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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Warfare/EW Technology

Electronic Countermeasure 장단점 (2)

by 아짱이아빠 2020. 9. 27.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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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에서는 1부에 이어 AESA 레이다 기술을 이용한 Jammer와 Towed Decoy, Air Launch Decoy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4) AESA Radar Jammer

기존의 단일 송신기와 수신기를 갖는 기계 스캔 어레이 레이다와 달리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는 많은 송신/수신 모듈들로 구성되어 있다.

AESA는 이러한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서로 다른 주파수의 많은 부빔(sub-beams)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AESA 레이다는 각 T/R 모듈로 적절한 시간 지연과 함께 전파를 보냄으로써 빔 조향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파라볼릭 안테나보다 빔을 더 집중 시킬 수 있으므로 이득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또한, AESA는 모든 것이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훨씬 빠른 빔 조향이 가능하다.

AESA 레이다는 F-35나 F-22, F-18 E/F 등의 전투기에서 화력통제 레이다로서 표적을 추적하는 일뿐만 아니라 적의 레이다를 방해하고 네트워크를 공격하고 고속으로 데이터를 스트리밍 하는데 사용된다.

 

AESA 레이다 재머

 

AESA 레이다 재머의 장단점

(5) Towed Decoy

견인식 디코이는 1980년대에 해군 연구소에서 개발되었다. 견인식 디코이의 핵심은 수신한 모든 신호를 증폭하고 재전송하는 송신기로서 적 레이다에게는 높은 RCS를 가진 매력적인 표적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견인식 디코이가 발사되면 항공기 뒤에서 견인되면서 RF 유도 미사일을 디코이 쪽으로 유인하여 항공기와 조종사를 보호한다.

아래의 그림은 ALE-50 견인식 디코이를 나타낸 것이다.

 

ALE-50 towed decoy

 

Towed Decoy 장단점

(6) Fiber Optic Towed Decoy (FOTD)

광섬유 견인식 디코이는 일반적인 견인식 디코이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전통적인 견인식 디코이는 적 대응에 있어서 전적으로 자체 전자 장치에 의존하는 반면 광섬유 견인식 디코이는 항공기에 내장되어 있는 ECM 시스템에 의존할 수 있다.

항공기의 내장형 전자전 시스템은 항공기 전/후방에서 수신되는 위협 신호를 수신하여 Jamming 신호를 위협에 송신한다. Jamming은 항공기 내장 송신기를 이용하거나 FOTD의 송신기를 이용할 수 있다. FOTD Jamming을 위해 Jamming 신호는 항공기 내의 EW 시스템에서 생성되어 견인되는 디코이에 전달되어 증폭 및 송신이 이루어진다.

디코이에 이러한 신호 전달을 위해 신호는 광신호로 바뀌고 광섬유 링크를 통해 디코이에 전달된다. 디코이 내에서 이 광신호는 다시 RF 신호로 바뀌고 증폭되어 송신된다.

과거의 견인식 디코이는 적의 레이다 신호를 증폭하고 재전송만 했다면 광섬유 견인식 디코이는 항공기에 내장되어 있는 EW 시스템에서 생성하는 단순 잡음 재밍부터 복잡한 기만 재밍까지 모두 송신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은 FOTD의 예이다.

 

F-35 FOTD

 

FOTD 장단점

(7) Air Launched Decoy

레이다가 점점 더 정교해지고 강력해짐에 따라 전자 Jamming 만으로 레이다를 압도하거나 기만하기나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공중 발사 디코이는 레이다 화면을 가짜 표적으로 채움으로써 공격기가 방공망 이내로 진입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공중 발사 디코이는 작은 무인기와 같으며, Luneburg 렌즈와 같은 서브시스템을 탑재하여 항공기 RCS와 같은 크기를 모사하고 GPS 또는 관성항법 시스템을 통해 100개 이상의 사전 계획된 waypoint를 따라갈 수 있다.

공중 발사 디코이는 레이다 운용자들로 하여금 실제 항공기로 착각하게 만든다.

ADM-141 TALD와 같은 초기 버전의 공중 발사 디코이는 내부 엔진이 부족하여 활공만 가능하였으며 비행 궤적을 예측당하기 쉬웠다. 그러나 ITALD나 ADM-161 MALD와 같은 최신의 공중 발사 디코이는 내부에 터보 제트엔진(또는 로켓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훨씬 먼 거리를 날 수 있고 높은 음속 속도를 내며 상승 기동 및 낮은 G 기동이 가능하다.

MALD-J와 같은 공중 발사 디코이는 내부에 Jammer와 양방향 데이터링크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최신 공중 발사 디코이는 MIL-STD-8591 및 1760 인터페이스와 호환 가능하여 광범위한 군용 항공기에서 적용할 수 있다.

 

Air launced Decoy

 

Air Launched Decoy
Air Launched Decoy 장단점

1부와 2부에 걸쳐 ECM 시스템을 간략히 소개하고 장단점을 알아봤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와 개인적인 의견으로 정리한 것이므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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