로 업그레이드되었다.
항공기의 기체는 검은색의 둥근 코부분과 꼬리 레이돔, 그리고 레이다 및 통신 재밍 장치를 위한 안테나 페어링등이 개조되었다.
EC-1은 1984년 12월에 시험이 시작되었으며 1986년 운영에 들어갔다.
Iruma 공군 기지에서 한 대의 EC-1 항공기를 가지고 훈련과 운영 평가를 수행하였다.
여기서 레이다 신호 및 통신 신호에 대한 탐지와 재밍, 그리고 Chaff 발사 시험등을 수행했다.
비록 처음에는 수송기로 설계되었지만, C-2는 전자 수집을 하는 RC-2를 포함하여 다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시험을 통해 포장되지 않은 도로에서 semi-level의 이륙과 착륙 기능을 시연하여 비상 상황에 대한 장치를 검증하였다.
C-2의 개발은 CX란 이름으로 2000년대 초에 시작되었으며 Kawasaki P-1 해상초계기와 공통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새로운 전자전 파생형에 더하여 C-2는 개조된 Type 12 지대함 미사일과 미제의 AGM-158 JASSM(Joint Air-to-Surface Standoff Missile)을 포함한 장거리 미사일을 장착할 것이다.
이러한 미사일들을 통해 C-2의 운용 거리는 11,000 km를 넘게 되며 일본의 초기 국방 강화 프로그램에 설명된 대로 반격능력을 지원할 것이다.
자국 내 기술로 개발된 군용 수송기인 Kawasaki C-2는 새로운 스탠드오프 전자전기 파생형의 플랫폼이다.
항공기는 43.9m의 길이와 윙스팬 44.4 m, 높이 14.2m의 크기를 갖는다.
전력은 CF6-80C2 엔진으로부터 나오며 마하 0.82의 속도와 20톤 이상의 무게로 약 7,600 km의 작전거리를 갖는다.
C-2는 C-1을 대체하고 JSDF 함대의 C-130H Hercules를 보완하도록 설계되었다.
특징으로는 36톤의 탑재 중량과 글래스 조종석, 플라이-바이-와이어 제어, 그리고 전술 비행 제어 시스템 등이 있다.
항공기는 MIM-104 Patriot 미사일 시스템과 H-60 헬리콥터와 같은 큰 짐을 실을 수 있으며 2016년부터는 재난 구조와 자국 내 임무등에 투입되고 있다.
일본은 4대의 C-2 SOJ를 구매하여 전자전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며 이는 한 대의 EC-1을 구매했던 것과 비교해서 주목할만한 증가이다.
더 크고 발전된 C-2 기체를 기반으로 한 SOJ는 안전한 거리에서 적의 레이다와 통신 시스템을 방해하거나 무력화시키도록 설계되며 이를 통해 적의 위협 거리 밖에서 안전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프로그램은 전자기 스펙트럼에서의 일본 자위대의 기능을 강화하고 여러 지역에 걸친 운영을 강화하려는 전략이 깔려있다.
SOJ는 변화하는 안보 시나리오에 적응하기 위해 RC-2에 미사일을 장착하는 노력등의 다른 개발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전투 최전선의 임무보다는 전자전 훈련과 평가를 위해 1980년대에 C-1을 개조하여 만든 EC-1에 비해 C-2 플랫폼은 더 광범위한 운용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출처 : armyrecogn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