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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Warfare/EW News

미 육군 AH-64E 아파치 헬리콥터는 새로운 레이저 대응책 시스템을 적용한다. - 2023.01.03

by 아짱이아빠 2023. 1. 14.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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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육군의 AH-64 UH-60 헬리콥터에 장착되는 새로운 공통의 적외선 대응책 시스템을 적용한다.”


CIRCM을 장착하고 있는 AH-64E 아파치 헬리콥터
(CIRCM을 장착하고 있는 AH-64E 아파치 헬리콥터)

미 육군의 AH-64E 아파치(Apache) 공격 헬리콥터는 이제 공통 적외선 대응책 자체보호 시스템 또는 CIRCM(Common Infrared Countermeasures self-protection system)을 장착하게 된다.

지향성 적외선 대응책 시스템인 CIRCM은 헬리콥터에 있어서 날아오는 단거리 공대공 열추적 미사일에 대한 추가적인 방어층을 제공할 것이다.

여기에는 최근의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확인된 최근 전장에서의 가장 두드러진 위협인 어깨 견착식 타입 MANPADS(Man-portable air defense systems)가 포함된다.

 

아직은 언제 AH-64E에 CIRCM 시스템을 장착할지는 확실하지 않다.

미군 DVIDS(Defense Visual Information Distribution Serve) 웹사이트에 게시된 사진에는 최소 2022년 10월 중동에 배치된 헬기 사진을 포함하여 이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는 아파치 헬리콥터의 모습이 있다.

그리고 그다음 달, 미 육군은 CIRCM이 알려지지 않은 100여 대의 항공기에서 초기 운용 기능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AH-64E 아파치 헬리콥터의 sponson에 CIRCM 시스템의 중요 구성품으로 보이는 것이 장착되어 있다.
(AH-64E 아파치 헬리콥터의 sponson에 CIRCM 시스템의 중요 구성품으로 보이는 것이 장착되어 있다.)

Northrop Grumman사가 개발한 이 방어시스템은 2021년 5월에 육군을 위한 양산에 들어갔으며 UH-60 Black Hawk 다목적 헬리콥터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미 육군은 CH-47F Chinook 헬리콥터에 통합할 것이라 언급했지만 언제 시작될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CIRCM 시스템은 중앙 제어 유닛과  쌍으로 구성된 “pointer/trackers”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은 글래스 돔 내부에 터렛 조립체로 구성되어 접근하는 적외선 추적 미사일의 시커에 레이저 빔을 지향한다.

이 빔을 통해 시커의 눈을 멀게 하거나 헷갈리게 하여 미사일이 경로를 벗어나도록 만든다.

AH-64E에서 pointer/trackers는 sponson stub 날개의 끝에 부착된다.

CIRCM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는 아파치 헬기의 한쪽 sponson 확대 모습
(CIRCM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는 아파치 헬기의 한쪽 sponson 확대 모습)

 

미 육군의 UH-60에서는 이 시스템은 접근하는 열추적 미사일과 적의 지상 위협에 대한 경고를 주는 별개의 전자-광학 센서인 AN/AAR-57 CMWS(Common Missile Warning System)가 있으며 이 센서로부터 접근하는 위협에 대한 cue를 받는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CMWS와 유사한 시스템이 AH-64E에 적용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와 같은 경고 센서가 sponson 상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IRCM이 장착되더라도 Black Hawk와 같이 아파치는 Flare와 Chaff를 발사할 수 있는 디스펜서를 탑재할 것이다.

CIRCM 시스템템과 CMWS 시스템의 구성
(CIRCM 시스템템과 CMWS 시스템의 구성)

 

CIRCM을 아파치 헬리콥터에 통합하는 것은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헬리콥터에 DIRCM 시스템 통합을 시작했던 서비스 중 미 육군의 최신 개발이다.

이 해에 중동에 있는 특수 작전 부대로부터의 긴급 요구에 대한 응답으로 표준화된 DIRCM 시스템을 찾는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이에 대한 중간 솔루션으로서, 미 육군은 Northrop Grumman사의 또 다른 시스템인 AN/AAQ-24(V)N LAIRCM(Large Aircraft Infrared Countermeasure)을 2017년도부터 아파치 헬리콥터에 적용했었다.

AN/AAQ-24(V)N은 다른 pointer/tracker 설계를 포함해서 외형적으로 여러 가지가 CIRCM과 다르다.

아파치의 sponson에 AN/AAQ-24(V)N LARICM 시스템 pointer/tracker와 경고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아파치의 sponson에 AN/AAQ-24(V)N LARICM 시스템 pointer/tracker와 경고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미 육군 제 160 특수작전항공연대 소속의 Black Hawks와 Chinook 헬리콥터 또한 AN/AAQ-24(V)N을 장착하고 있다.

초기 버전은 Nemesis라 불린 AN/AAQ-24 제품군은 미 해군과 해병대 헬리콥터부터 미 공군의 VC-25A “Air Force One”과 C-32A “Air Force Two” 항공기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사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또한 다른 여러 나라의 군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미 육군은 AN/AAQ-24(V)N 시스템을 헬리콥터에 통합하면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음을 계속해서 확인하였다.

다른 나라, 특히 네덜란드는 그 당시에 이미 AN/AAQ-24 기반의 DIRCM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LAIRCM 파생형들은 중간중간 계속해서 수년동안 사용되어 왔다.

 

2007년 AN/AAQ-24 기반의 DIRCM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독일의 AH-64D 아파치 헬리콥터
(2007년 AN/AAQ-24 기반의 DIRCM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독일의 AH-64D 아파치 헬리콥터)

많은 수의 미 육군 CH-47 헬리콥터는 AN/ALQ-212 ATIRCM(Advanced Threat Infrared Countermeasures)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은 BAE Systems사가 개발한 DIRCM이다.

처음 미 육군은 이 ATIRM을 전 헬리콥터 부대에 적용하기를 희망했으나 이 시스템은 아파치나 Black Hawk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부피가 크고 소모 전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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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들 중 AH-64 아파치에 특정 타입의 DIRCM 시스템을 통합하는 것은 최소한 수년동안은 그 중요성이 사그라들지 않을 것이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다른 방공 시스템 중 특히 MANPADS가 헬리콥터나 다른 항공기에 대한 위협이 됨을 강조하였다.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모두 헬리콥터 부대가 다른 공군 군사 구성 요소들 중에서 가장 큰 손실을 입었다.

MANPADS는 비국가 세력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

 

미 육군은 미래의 수직 이착륙 계획을 통해 상당수의 AH-64와 UH-60, 그리고 잠재적으로 CH-47까지도 대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2022년 12월, 미래의 장거리 공격 항공기 또는 FLRAA(Future Long Range Assault Aircraft) 경쟁에서 V-280 Valor를 기반으로 한 Bell 사의 틸트 로터 설계가 선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Black Hawks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Lockheed Martin사의 한 부서가 된 Sikorsky는 Boeing사와 함께 Defiant X라 불리는 미래형 복합 헬리콥터를 제안하고 이 계약에 대한 항의를 하고 있다.

많은 수의 AH-64 헬리콥터는 별개의 미래 공격 정찰 항공기 (FARA, Future Attack Reconnaissance Aircraft) 경쟁에서 승자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Sikorsky의 Raider X와 Bell사의 360 Invictus가 주요 경쟁을 하고 있으며 Boeing사 또한 아파치에 대한 대거 업그레이드 패키지를 제안하고 있다.

 

앞으로 미 육군의 아파치 함대가 어떻게 되더라도 많은 수의 헬리콥터는 향후 수년간 계속해서 운영될 것이며 이 헬기들은 CIRCM의 형태로 방어에 대한 중요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될 것이다.

 

 

출처 : The WAR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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