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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Warfare/EW News

슈퍼 호넷의 획기적인 IRST(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비) - 2020.07.27

by 아짱이아빠 2020. 9. 29.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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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해군의 F/A-18E/F 슈퍼 호넷(Super Hornet)은 운용 기간이 늘어날수록 계속 발전하고 있다. 많은 초기 슈퍼 호넷과 새로운 빌드 모델에 적용될 최신 Block III 업그레이드 패키지는 큰 개선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슈퍼 호넷과 Block II 모델은 곧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라 불리는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비 기술의 적용으로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미 해군은 거의 10년 반 동안 IRST가 없었지만 2021년 9월에 슈퍼 호넷의 IRST가 작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스텔스 기술의 확산과 전자전 능력의 첨단화는 적외선 스펙트럼을 사용하는 수동 센서로 하여금 공중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IRST는 독립적으로 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센서 융합이라는 최신 기능을 활용하여 언제든지 조종사 상황인식을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센서 데이터를 제공한다.

IRST는 전자전 공격에 무관하게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고 레이다를 피하는 스텔스 기술을 통해 표적을 볼 수 있다.

 

다음은 기자의 질문에 대한 미 해군 장교의 답변 중 기술적인 부분만 간추린 것이다.

 

질문 : 미 해군이 마지막으로 IRST를 적용한 것은 F-14D 슈퍼 톰캣이었다. 이 항공기는 14년 전에 은퇴를 했는데, 다시 IRST가 필요한 이유는?

 

답변 : F-18 호넷과 슈퍼 호넷의 설계는 당시에 어떤 것을 목표로 했었느냐가 중요했다. 이후에 IRST를 적용하려고 했어도 F-18 항공기를 보면 IRST를 탑재하고 있는 다른 항공기와는 다르게 항공기 앞에 기총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방 동체를 전면 재설계 하지 않고는 장착이 불가하다.

Block II 슈퍼 호넷에서는 APG-67 AESA 레이다 장착에만 집중하여 전방 동체 재설계를 하였다. 그 몇 년 전 F-14 톰캣이 은퇴를 하였고 그중에서 어떤 능력을 슈퍼 호넷에 적용해야 할지 고민할 때에 가장 먼저 리스트에 오른 것이 IRST였다.

 

F-14D의 전방 하방에 장착된 AN/AAS-42 IRST
F-14D의 전방 하방에 장착된 AN/AAS-42 IRST

 

슈퍼 호넷의 AN/APG-79 AESA 레이다와 M61 20mm 발칸포는 항공기 전방의 거의 모든 부분을 차지
슈퍼 호넷의 AN/APG-79 AESA 레이다와 M61 20mm 발칸포는 항공기 전방의 거의 모든 부분을 차지

 

질문 : 슈퍼 호넷에 장착되는 IRST21은 F-14D의 AAS-42를 기반으로 하는데, 30년 만에 어떤 개선이 이루어졌는가?

 

답변 : 센서 자체를 위해 30년 동안 발전한 광학 검출기 설계 기술이 적용되고 감도와 성능을 향상시켰다. 그 외에는 신뢰성 향상과 유지 보수 성능의 개선이다.

새로운 IMU(Inertial Measurement Unit)을 장착하고 자이로 전자 장치를 업그레이드하여 표적 추적을 더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F-14 톰캣의 IRST의 유지 보수에 있어서 많은 문제를 일으켰던 부분을 모두 개선하였다.

 

IRST 21
(IRST 21)

 

질문 : 슈퍼 호넷용 IRST는 하나로 통합된 형태로 항공기 중앙선 외부 연료탱크에 장착된다. 왜 내부가 아닌 외부로 선택되었는가? 전방의 기총 위치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알겠지만 다른 Pod와 같이 주익 스테이션이나 흡입구 스테이션의 위치도 가능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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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 IRST 장착 형태에 대한 열띤 토론이 있었다. 개발 및 통합에 드는 비용과 크기/중량/전력/냉각 요구 사항 간의 균형을 위해 많은 토론이 있었다. 최종적으로는 외부 장착에 있어서 무장 스테이션에 달아 무장을 포기할 것이냐 외부 연료탱크에 달아 연료를 포기할 것이냐의 문제가 되었다. 2006년~2007년 당시 이러한 논의가 있을 때에 아프가니스탄 지역에 있었으며 아무도 무장을 포기하려 하지 않으려고 하였다. 연료탱크에 센서를 넣는 것은 조금 이상하지만 3,300 파운드의 연료 대신 900 파운드의 연료만 포기하면 되었다.

 

슈퍼 호넷의 중심 라인에 있는 IRST21
슈퍼 호넷의 중심 라인에 있는 IRST21

 

 

슈퍼 호넷의 외부 연료탱크에 장착된 IRST21 콘셉트
슈퍼 호넷의 외부 연료탱크에 장착된 IRST21 콘셉트

질문 : 항공기 하방 중심선에 있는 IRST의 위치는 하방과 좌/우 시야는 좋으나 상방 시야가 차단된다는 의문이 있다.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며 이것이 주요한 한계인가?

 

답변 : Field of View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할 수 없다. 하지만 상대가 정말 정확히 중심선에 있거나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바로 위에 있거나 하지 않는 이상 IRST는 모두 볼 수 있으며 놀라운 Field of View를 갖는다. 또한, 우리는 혼자 싸우지 않는다. 항상 윙맨이 밖에 있으며 내 IRST가 보지 못하는 것은 나의 윙맨이 볼 것이고 그것은 서로 반대가 되어 상호 보완적으로 작동한다.

 

F/A-18 IRST Test
F/A-18 IRST Test

 

질문 : 슈퍼 호넷 조종사는 IRST는 어떻게 사용하는가? 임무 시스템과 통합되어 데이터 융합이 되는가?

 

변 : F-14 톰캣의 IRST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었다. 우리는 다중 센서 통합이라는 MSI(Multi Sensor Integration)가 있다. 그러나 링크16을 통합에 추가함으로써 의미가 Multi Source Integration으로 약간 변경되었다. 이것은 원래 F-18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레이다 추적 표적에 IFF 표적을 융합할 수 있었고 링크16을 추가했다. 이제는 IRST가 기여할 것이며, 조종사가 보는 화면에는 레이다, IFF, 링크16, IRST로부터 융합된 표적이 보일 것이다.

 

 

 

질문 : 센서가 작동하는 모드는? 이미지를 제공해서 전투기인지 어떤 종류인지 알 수 있는가?

 

답변 : 이미지 능력에 대해서는 얘기할 수 없다. 모드는 기계식 레이다와 아주 흡사한 모드를 가지고 있다.

 

 

 

By Tyler Rogoway, The Warzone W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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