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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 Information

미 해군의 RSA 개조를 통해 본 비즈니스 제트 항공기 개조 - (1)

by 아짱이아빠 2025. 2. 16.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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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인터넷에서 찾은 미 해군의 Telemetry Range Support Aircraft 프로그램에 관한 2018년의 자료를 통해 이 프로그램의 개발 목표 및 특수 목적 항공기의 임무, 그리고 Gulfstream G550 항공기를 특별 임무 항공기로 개조할 때에 어떠한 영향성을 고려했었는지를  제한적이나마 알아본다.

1부에서는 항공기의 임무와 프로그램의 진행, 중요 목표 성능에 대해 알아본다.

 

 

배 경

TRSA는 Telemetry Range Support Aircraft의 약자이며 미 해군 NAWCWD(Naval Air Warfare Center Weapons Division) 공중 시험 평가 대대 소속의 기존 TRSA가 운영 수명 및 유지 문제로 인해 대체 항공기를 요구하였다.

TRSA와 내부에 장착된 거리 시스템(range systems)은 FAA 승인된 Gulfstream G550 공중 조기 경보기 동체 옆쪽에 장착되는 L 밴드와 S 밴드 그리고 C 밴드의 TM(Telemetry) 안테나를 장착하고 항공기 외형선 변경을 위해 FAA 수정 인증이나 STC(Supplemental Type Certificated)의 승인이 필요하다.

미 해군의 TRSA 교체
(미 해군의 TRSA 교체)

 


 

TRSA 운영 임무

미 해군은 다음의 연구와 개발 그리고 시험평가를 위해 NAWCWD 시험장(ranges)에서 운영할 RSA(Range Support Aircraft)를 원하고 있다.

  - Airborne Telemetry (L, S and C Bands)

  - Flight Termination / Command Destruct (FT/CD)

  - Range Surveillance (RS)

  - Range Clearance (RC)

  - Multi-Band Range Communication Relay and Recording (COMM)

Range Support Aircraft의 임무
(Range Support Aircraft의 임무)

 

즉, 위의 그림에서 보면 미 해군은 RSA를 이용하여 공중 표적 요격 시험등을 수행할 때에 항공기와 미사일, 그리고 표적 간에 계측 데이터를 중계함으로써 지상에서 데이터의 끊김 없이 시험 현황을 파악하고 계측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토마호크 미사일 발사 시험의 경우, 발사된 미사일에 대한 비행 중지나 명령 중지도 수행하는 것 같으며 그 외에 시험장 주변 상황 인식과 수평선 넘어 멀리 있는 선박들과의 통신을 중계함으로써 광범위한 시험장에서의 끊김 없는 제어를 하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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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개발 계획

[ Phase 1 ]

NAVAIR는 AEW가 개조된 Gulfstream G550을 구매하며 FAA의 감항인증을 획득한다.

그리고 2단계에서 통합설계를 하는 기관에게 GFE(Government Furnished Equipment)를 제공한다.

 

[ Phase 2 ]

통합설계의 책임을 맡은 기관은 다음의 요구도를 만족하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TRSA를 개발, 통합, 평가 납품을 한다.

 - 공중 텔레메트리 시스템과 CD/FTS 시스템의 개발

 - 거리지원 시스템의 구매(ACTS, AUTOCAT, APS-143 해상 탐색 레이다)

 - 임무 시스템 보충 전력의 통합

 - 모든 임무 시스템의 통합

 - FAA 감항인증 획득

 


 

Key Parameters

항공기의 주 임무장비인 텔레메트리 시스템은 다음의 요구도를 갖고 있었다고 한다.

요구도를 보면 텔레메트리는 크게 3가지의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고 또한 데이터 전송률, 안테나 시야 범위, 그리고 중요 기능에 대한 이중화를 요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Requirement Threshold Objective
Airborne TM - 추적 빔의 개수 S 밴드에서 최소 5개 object와 함께 L, S, C 밴드에서 최소 7개의 object의 TM 데이터를 수신하고 추적 11개 object
Airborne TM - 추적 빔의 개수 이중 편파 빔의 수신과 추적
 - 조건 1 : L/S/C Tri-밴드 안테나에서 7개의 빔
 - 조건 2 : L/S 밴드에서 5개 빔과 C 밴드에서 2개 빔
 - 조건 3 : L 밴드에서 2개, S 밴드에서 5개, C 밴드에서 2개
11 L/S/C
8 L/S, 3 C
3 L, 7 S, 3 C
TM Antenna 다음의 최소 거리에서 다중의 TM 소스를 수신하고 추적
 : 최소 데이터 rate 기능과 함께,
  - L 밴드에서 100 NM
  - S 밴드에서 270 NM
  - C 밴드에서 35 NM
L, S, C 밴드에서 30Mbs
S Band FOM S-밴드(2.2 ~ 2.395 GHz) FOM 9.2 dB/K 10.4 dB/K
L Band FOM L-밴드(1.435 ~ 1.525 GHz) FOM 4.0 dB/K 10.0 dB/K
C Band FOM C-밴드(4.4 ~ 4.94 GHz & 5.091 ~ 5.15 GHz) FOM 12.1 dB/K 14.0 dB/K
Capability 최대 30 Mbps의 TM 스트림 수신 동일
L, S, C 밴드의 TM 데이터 스트림 재전송 동일
256 kbps의 속도로 2개의 TM 데이터 스트림을 SATCOM 인터페이스로 전송 동일
총 11개 채널에서 채널당 최대 30 Mbps의 속도로 TM 데이터 저장 기능의 이중화 동일
컴퓨터 제어가 가능한 TM 안테나 빔 조향 기능 동일
1200 nm 거리에서 2시간 동안 단일 또는 다중의 유닛과 텔레메트리 기능 가능 동일
Field of Regard : +/- 50도 azimuth  & +40, -20도 elevation  +/- 60도 azimuth
+40, -20도 elevation
추적 소스 당 최대 4개의 이중 편파 스트림 수신 가능 동일
PCM/FM, SOQPSK-TG, FQPSK, BPSK 변조로부터 최대 4개의 스트림 데이터를 위한 demodulation, de-communication, processing, recording, distribution의 이중화 동일
텔레메트리 시스템은 거리 임무 시스템과 동시에 운용 가능해야 한다. 동일
ATS는 4개의 텔레메트리 스트림의 탑재 decryption 이중화를 갖추어야 한다. 동일
하나의 GTP 시스템과 통합 기능 동일


다음 2부에서는 주 임무장비의 구성과 이를 장착하기 위해 Gulfstream G550의 전력 및 냉각 시스템을 어떻게 개조하려고 했는지를 알아본다. 

 

 

 

 

출처 : Updated Status on the Telemetry Range Support Aircraft (TRSA) Program, 12 Dec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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