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블로그 최적화 - 사이트 구조(HTML 구조) 수정

by 아짱이아빠 2021. 7. 9. 21:55
반응형

몇 달 전부터 Tistory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것 같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해 보니, 기존에는 상위 8% 블로그였던 것이 문제가 있는 블로그로 표시되고 검색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아래와 같이 사이트 구조 중에 HTML 구조와 모바일 사용성에 있어서 X 표시가 뜨고 있었다.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구조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구조)

 

이 사이트 구조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아 내가 해결했던 방법을 정리해 두고자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HTML의 <head> 부분에 네이버봇과 관련된 코드를 넣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나 내 경우에는 이 문제가 아니었다.

또한, h1 태그가 중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나만 적용해야 한다는 것도 있었다.

내 블로그에서 h1이 중복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수정을 하였으나, 네이버 웹마스터에서는 여전히 HTML 구조가 문제가 있다고 표시하고 있었다.

 

결국 블로그 포스트 글에 삽입된 모든 이미지에 ALT를 통해 이미지 정보를 넣어서 해결하게 되었다.

 

아래는 포스트 중에 한 예를 나타낸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로 들어가서 글 수정으로 들어간다.

글 수정에서  HTML 수정모드로 들어간다.

 

ALT 속성 수정 전
(ALT 속성 수정 전)

 

위의 그림은 삽입된 이미지에 ALT 속성이 정의되지 않은 예이다. 

 

모든 삽입된 이미지를 하나씩 찾아 ALT=”   “으로 이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넣어줘야 한다.

 

위의 이미지에 ALT 속성을 넣는 위치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ALT 속성 추가 후
(ALT 속성 추가 후)

 

위와 같은 수정을 모든 포스트 글에 대해 해야하며 포스트에 있는 모든 삽입된 이미지에 대해 해야 한다.

나는 약 200개의 모든 포스트 글에 대해 해 주었다.

 

반응형

 

이 작업을 하면서 느낀 건데 포스트 작성할 때에 그림을 넣고 그림 밑에 넣는 설명이 왜 자동으로 ALT 속성으로 들어가게 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가질 않았다.

 

앞으로도 포스트를 작성하고 꼭 잊지 말고 HTML 모드로 들어가서 삽입된 이미지에 ALT 설명을 추가해야 한다. 

 

이 길고 지루한 작업을 하고 난 후 아래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HTML 구조 상태가 정상으로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HTML 구조 수정 후
(HTML 구조 수정 후)

 

아직 해결하지 못한 한 가지는 위 그림처럼 모바일 사용성에 대한 것이다.

이 부분은 아직도 잘 모르겠다.

<head> 사이에 반응형 웹 관련 meta name 내용도 들어 있고 구글이나 bing 웹마스터에서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바일  사용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나오는데 네이버 웹마스터에서만 문제가 있다고 나온다.

 

아직 이 이유는 찾지 못했으나 마지막으로 사이트맵과 rss를 재제출해 보려 한다.

 

이후에 이 문제가 해결되면 그때 다시 내용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