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독일 Eurofighter에 적용될 전자전 시스템 - 2022.10.24

by 아짱이아빠 2022. 11. 4. 09:59
반응형
Rafael Advanced Defense Systems와 Hensoldt는 독일 공군(Luftwaffe)에 전자전 기능을 장착하기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스라엘과 독일의 방산 회사는 지난 10월 18일에 Rafael의 Sky Shield 공중 전자전 포드에 Hensoldt의 Kalaetron Attack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서명하였다.

개발이 완료되면, Luftwaffe는 이 포드를 이용하여 Typhoon을 전자전기 플랫폼으로 사용할 것이다. 

 

Hensoldt사의 CEO인 Thomas Müll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회사는 공중 전자전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실전에서 성능이 입증된 장비에 최신의 

전자전 기능이 더해진 독일 Eurofighter Typhoon는 2028년에 납품될 계획이다.  

독일 공군의 Eurofighter Typhoon 모습
(독일 공군의 Eurofighter Typhoon 모습)

 

[Sky Shield Electronic Attack Pod]

Rafael사는 1~18 Ghz를 커버하는 escort 재머로서 Sky Shield를 개발했다.

이 포드는 디지털 interferometer 신호 탐지 시스템과 DRFM(Digital RF Memory) 기법 발생 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밍을 위해 모듈식의 반도체 조향 송신기를 사용한다.

Rafael사가 처음으로 차세대 Sky Shield 전자 공격 포드의 개발 완료를 발표했을 때, 알려지지 않은 구매자의 4.5세대 전투기에서 이미 비행시험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Rafael사의 Sky Shield 모습
(Rafael사의 Sky Shield 모습)

 

이 포드에서 주목할 점은 Sky Shield는 Eurofighter Typhoon에서 사용 중인 Rafael사의 Litening Targeting 포드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통합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Rafael사는 Sky Shield를 350kg과 700kg의 두 가지 형상으로 개발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어느 형상의 Sky Shield가 공급될지는 구체화하지 않았다.

콤팩트한 크기의 Sky Shield 포드는 크기가 다양한 항공기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Sky Shield는 운영자가 재프로그램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광범위한 운영 상황의 독립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갖고 있다.

이 시스템은 넓은 주파수 범위와 360도의 탐지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우수한 성능의 방향 탐지 정확도와 함께 디지털 수신기는 복잡한 형태의 에미터를 추적할 수 있다.

Meteor와 Iris-T 미사일과 함께 중심에 Sky Shield 포드를 장착한 Typhoon의 모습
(Meteor와 Iris-T 미사일과 함께 중심에 Sky Shield 포드를 장착한 Typhoon의 모습)

 

Sky Shield는 단일 항공기 뿐만 아니라 전투기 편대 전체를 보호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적으로부터 우군을 보호하는 전자 방패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최신의 레이다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이 가능하고 밀집도가 높은 전자기 환경에서 동작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반응형

 

근접 지원과 에스코트 재밍을 하는 Sky Shield와 Litening 포드는 적 레이다 신호를 탐지하고 무력화시킴으로써 전투기가 빠르게 SAM 사이트를 파괴하고 방공망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Sky Shield는 적이 SAM 미사일을 발사했을 경우 오프 보드 재머로서 마지막 재밍 단계를 운용할 수 있다.

X Guard Fiber Optic 견인식 디코이는 신호를 방해하고 다른 방향으로 유인할 수 있으며 폭격기가 적의 고 가치 자산 표적에 자유낙하 폭탄을 투하할 수 있게 해 준다.

Sky Shield 재머는 빠르게 스위칭하는 MBAT(Multi-Beam Array Transmitters)을 사용하여 다중의 위협을 동시에 재밍이 가능하다.

 

[Kalaetron Attack]

2021년에 출시된 Hensoldt사의 Kalaetron 공격 기술은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그리고 AESA 기술이 결합된 재밍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완전히 디지털화된 광대역 센서와 편광 전자 재머, 그리고 인공지능 및 메탈릭 3D 프린팅을 이용한 구성품들을 적용한다.

 

Hensoldt사의 Kalaetron Attack
(Hensoldt사의 Kalaetron Attack)

 

이 시스템은 레이다 위협에 재밍을 하는 능동 모드와 정찰 센서로 동작하는 수동 모드의 두 가지 모드로 사용될 수 있다.

Hensoldt사는 Kalaetron Attack은 정밀한 지향성 재밍 신호를 사용하여 최신의 방공 레이다를 탐지하고 재밍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이 시스템의 효과도와 대응력은 AI 기술에 기인하며 전장에서의 미지의 위협을 분류하고 광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평가할 수 있다.

3D 메탈릭 프린팅은 Kalaetron Attack 패키지가 표준 공중 포드 내부에 장착될 수 있을 만큼 작게 만들 수 있으며 또한 해상이나 육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출처 : The EurAsian Time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