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A Game Changer : 인도 공군에 배치된 라팔(Rafale) 전투기 - 2020.07.30

by 아짱이아빠 2020. 9. 29. 19:58
반응형

 

인도 공군 기지에 도착한 라팔 전투기
뉴델리 .  라다크 지평선에 전쟁 구름이 드리워진 가운데 인도 공군 (IAF) 은 3 대의 라팔 전투기를 받아 7월 29일  암발라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

 

<라팔패키지>

계약은36대의항공기이며단좌기28대와복좌기8대로구성된다.

이계약에는인도공군(IAF, India Air Force)을위한맞춤형개선,무장패키지그리고성능기반의후속 군수 지원협정이포함되었다.

 

계약된무장은MICA와Meteor BVR(Beyond Visual Range)공대공미사일, SCALP공대지크루즈미사일,프랑스사프란의공대지정밀미사일, Hammer 등이있다.약12개정도의특별한인도요구 사항은이스라엘HMD(Helmet-Mounted Display)와레이다경보수신기그리고저대역재머시스템의통합이포함된다.

계약에따르면계약일로부터67개월 만에항공기납품이완료된다.계약서의일정에따르면,첫 번째항공기는2019년9월에인도된다.

제조사로부터항공기를수락하는것은항공기의모든비트점검을포함한물리적점검과모든지원인증,유지보수문서의점검그리고항공기비행시험을포함한다.인도의비행조종사와엔지니어로구성된팀은이목적으로프랑스에서훈련을받았다.모든활동은일정대로진행되고있고36대의전투기는2022년까지인도될예정이다.

 

<라팔-무장>

라팔전투기는semi스텔스능력을갖추고트윈엔진과델타익을갖춘4.5세대전투기이다.라팔에적용되어있는카나드날개는높은기동 능력을제공하며RCS와IR Signature를줄이기위한설계가반영되었다.복합재가광범위하게적용되어있고데이터융합을시현하는조종석이설계되었다.

라팔전투기는진보된항전시스템을보유하고있는데레이다와통신장비,자체 보호장비의총비용이전체전투기비용의30%를차지한다. RBE2 AA AESA레이다는운용성능점검을완료하였다.레이다의시야는±70°이며 탐지가 잘 안되는 low observable 표적 탐지를 위한 탐지거리 확장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레이다의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이미지는 재밍 신호에 견디도록 설계되었다.

라팔 전투기는 레이다 흡수 물질(RAM)을 광범위하게 적용한다.

SPECTRA 통합 전자전 시스템은 적외선 호밍, 무선 주파수 및 레이저 위협의 장거리 탐지 및 식별, 정확한 위치 파악 기능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위협 탐지를 위한 레이다 경보 수신기, 레이저 경고, 미사일 접근 경고 시스템을 통합하며 위협에 대응하는 위상 배열 레이다 재머와 디코이 발사기를 통합한다. 또한 데이터 퓨전을 위한 전용 처리기를 포함한다.

탈레스의 IRST는 좁은 시야각을 이용하여 100Km 거리에 있는 공중 표적을 추적할 수 있다. TV/IR 센서는 40Km 거리의 표적 인식 및 타겟팅이 가능하고 레이다 거리 지시기를 가지고 있다. 특히 IRST는 2007년 126 중형급 다중 전투기(MMICA, Medium Muti Role Combat Aircraft) 입찰에 포함된 IAF의 특수 요구 사항이었다.

 

최신 무장도 많이 포함될 것이다. 라팔 전투기는 125발의 30mm 캐논을 가지고 있으며, 14개의 하드 포인트로 9,500kg의 외무 무장을 장착할 수 있다. 공대공 미사일로는 MBDA 사의 MICA IRor EM, 미티어가 있다. 미티어는 능동 레이다 가이드 방식의 BVR 미사일이며, 150km를 넘는 거리와 전자 방해가 있는 환경에서 기동 표적 및 제트기, 무인기, 순항 미사일에 대해 다중 발사 능력을 제공한다.

공대지 무장 중에는 450kg 탄두와 560km 사거리를 갖는 MBDA 사의 Storm Shadow/SCALP-EG 크루즈 미사일이 있다. 라팔 전투기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리비아, 말리, 시리아에서 이 미사일을 사용하여 새로운 수준의 기술을 증명하였다.

 

<이 지역의 다른 전투기와의 비교>

주요 중국 전투기 중에는 이스라엘의 “라비(Lavi)”를 개조하여 만든 청두 J-10이 있다. 이 항공기는 미국 F-16에서 파생되었다. 중국 기술자들은 파키스탄 F-16에서 이 기술을 훔쳤지만 400개가 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J-10은 사거리가 70km~100km인 PL 12 BVR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선양 J-11은 소련의 Su-27을 카피한 것이며 이 항공기도 PL 12 BVR을 탑재할 수 있다. 중국은 순양 J-16 전투기를 개발했으며 이는 2000년에 중국에 수출한 러시아 Su-33MKK를 변형시킨 것이다. 이 전투기는 PL 12뿐만 아니라 사거리가 더 긴 PL 15 미사일 탑재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또한, Su-30MKK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Su-30MKK보다 발전된 러시아 Su-35의 한 편대를 보유하고 있다. 아마도 이 전투기에 대한 reverse engineering과 기술을 훔치기 위한 용도로 생각되며 이로 인한 비난을 받아 왔다. 중국의 최신 5세대 전투기인 J-20인 소수로 서비스에 진입하고 있으며 운영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라팔 전투기는 모든 중국 자산에 비해 훨씬 더 좋고 작전적으로 검증된 전투기이다.

 

<게임 체인저로서 라팔>

광범위한 무장을 장착한 라팔 전투기는 항공 우위, 저지, 지역 감시, 지상 공격, 대함 공격, 핵억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라팔 전투기의 AESA 레이다와 IRST, 항공전자, 데이터 퓨전, 스텔스 성능, SPECTRA 자체 보호 장비 그리고 무장은 인도의 서쪽과 북쪽 경계에 있는 전투기와 다른 급의 전투기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36대의 항공기 인수는 2개의 비행 중대로서 애매한 숫자이다. 아마도 과거에 그랬듯, 36대의 후속 주문이 있을 수 있다. 라팔 계약에는 50%의 오프셋 조항이 있으며 그중에 일부는 이미 인도 내 자체 생산 요구로 수행되고 있다.

인도의 총리인 Narendra Modi는 “라팔 전투기는 이 지역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Anil Chopra, SLD Inf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