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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Warfare/EW Technology

Airborne EW Suite

by 아짱이아빠 2021. 6. 20.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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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EW Suite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시스템을 정리하였다.

아래의 글은 "Journal of Electronic Defense" 에서 발췌하였다.

 

항공기 자체 보호용 EW Suite은 1970년대에 F-16A와 F-15A와 같은 전투기에 적용되었다.

이때에 EW Suite은 레이다와 통신 장비, 기타 다른 전투기의 시스템들과 함께 한 명의 조종사가 모든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자동화되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항공기용 EW Suite은 계속 진화하여 더 많은 센서 및 대응책 시스템과 결합되고 더 많은 융합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EW Suite은 레이다 경보 수신기(RWR, Radar Warning Receiver)나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 시스템, 미사일 경보 시스템 (MWS, Missile Warning System) 또는 레이저 경보 시스템 (LWS, Laser Warning Receiver)와 같은 센서들 중 하나 이상의 센서가 Suite 제어기나 EW 관리 시스템을 통해 하나 이상의 대응책 시스템과 통합되어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EW Suite의 목적은 자동으로 위협을 탐지 및 식별하여 최적의 대응책을 결정하고 작동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EW Suite은 F-35에 적용된 것과 같이 레이다와 EO/IR, DAS(Distributed Aperture System), 그리고 ESM 시스템으로부터의 입력을 통합하여 조종사에게 하나의 상황 인식 정보를 보여주는 센서 suite의 일부로서 매우 복잡한 형태를 갖기도 한다.

 

다른 활용 분야는 예를 들면 헬리콥터에 적용된 EW Suite이며, 비교적 단순한 형태로서 RWR와 MWS의 입력이 Suite 제어기/관리기로 전달되고 자동으로 chaff와 flare 디스펜서를 발사할 수 있다.

 

항공기 EW Suite은 항공기 내장형 또는 포드 형상이다.

때때로 하이브리드 형태를 갖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RWR과 MWS는 항공기 내장형이나 Suite 제어기와 RF Jammer나 Chaff/Flare 디스펜서 또는 DIRCM(DIrected IR Countermeasure) 시스템은 포드나 무장 파일런에 장착되는 형상이다.

이것은 국제적인 작전을 운용하기 위해 비교적 적은 수의 전투기나 헬리콥터를 전개할 때에 적합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많은 유럽의 국가들이 지난 20년간 아프가니스탄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이러한 유형의 전략을 적용한 항공기를 사용하였다.

 

조종사에게 위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외에 EW Suite은 또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데 예를 들면, 디스펜서에 얼마나 많은 양의 flare가 남아 있는 지나 전체 EW Suite의 BIT(Built-In-Test) 점검을 할 수 있게 하여 EW Suite의 기능이 정상 동작하고 있음을 제공해 준다.

 

<업체별 Airborne EW Suite> 

아래의 표에는 16개의 업체의 33개 항공기용 EW Suite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주로 이스라엘과 유럽 그리고 미국의 업체들이다.

이 업체들이 세계적인 주요 EW Suite 제품의 개발 업체들이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EW Suite 개발 업체는 인도나 일본 등이 있으며 주로 자국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표의 첫 번째 열은 EW Suite의 이름이나 모델 넘버이며 두 번째 열은 EW Suite의 탐지 대상 위협이다.

세 번째 열은 EW Suite의 경고 시스템이며 네 번째 열은 운용 주파수나 IR 밴드를 나타낸다.

다섯 번째 열은 Suite의 대응책 시스템을 나타낸다.

다음 열은 항공기 내장형인지 또는 포드나 무장 파일론에 장착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RWR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내부에 장착된다.

그 이유는 위협 신호의 도착 각도 (angle of arrival) 결정을 위해 항공기상에서의 안테나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MWS나 DIRCM 시스템은 항공기 중심으로 구형태의 커버 영역을 제공해야 하므로 주로 포드나 무장 파일런에 장착되기도 한다.

다음 열은 EW Suite 장착된 플랫폼을 나타낸다.

 

EW Suite Table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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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W Suite Table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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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W Suite Table_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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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W Suite Table_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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