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EW News - 2024.12

by 아짱이아빠 2024. 12. 4. 21:18
반응형
SMALL

다음은 2024년 12월의 전자전 관련 주요 소식입니다.

 

 


 

IFPC-HPM 업그레이드

Epirus(Los Angeles, CA)사는 IFPC-HPM(Integrated Fires Protection Capability-High Power Microwave)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업그레이드한 센서 suite의 개발 및 통합을 위해 미 육군의 RCCTO(Rapid Capabilities Critical Technologies Office)와 약 1,700만 달러 규모의 수정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회사는 closed-loop 화력통제시스템을 통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IFPC-HPM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이다.

또한, 이 통합을 통해 교전 지연을 줄이고 운용자 성능을 강화하며 IFPC-HPM 시스템의 정확도를 향상할 것이라고 회사는 말한다. 

 

2023년 1월 Epirus와 약 6,61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었고 이 계약을 통해 회사는 4대의 Leonidas HPM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미 육군에 납품하며 군집 무인 공중 시스템에 대한 단거리 대공 방어 기능을 평가한다.

회사는 첫 번째의 IFPC-HPM 시스템을 계약 후 단 9개월 만에 납품했으며 남은 다른 시스템들은 올해 3월에 납품 완료하였다.

Epirus사는 올해 초 미 육군에 4대의 Leonidas HPM 시스템을 납품완료했다
(Epirus사는 올해 초 미 육군에 4대의 Leonidas HPM 시스템을 납품완료했다)

 

 Epirus사에 따르면, EDT(Engineering Development Testing) 기간 동안 수집된 데이터는 HPM의 효과를 시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용자가 더욱 쉽게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으며 특히, 육군은 무기 시스템을 더 넓은 공중 방어 킬 체인과 통합하는 개선의 필요성을 식별하였다.

2024년 10월 RCCTO는 Epirus사에 2세대 IFPC-HPM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단독 요청을 할 것이라고 고지했다.

이는 EDT 동안의 피드백을 포함할 것이며 RCCTO는 2세대 프로토타입이 최대 출력 증가를 통한 거리의 증가와 편파의 수정 기능, 파형 개발을 통한 치명도 상승, 신뢰성, 유지보수성, 안전성의 향상이 포함될 것이라 말한다.

초기 2세대 프로토타입의 납품은 2026년도 1분기로 계획되어 있다.


 

독일 F124 군함의 전자전 업그레이드

독일 해군 소속의 3대의 F124 Sachsen급 공중 방어 함대는 Rohde & Schwarz사로부터 새로운 EW Suite을 적용할 것이다. 

 

독일 BAAINBw(Bundeswehr Equipment,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Service Support)의 연방 사무소와의 계약을 통해 회사는 통신 대역/레이다 대역 ESM Suite과 통합된 R&S KORA 40의 파생형을 제공할 것이다.

여기에 F124 함대의 자체보호를 위한 레이다 대역 전자 대응책 구성품이 추가될 것이다.

 

2003년 12월부터 2006년 4월 사이에 독일 해군에 취역한 F124 함대는 운용기간 내내 FL1800S-II 전자전 시스템이 탑재되었었다.

이 시스템은 이제 오래되었고 단종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R&S KORA 제품군으로 시스템을 대체하기로 결정하였다.

독일 해군 F124 함대의 세 대중 한 대인 F220 FGS Hamburg는 R&S KORA ESM 시스템과 ELT로부터 레이다 재머를 업그레이드 할 것이다
(독일 해군 F124 함대의 세 대중 한 대인 F220 FGS Hamburg는 R&S KORA ESM 시스템과 ELT로부터 레이다 재머를 업그레이드 할 것이다)

 

R&S KORA는 원래 통신 신호(HF/VHF/UHF)를 분석하고 복잡한 레이다 신호를 탐지 및 식별, 추적하기 위한 전자기 감시 시스템을 원하는 독일 해군 요구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R&S KORA 18 시스템은 4대의 F125 함대에서 운용되며 이보다 진화한 R&S KORA 40 시스템은 새로운 F126 함대를 위해 이미 주문이 들어간 상태이며 RESM의 주파수가 18 GHz에서 밀리미터 대역을 커버하기 위한 40 GHz까지 확장되었다.

 

F124 함대를 위한 R&S KORA 40 시스템은 RECM 기능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이 RECM의 구성품은 이탈리아의 ELT사 Vigilius 제품군 중에서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Rohde & Schwarz는 BAAINBw와의 계약을 통해 총 6대의 R&S KORA 40 세트를 제공할 것이다.

세 세트는 F124 함대를 위해 그리고 나머지 세 세트는 훈련과 유지보수를 위한 지상시스템이 될 것이다.

첫 번째의 해안 기반 시스템은 2026년에 납품될 예정이며 남은 모든 6대의 R&S KORA 40 시스템의 납품은 2030에 종료될 것이다.


 

UAV를 위한 Leonardo사의 BriteStorm 개발

Leonardo사(Luton, 영국)는 UAV와 다른 발사체들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독립적인 stand-in 재머에 대한 상세 내역을 공개하였다.

 

작은 크기/무게/전력의 전자 공격(EA)용 페이로드인 BriteStorm은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 임무에 사용되는 stand-in 재머 활용의 높은 관심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BriteStorm은 이미 영국 공군에 의해 비행 시험이 완료되었다.

Stand-in 재밍은 적의 통합 대공 방어 시스템의 치명범위 내에서 무인 공중 플랫폼이나 다른 발사체 등에서 전개되어 SEAD 임무에 영향을 준다.

재밍은 적의 조기 경보와 감시, 무기 제어 레이다등을 방해하거나 성능을 감소시켜 우군의 주력 플랫폼을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낮은 SWaP의 전자 공격 페이로드인 BriteStorm
(낮은 SWaP의 전자 공격 페이로드인 BriteStorm)

반응형

Leonardo사는 2007년 영국과 미국과의 stand-in 재머 기능 시연을 위한 비행시험을 포함하여 1990년 말부터 작은 크기의 EA 페이로드 기술 개발을 담당해 왔다.

이 회사는 또한 MBDA사의 Spear-EW 공중 발사 stand-in 재머/공중 디코이를 위한 “Nightjar”로 불리는 커스텀 EA 페이로드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BriteStorm은 Leonardo사의 BriteCloud 발사형 능동 대응책 장비에 포함된 소형화 DRFM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잡음과 기만 기법을 모두 사용하는 재밍 효과는 2.5kg의 소형 MTG(Miniature Techniques Generator)에 의해 발생된다.

핵심적인 MTG와 함께, 표준 BriteStorm은 또한 특정 플랫폼에 맞는 송/수신 모듈과 안테나를 통합하고 있다.

MTG가 NATO A~J 대역을 커버하지만 실제 주파수 범위는 안테나 형상을 선택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Leonardo사는 현재 CCA(Collaborative Combat Aircraft) 프로그램과 같은 initiative의 빠른 발전을 반영하여 BriteStorm을 미국 시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NGAD(Next Generation Air Dominance) 시스템 제품군의 일부로서 CCA는 기간을 충족하고 비용을 절감한 미 공군의 “affordable mass”를 위한 것이다.

3대의 BriteStorm 페이로드는 기능 시연 지원을 위해 현재 미국에 있다.

Leonardo사는 어떤 플랫폼 업체가 논의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나 미국 시장에서 중요 요소로 받아들여진 것으로 만족한다고 한다.

BriteStorm은 또한 올해 초에 발표한 영국의 ACP(Autonomous Collaborative Platform) 전략에서 기회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Stand-in 재밍은 ACP의 사용 방법들 중 하나로 식별되었다.

영국 공군의 RCO(Rapid Capabilities Office)는 이미 이 페이로드를 구매하였으며 성공적인 비행시험도 수행하였다.

Leonardo사에 따르면, RCO로부터 받은 결과를 바탕으로 회사가 BriteStorm을 초기 양산에 착수할 수 있을 만큼의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LIMWS 납품을 완료한 BAE Systems사

BAE Systems Information and Electronic Systems(Nashua, NH)사는 LIMWS(Limited Interim Missile Warning System) 프로그램에 따라 그들의  2CAWS(2-Color Advanced Warning Systems)의 미 육군 납품을 완료하였다.

 

미 육군과 특별 임무 항공기의 미사일 경고 기능 강화를 위해 특별 설계된 이 시스템은 탐지 거리의 증가와 clutter 환경에서의 개선된 탐지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기존의 UV 센서 기반의 AN/AAR-57 CMWS(Common Missile Warning System)의 성능을 능가할 것이다.

BAE Systmes사는 2CAWS 개발을 위해 2017년 12월에 미 육군과 계약하였다.

BAE Systems사의 2CAWS
(BAE Systems사의 2CAWS)

 

각 LIMWS 시스템 B-키트는 6개까지의 이중 칼라 적외선 센서(Leonardo DRS사의 이중 칼라 IR 센서 패키지를 활용)를 사용하여 접근하는 미사일과 유도되지 않는 적 발사를 탐지하고 레이저 기반의 OT-228/U Common Infrared Countermeasure와 AN/ALE-47 디스펜서로 Flare 발사 cue를 보낸다.

센서들은 시스템 프로세서와 광대역의 광통신으로 서로 연결되며 시스템의 프로세서는 발전된 기계 학습 미사일 경고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어서 복잡하고 높은 clutter 환경에서 빠른 위협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BAE Systemes사는 미 육군 자산과 대형 화물 수송기, 공격용 헬리콥터를 위한 400대의 2CAWS 시스템 납품을 완료하였으며 작전 환경에서의 수천 시간 운영도 완료했다고 한다.

특별 회전익 형태에 2CAWS 시스템을 탑재하는 LIMWS 계획은 UH-60M/HH-60M Black Hawk, CH-47 Chinook, 그리고 AH-64E Apache로 구성된다.

 

출처: The Jounal of Elecgtromagnetic Dominance, December 2024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