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Airborne EW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 경쟁 기종 전자전 시스템 분석 (2편) - Tejas

by 아짱이아빠 2021. 9. 25. 16:05
반응형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의 후보 기종 중에서 우리나라의 FA-50과 경쟁하는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지난번 파키스탄의 JF-17에 이어 두 번째로 알아볼 전투기는 Tejas이다.

JF-17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있다.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 경쟁 기종 전자전 시스템 분석 (1편) - JF-17 Thunder

이번에 살펴볼 전투기는 파키스탄의 JF-17 Thunder이다. JF-17은 최근 말레이시아의 경전투기(Light Combat Aircraft) 도입 사업에 우리나라 FA-50의 강력한 경쟁 기종이다. 과연 JF-17이 적용하고 있는 전자전

superhky.tistory.com

 

Tejas 전투기에 대해 찾아보면서 의외로 정보가 많이 없는 것이 의아했다.

FA-50에 대한 것은 자세한 정보까지도 쉽게 찾아지는데 Tejas에 대해서는 거의 정보가 없었다.

그래서 정리한 내용이 많지는 않다.

그것보다는 우리나라도 정보 노출을 막는 것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테자스(Tejas)는 자국에서 운용하던 Mig-21을 대체하기 위해 인도의 HAL(Hindustan Aeronautics Limited)사에서 개발한 경전투기(LCA, Light Combat Aircraft)로서 수평 꼬리날개가 없는 델타익 전투기이다.

 

인도 공군의 Tejas 경전투기
(인도 공군의 Tejas 경전투기)

 

Tejas는 Tejas Mk.1과 Mk.1A의 두 가지 버전이 있다.

Mk.1과 Mk.1A는 다른 차이점도 있겠지만 일단 주 관심 분야인 레이다와 전자전 시스템 간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Mk.1은 기계식 레이다와 RWR(아마도 아날로그 방식의..), chaff/fare 디스펜서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Mk.1A는 AESA 레이다와 통합형 전자전 suite이 장착될 것이라 한다.

다른 자료에는 LWR과 MAWS 등도 있다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또한, 2022년도에는 Mk.2의 roll-out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Mk.1A 역시 아직 실전 배치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그래서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에서 우리와 경쟁할 버전이 Mk.1인지 1A인지 확실하지 않다.(아직 roll out도 안 한 버전은 아닐 것이고...)

인도가 Tejas 전투기를 계속 업그레이드하면서 발전시키는 것이 인상적이다. 

 

FA-50과 비교하여 결론부터 먼저 얘기하면 Tejas Mk.1은 레이다나 전자전 시스템의 성능 측면에서는 상당히 유사할 것이라 생각된다. 

 

[Tejas Radar]

Tejas Mk.1의 화력통제 레이다는 이스라엘 ELTA사의 EL/M-2032 기계식 레이다이며 이는 FA-50과 동일한 레이다이다.

ELTA사의 EL/M-2032 레이다
(ELTA사의 EL/M-2032 레이다)

 

이 레이다는 F-15나 F-16 기체 등에도 탑재된 이력이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많이 운용된 레이다로서 미국 Northrop Grumman사의 APG-68 레이다와 비교되기도 한다.

공대공, 공대지, 공대해 모드를 가지고 있고 SAR와 ISAR 모드도 가지고 있다.

레이다 기종이 동일하므로 레이다 성능은 FA-50이나 Tejas Mk.1이나 대동소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안테나의 개구면 크기도 유사한지는 의문이다.

탑재 플랫폼에 맞춰 안테나의 형상을 조정하기도 하는데 FA-50의 안테나 장착 공간보다 Tejas가 넓다면 거기에 맞춰 안테나 크기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는 안테나 이득과 관련이 있으므로 탐지/추적 거리나 추적 정확도 등에 있어서 성능적 차이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Tejas Mk.1A는 같은 이스라엘 ELTA사의 EL/M-2052 레이다를 적용한다고 한다.

이 레이다는 AESA 레이다인 만큼 기존의 기계식 레이다에 비해 탐지/추적 거리가 증가할 것이고 ECCM 등의 성능도 좋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만약 이 레이다를 앞세워 경쟁한다면 FA-50이 조금 밀릴 수도 있을 것이다.

 

AESA 레이다를 장착한 모습의 Tejas 전투기
(AESA 레이다를 장착한 모습의 Tejas 전투기)

AESA를 전투기에 장착할 때 보통 안테나를 상방 또는 하방으로 10~20도 정도 기울여 장착하며 이는 전투기의 정면 방향에서의 안테나에 의한 전파 반사를 줄여 RCS를 낮추고자 한기 위함이다.

그러나 레이다 측면에서는 boresight가 항공기 정면이 아니기 때문에 레이다의 최대 성능이 항공기 정면 방향이 아니게 된다.

또한, 레이다의 상방이나 하방에서 어느 정도 성능 영향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사진은 Tejas Mk.1A에서는 AESA 안테나를 정면을 향하게 장착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Tejas는 스텔스 전투기가 아니고 RCS를 저감 하려는 노력이 들어간 기체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안테나를 기울여 장착까지 해가면서 정면 RCS를 줄인다기보다는 레이다 성능을 최대한으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을 수도 있겠다.

 

[Tejas 전자전 시스템]

인터넷상의 자료에 따르면 Tejas Mk.1에는 이스라엘의 전자전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으며 Mk.1A에서는 자국의 DARE(Defence Avionics Research Establishment)에서 만든  Mayavi라는 이름의 전자전 시스템으로 교체한다고 한다.

아래의 그림은 Tejas의 전자전 시스템 구성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Mk.1인지 Mk.1A인지 정확하지는 않다.

Tejas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 구성
(Tejas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 구성)

 

또한, 위 그림에 따르면 상당히 많은 안테나 그것도 내장형이 아닌 외부 돌출형의 안테나들이 있는데 아무리 Tejas 사진을 살펴봐도 이 모든 안테나들을 항공기상에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찾을 수 없었다.

Tejas 전자전 시스템 배치
(Tejas 전자전 시스템 배치)

위의 그림에 따르면 Tejas 전투기의 사진에서 그 위치가 확인이 되어야 하는데 찾을 수 없었다.

어쩌면 위의 시스템은 Tejas Mk.1A에 탑재되는 전자전 시스템의 배치 구상안이고 아직 현실화되지는 않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수신 안테나 외에 내장형 재머도 포함되어 있는데 실제로 Tejas에 적용되고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것 같다.

 

Tejas 전투기의 사진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전 시스템 안테나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수직 미익 끝에 있는 안테나뿐이다.

Tejas 수직 미익 안테나
(Tejas 수직 미익 안테나)

 

총 4개의 안테나가 각 2개씩 전방과 후방을 커버하고 있으며 또한 각 안테나는 서로 지향하는 위치가 다르게 배치되어 있다.

이 안테나는 모두 RWR용 수신 안테나일 것이며 서로 90˚씩 틀어져 총 360˚를 커버할 것이다.

Tejas도 수신 신호의 세기에 따른 신호의 방향을 탐지하는 시스템으로 대략적인 성능은 FA-50과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안테나 장착 형상은 공기 역학적으로 좋지는 않아 보인다.

돌출되어 있으면서 항공기 진행방향에 비스듬하게 장착되어 drag를 많이 발생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아래의 그림에 있는 Mig-21의 수직 미익 끝에 있는 안테나와 거의 유사하게 장착되어 있다.

Mig-21 수직 미익 안테나 장착 형상
(Mig-21 수직 미익 안테나 장착 형상)

 

Tejas의 RWR 주파수 탐지 범위는 정확하지 않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RWR 수신 안테나가 다른 위치에 더 있는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도나 탐지 범위에 대한 예측이 불가하다.

하지만 위의 그림에 있는 것이 전부라면 FA-50과 유사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다음은 CMDS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CMDS 역시 아래의 그림처럼 Tejas 전투기는 2개의 디스펜서를 장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Tejas Chaff & Flare 디스펜서
(Tejas Chaff & Flare 디스펜서)

 

Chaff와 Flare 발사를 위한 디스펜서는 엔진 양 사이드에 각 1개씩 총 2개의 디스펜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림에 있는 디스펜서 사진이 정확히 일치하는 타입은 아니며 발사하는 탄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모양이 다를 것이다.

익숙한 모양의 전투기 디스펜서는 정사각형 박스형태이나 Tejas는 JF-17처럼 길쭉한 직사각형 형태의 디스펜서를 적용하고 있다.

둘 간의 성능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느 정도의 공간에 배치될 것이냐에 따라 장착이 용이한 형태를 적용할 것이다.

 

Tejas의 디스펜서는 그 수량과 장착 위치가 FA-50과 동일하여 이 부분의 성능은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항공기 자체 보호를 위한 RF Jammer(SPJ, Self Protection Jammer)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일단 FA-50은 내장형 RF Jammer가 없으며 또한 장착이 가능한 외장형 Jammer Pod 역시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Tejas Mk.1은 내장형 재머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Mk.1A는 자체 보호를 위한 외장형 RF Jammer를 장착할 예정이며 기종은 확실하지 않지만 이스라엘 ELTA사의 EL/L-8222라고 한다.

 

이스라엘 Elta사의 EL/L-8222
(이스라엘 Elta사의 EL/L-8222)

 

 

[종합 결론]

인도의 경전투기인 Tejas에 대해서는 인터넷상에 많은 정보가 있지 않아 불확실한 부분이 많이 있었다.

특히, Mk.1 버전이 내장형 재머가 있는 것인지 또한 LWR이나 MAWS도 있는지 등이 확실하지가 않았다.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만으로는 RWR과 CMDS의 성능은 FA-50과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AESA 레이다의 적용과 외장형 RF Jammer가 적용된 Mk.1A의 구성은 경쟁에서 FA-50이 좀 불리해 보이기도 한다.

그렇지만 전투기 도입 사업에 있어서 전자전 성능은 주요 결정 요소가 아닐 수 있다.

 

그래도 모든 분야에서 경쟁 기종과 어느 정도는 비교될 수 있는 수준의 옵션을 준비하는 것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었으며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