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Airborne EW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15QA (2)

by 아짱이아빠 2021. 1. 10. 18:59
반응형

2부에서는 F-15QA 후방 RF Jammer 미사일 경보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아래의 그림처럼 F-15QA 후방 RF Jammer 후방동체의 가장 끝에 장착되어 있다.

F-15QA 후방 RF Jammer
(F-15QA  후방  RF Jammer)

 

전방의 RF Jammer 동일하게 (아마도) horn 안테나와 MPM(Microwave Power Module) 방식의 고출력 증폭 송신기의 구성이며 안테나와 가장 근접한 곳에 고출력 송신기를 장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장착 위치는 재머 빔의 간섭이 없는 좋은 위치이다.

다만, 엔진 노즐과 가깝기 때문에 엔진 불꽃에 의해 안테나 레이돔과 고출력 송신기를 내장하고 있는 구조에 높은 열이 가해질 있다.

아마도 이러한 고온에 대비하여 레이돔에는 고온에 강한 페인트가 적용되고 구조물에도 내부에 단열재가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후방 RF Jammer 구조에 대해 가지 확실하지 않은 것이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양쪽에 각각 장착되어 있는 것이 한쪽은 고대역을 담당하고 다른 한쪽은 저대역을 담당하는지 아니면 한쪽에서 저대역과 고대역을 모두 커버하고 다른 쪽은 symmetric한 형상을 위한 더미인지 또는 동일한 저대역 및 고대역을 모두 커버하는 안테나와 고출력 송신기를 양쪽에 모두 장착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확실하지 않은 이유는 전방의 경우 때문인데, 전방 RF Jammer 경우 고출력 송신기가 저대역과 고대역을 모두 커버하는 형태로 보이므로 후방 RF Jammer도 동일한 형태의 송신기를 적용했을 것 같은 생각이다.

그렇다면 양쪽 한쪽에만 장착하면 되며 다른 한쪽은 항공기의 좌우 symmetric한 형상을 위한 더미일 가능성 있다.

그러나 이것도 아니라면, 탐지범위를 위해 동일한 시스템을 양쪽에 모두 장착했을 있다.

전방의 경우는 양쪽 주익에 장착되므로 한쪽이 60 정도의 azimuth 커버 영역을 갖는다면 120 정도의 azimuth 커버 영역이 된다.

후방에는 전방 동체와는 다르게 빔의 FOV 가로막는 구조물이 없기 때문에 전방처럼 양쪽에 배치를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전방과 동일한 시스템을 후방에 하나만 배치하게 되면 전방의 azimuth 커버 영역의 절반 밖에 후방을 커버할 없게 되므로 동일한 시스템  개를 배치했을 있게 된다.

자세한 것은 모르겠지만 위의 세가지 경우 마지막에 얘기한 구성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다음은 F-15QA MWS(Missile Warning System) 대해 알아보겠다.

1부에서도 얘기했지만 F-15 계열에 MWS 적용된 것은 F-15SA 부터라고 하는데 F-15I 이스라엘 자체보호 시스템을 적용한 F-15SG에도 적용되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F-15QA 적용된 MWS AN/AAR-57 CMWS(Common Missile Warning System)으로 F-15SA 적용된 것과 동일할 것으로 생각된다.

AN/AAR-57 CMWS
(AN/AAR-57 CMWS)

 

하나의 제어 유닛과 전자광학 센서로 구성되며 IR 위협을 탐지하면 ALE-47 CMDS 계열의 대응책과 연동하여 Flare를 투발하거나 DIRCM(Direct IR Countermeasure) 연동하여 위협을 교란하게 된다.

 

F-15QA  적용된 형상은 다음의 그림과 같다.

F-15QA CMWS 적용 그림
(F-15QA CMWS  적용   그림 )

 

위의 그림과 같이 전방은 조종석 근처 양쪽에 장착되어 2개의 센서로 전방을 탐색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방은 센서 장착을 위해 항공기 OML(Outer Mold Line) 외부로 돌출된 구조물을 새롭게 추가했다.

현재의 위치에서 항공기 앞쪽에 위치한다면 아마도 약간 돌출된 구조로 인해 전방 조종사의 시야를 조금 가릴 우려가 있고 이를 피하기 위해 조금 앞쪽과 아래쪽에 위치한다면 흡입구의 앞쪽이 되고 이는 흡입구로 들어가는 공기 흐름에 변화를 있게 된다.

반면에 위치에서 뒤쪽으로 가면 흡입구 구조에 의해 센서의 하방 시야가 가려질 것 처럼 보인다.

, 센서 위치를 정하기 위해 위와 같은 것들을 고려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후방은 후방 RF Jammer 안테나의 바로 아래 양쪽에 장착되어 있다.

역시도 기존 F-15 계열의 항공기와는 다른 형상이며 센서는 IR 탐지하는 수동 센서이므로 강한 RF 방사하는 재머 안테나와 인접해 있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양쪽에 장착된 센서는 서로 일정 각도(아마도 90) 차를 두고 장착되어 후방 전체를 탐색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진상의 센서는 4개로 다섯번째 센서가 있는지 있다면 어디에 장착되어 있는지는 확인이 안되었다.

 

 

마지막으로 F-15QA CMDS 대해 알아보겠다.

F-15QA는 ALE-47 계열의 CMDS 적용되어 있으며 아래의 그림과 같은 위치에 12개의 Dispenser 장착된다.

F-15QA CMDS
(F-15QA CMDS)

 

ALE-47 구성은 Dispenser 외에 Programmer라는 프로세싱 유닛과 조종석에서 탄의 잔량을 시현하고 CMDS 전원 모드를 제어할 있는 조종석 제어 유닛, Safety Switch Unit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중에서 Programmer DEWS F-15EX 적용되는 EPAWSS 기능이 통합되었을 있으며 조종석의 별도 스위치나 시현 장치도 다기능 시현기에 (MFD, Multifunction Display) 기능이 통합되어 별도로 존재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Dispenser 엔진 노즐 근처에 위치하여 고온의 IR 방출하는 Flare 엔진에서 나오는 IR 추적하는 적외선 시커를 효과적으로 기만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적외선 시커는 추적하던 표적에서 고온의 Flare 빠르게 표적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기만되지 않는 Counter-Countermeasure 로직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위협에는 Flare 중앙에서 발사함으로써 시커의 입장에서 항공기와 Flare 서로 분리되는 시간을 지연시키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일 있다.

F-15 계열의 Dispenser 거의 대부분 위와 동일한 구성을 하고 있는데 동체에 장착되는 Dispenser 위와 같은 이유를 고려하여 장착된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많은 수의 Dispenser 장착하기 위함인지는 없다.

 

2부에 걸쳐 F-15QA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봤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와 개인적인 의견으로 내용을 적은 것이므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