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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Warfare/EW News

EC-37B의 5가지 핵심적인 특징 - 2024.12.31

by 아짱이아빠 2025. 1. 7.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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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 공군은 새로운 EC-37B를 그들의 함대에 통합하기 시작했다.

이 항공기는 미 공군과 통합군에 강화된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전자전의 필요성과 EC-37B의 배경, 그리고 5가지의 중요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EC-37B의 등장과 배경

 

차세대 전술 재머 플랫폼인 EC-37B
(차세대 전술 재머 플랫폼인 EC-37B)

 

미 공군은 지난 2024년 8월 23일 Davis-Monthan 공군 기지에 조종사 훈련을 위한 새로운 전자전 항공기인 EC-37B Compass Call을 받았다.

완전한 임무 형상을 갖춘 항공기의 첫 비행시험은 2023년 5월 4일 L3Harris사의 Integration and Modifiction 센터에서 수행되었다.

미 공군 기지에 도착한 EC-37B Compass Call
(미 공군 기지에 도착한 EC-37B Compass Call)

 

G550 비즈니스 제트기를 개조한 EC-37B는 1983년부터 운영해온 EC-130H를 대체한다.

미 공군은 14대의 항공기를 유지하고 있다가 EC-37B의 도착과 함께 퇴역된다.

퇴역 과정에서 70%의 EC-130 하드웨어는 새로운 EC-37B에 이전되고 30%의 장비는 업그레이드된다.

EC-130H 전자전 항공기 모습
(EC-130H 전자전 항공기 모습)

 


 

EC-37B에 장착된 전자전과 5가지의 특징 

전자전은 적의 전자기 스펙트럼 장비의 사용 능력을 방해하거나 감소, 부정, 또는 파괴하는 능력을 말한다.

군에서 이용하는 전자기 스펙트럼 관리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 Intelligence
  • Communications
  •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 Sensing
  • Command and Control
  • Attack
  • Ranging
  • Data transmission
  • Information storage and processing

전자전 자산의 운용 개념
(전자전 자산의 운용 개념)

 

(EC-37B의 모체 플랫폼인 C-37A/B 사양)

General Characteristics Related Data
Primary Function Special air mission
Prime Contractor Gulfstream Aerospace Corporation
Power Plant C-37A: Two BMW/Rolls Royce BR710A14-10 high bypass ratio turbofan engines; C-37B: Two BMW/Rolls Royce BR710C4-11 engines
Thrust: C-37A 14,750 pounds per engine; C-37B: 15,385 pounds per engine
Length 96 Feet, 5 inches (29.38 meters)
Height 25 feet, 11 inches (7.9 meters)
Wingspan 93 feet, 6 inches (28.5 meters)
Cruise Speed 345 mph
Maximum Altitude 51,000 feet (15,545 meters)
Maximum Takeoff Weight C-37A: 90,500 pounds (41,050 Kg); C-37B: 91,000 pounds (41,277 Kg)
Range C-37A: 6,300 miles (5,500 nautical miles) normal cruise; C-37B: 6,700 miles (5,560 nautical miles) normal cruise
Date Deployed C-37A: 1998; C-37B: 2006
Unit Cost C-37A: $36 million (1998 constant dollars), C-37B: $55 million (2006 constant dollars)
Crew Five; EC-37B: Up to Seven
Inventory Active Force, 13; Air National Guard, 0; Reserve, 0

[ 1. BAE Systems사의 SABER(Small Adaptive Bank of Electronic Resources) ]

SABER는 EC-37B 무장 시스템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기반의 EMS 기능으로 바뀔 수 있게 해 준 중요한 기술이다.

SABER 시스템은 SDR(Software Defined Radios)의 suite으로 구성된다.

SDR은 개방형 구조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며 “Baseline 4”라고 알려진 EC-37B 운영 시스템의 중요 구조를 구성한다.

Rohde & Schwarz사의 공중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제품군
(Rohde & Schwarz사의 공중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제품군)

 

( SDR 상세 )

SDR은 서로 연결되고 표준화 및 모듈화 된 유연한 하드웨어 구조에 의한 통신 플랫폼을 제공하는 개방형 구조로 정의된다.

라디오의 소프트웨어는 업무를 지정하고 블록 간의 통신을 수행한다. 

SDR 시스템은 두 개의 주요 구성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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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ardware 기능 블럭

SDR의 하드웨어 부분은 여러 주요 블록으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intelligent 안테나, 프로그램이 가능한 라디오 주파수 모듈, 고성능의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 그리고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가 포함된다.

이러한 블록들은 디지털 신호 처리를 통해 상호 연결된다. 

 

(2) 소프트웨어 정의 블럭

다른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빠르고 효율적인 생성 방법과 신호 처리 알고리즘의 평가가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Object-Oriented 분석과 Object-Oriented 설계가 SDR의 주요 소프트웨어 기법이 된다.

 

[ 2. APQ-122 다기능 레이다 ]

APQ-122는 EC-130H로부터 이전된 장치들 중 하나이며, 장거리 항법 센서로 사용되는 이중 주파수 레이다이다.

게다가 기상-회피, 그리고 C-130에서는 보급품-낙하 임무에 사용된다.

I-band 시스템은 기상 데이터와 비컨 응답기 외에 지형 맵핑 기능을 제공한다.

K-band 모드에서 APQ-122는 고해상도의 지형 맵을 제공 하며 표적 인지가 가능하다.

APQ-122 레이다 운용
(APQ-122 레이다 운용)

 

K-band 모드에서 레이다는 50m2 크기의 표적을 탐지하고 시현이 가능하다.

또한, Cross-scall 모드에서는 레이다가 지형 추적과 회피기능을 시간 분할을 통해 제공한다.

 

[ 3. 전자 공격 ]

EC-37B는 군사 작전에 들어가서 전자 공격과 거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적의 통신을 방해하거나 파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활용과 전자장치의 운영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EC-37B가 SPASM 재밍 시스템을 장착한다.

이 시스템은 간섭 신호(지향성 에너지)를 송출하며 적의 전자 능력을 감소시키면서 우군의 동일한 시스템은 보호한다.

전자전 장교는 항법에 대한 훈련을 받으며 전자전 원리와 적의 대공 방어 시스템을 극복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둔 훈련을 받는다.

만약 적이 서로 얘기할 수 없고 전기 장치에 의존한 위치 탐지와 무장 운용을 할 수 없다면 그들은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전자기 보호)

전자전의 또 다른 측면은 EP(Electronic Protection)이며 이는 위에서 얘기한 것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EP는 작전 영역에 있는 미군과 연합군, 민간 시설, 장비, 정보 등의 효과와 생존성을 보존하는 것이다. 

미 공군 지침서 3-85에 따르면 EP는 다음을 포함한다.

보호는 구성품의 강건성 확보와 EM 제어, EMS 관리, 그리고 EMS 제어를 위한 상대의 시도를 무력화시키는 것 등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 

Shielding, 주파수 민첩성, 펄스 반복 주파수의 다양화, 주파수 확산 처리, EM 강건화, 다중 스펙트럼 저피탐, GNSS 항재밍, 방사 통제등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능동적인 EMS를 위해서는 스펙트럼 관리와 EW 협력이 필요하며 여기에는 동작에 영향을 주는 EMI를 탐지하고 구별하고 위치를 알아내 완하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4. 전자전 장교 ]

EC-37B에는 9명까지 승무원이 탑승할 수 있으며 최소 2명은 전자전 분야에 전문가이고 여기에는 항공 승무원 임무 사령관과 추가적인 전자전 장교가 포함된다. 

미 공군 전자전 장교는 적 대공방어 시스템 극복에 초점을 둔 훈련 외에도 적 위협 시스템과 전자전 원리 등을 교육받은 훈련된 항공 항법사이다. 

전자전 장치를 다루고 있는 요원
(전자전 장치를 다루고 있는 요원)

 

이러한 장교들은 레이다와 적외선, 광학 유도 지대공 미사일과 적의 전투기를 포함한 적 방어 시스템을 인지하고 대응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장교들은 잠재적인 공격이나 다음의 공격을 위해 적 대공 방어와 통신 시스템과 연관된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 처리를 할 수 있다. 

 

 

[ 5. 암호 분석가 ]

전자전 장교들에 더해서 EC-37B에는 임무 감독관이자 암호 분석을 위한 경험 있는 암호 분석가가 탑승한다. 

항공기에 탑승한 암호 분석가 모습
(항공기에 탑승한 암호 분석가 모습)

 

미공군의 암호 분석가의 임무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공중 신호 인텔리전스 정보 시스템과 작전 활동, 관련된 지상 처리 활동에 대한 운용과 평가 그리고 관리
  • 할당된 음성 통신의 식별, 획득, 저장, 번역, 분석, 그리고 보고 
  • 신호 인텔리전스 위협 경고 지원과 다른 유닛과의 인터페이스 제공
  • 임무 계획의 지원과 수행
  • 통신망의 유지와 관리

 

미 공군 전자전 기능의 미래 

EA-37B는 EC-130H보다 높게, 빠르게 그리고 더 길게 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승무원들은 안전한 영역에서 그들의 임무인 공격과 보호를 더 긴 시간 동안 수행할 수 있다. 

 

전략에서 전술적인 수준까지 전자 장치가 군사 작전에 활용됨에 따라 전자전의 숙련도와 효과는 최신 전장에서 필수적이 되었다.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세계에 대한 이러한 의존성으로 보아 EA-37B와 같은 항공기의 활용은 다양한 기능을 위해 수요가 매우 높을 것이다. 

 

 

출처 : Simple Fl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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