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Technology

레이다 없는 A-10의 CCIP 기총/로켓 모드 - 2022.04.02

by 아짱이아빠 2022. 4. 10. 10:57
반응형

A-10 Warthog은 레이다 없이 CCIP gun/rockets 모드의 거리와 충돌 지점을 계산한다. 

 

CCRP(Continually Computed Release Point)와 관련된 CCIP(Constantly Computed Impact Point)는 무장의 조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계산이다.

이것은 무장 발사 플랫폼의 움직임, 표적의 움직임, 중력, 발사 속도 궤적, 항력 궤적, 그리고 다른 입력값 등을 통해 충격 지점을 예측한다.

그 결과는 HUD(Head Up Display)에 시현된다.

 

그럼 어떻게 A-10 Warthog은 레이다 없이 CCIP gun/rockets 모드의 거리와 충격 지점을 계산할까?

 

그 답은 삼각법(Trigonometry)이다.

 

sin, cosin, tangent를 통한 경사각 빗변, 수평거리 계산
(sin, cosin, tangent를 통한 경사각 빗변, 수평거리 계산)

 

조종사는 표적의 고도값을 CCIP 시스템에 입력한다.

이 표적의 고도값은 지도 상의 고도선을 보고 얻거나(오래된 방식) 또는 타게팅 포드에 표적을 태깅해서(새로운 방식) 얻을 수 있으며 또는 JTAC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반응형

 

그런 다음 항공기 자체 데이터 특히, 고도(위 그림에서 “Opposite”)와 dive 각도(위 그림에서 “theta”)를 취하고 “sine”을 사용한 수학적 계산을 수행하여 표적과의 빗변 길이 또는 경사 거리를 계산한다.

또한 “tangent”를 이용하여 표적과의 인접 또는 수평 거리를 계산한다.

 

여기서 “opposite”의 길이는 항공기의 수직 고도(지면과의 고도)와는 관련이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이 고도는 표적에 대한 상대적인 항공기의 고도이다.

즉, 표적은 계곡에 위치해 있을 수 있으며 시스템이 무장에 데이터를 보낼때에는 항공기가 산등성이 위를 비행하고 있거나 바다 위를 비행하고 있는지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A-10C Thunderbolt II 항공기
(A-10C Thunderbolt II 항공기)

 

이 시스템은 무장의 궤적(로켓, 폭탄, 기총등)과 항공기의 속도에 의해서 얼마큼 무장이 영향을 받을 것인지를 기반으로 위치 조정 값을 계산하다.

또한, 현재 시점의 항공기에서 측정되는 바람값을 기반으로 항공기와 지상 간에 바람이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예측하고 이를 통한 조정도 수행한다.

 

이 모든 것은 HUD상에 시각적으로 조합되어 시현되고 조종사는 무장을 의도한 위치에 떨어뜨리기 위해 항공기를 올바른 지점에 위치시킨다.

 

아래의 그림에서 원안에 있는 작은 피퍼(pipper)는 시스템의 고도가 정확하다는 가정하에 조종사가 정확한 시간에 피클 버튼을 눌렀을 때 무장이 충격할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를 나타낸다. 

위 이미지는 A-10 DCS 게임 이미지이며 실제의 HUD 영상은 이보다 좀 더 거칠다
(위 이미지는 A-10 DCS 게임 이미지이며 실제의 HUD 영상은 이보다 좀 더 거칠다)

 

 

 

출처 : The Aviation Geek Clu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