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F-35의 새로운 레이다 - 2023.01.03

by 아짱이아빠 2023. 1. 11. 21:13
반응형

“새로운 AN/APG-85 전자식 스캔 배열 레이다는 F-35 Block 4의 모든 기종에 탑재될 것이다.”

 


 

F-35 스텔스 전투기
(F-35 스텔스 전투기)

 

F-35 Lightning II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와 관련해서 미지의 레이다 이름이 알려지면서 인터넷상에서 그것이 오기인지 아니면 새로운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빠르게 일어났다.

The War Zone 는 5세대 전투기가 AN/APG-85로 지정된 새로운 레이다를 탑재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 AN/APG-85 레이다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작년 4월에 발간된 Defense News 에서이다.

리포터 Stephen Losey는 7대의 Block 4 F-35A와 함께 APG-85 레이다를 추가 구매하기 위해 9억 2,100만달러가 회계년도 2023년의 미 공군 위시리스트에 포함되었다고 적었다. 

The War Zone은 이 수수께끼의 새로운 레이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 F-35 JPO(Joint Program Office)와 Lockheed Martin사 양측에 접촉하였다.

Lockheed Martin사로부터의 대답을 기다리는 동안, JPO는 자세한 내용은 기밀이기때문에 밝힐 수 없고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제안하였다.

 

다음은 JPO가 언급한 것이다. 

“미 공군과 해군, 그리고 해병대는 F-35 Lightning II를 위한 발전된 레이다를 개발하고 통합하는데 협력하고 있다.

이 레이다는 현재의 그리고 앞으로의 공중과 지상 위협을 무력화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 새로운 레이다는 모든 F-35의 파생형과 호환성을 가질 것이다.”

여기서 모든 Block의 F-35 A/B/C 파생형들과 호환성을 갖는다는 것인지 아니면 오직 Block 4의 A/B/C 파생형들에 대해서인지 명확하게 하기위하여 The War Zone는 JPO에 추가적인 질문을 하였다.

그들의 설명은 AN/APG-85는 현재 오직 Block 4 A/B/C 전투기에만 장착될 예정이라는 것이었다.

이는 @MIL_STD 트위터에 올라와 있는 미 공군 FY2023 프레젠테이션의 내용과도 일치한다. 

 

미 공군의 예산 프레젠테이션 장표
(미 공군의 예산 프레젠테이션 장표)

 

또한 JPO는 이전 버전의 항공기에 대한 자세한 개조 계획은 현재 반영되어 있지 않다고 덧붙였으며 이는 Block 4 F-35 이전의 항공기들에 새로운 레이다를 장착할 수 있을지 여부는 현재 불투명하다는 의미이다.

그 외에 누가 AN/APG-85를 제조할 것인지 등의 자세한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현재의 F-35 AN/APG-81 레이다는 Northrop Grumman사와 2001년에 계약을 체결하여 개발하였다.

AN/APG-81 레이다는 F-22 AN/APG-77 레이다를 계승한 반도체 능동 전자 주사식 배열(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다이며 Northrop Grumman사 사이트에 따르면, 많은 양의 국제적인 주문을 포함하여 3,000대가 넘는 AN/APG-81 AESA 레이다가 2035년 이후에도 생산될 것이라고 나와있다.  

 

F-35의 현재 레이다인 AN/APG-81의 성능을 설명하고 있는 장표 - 1
(F-35의 현재 레이다인 AN/APG-81의 성능을 설명하고 있는 장표 - 1)
F-35의 현재 레이다인 AN/APG-81의 성능을 설명하고 있는 장표 - 1
(F-35의 현재 레이다인 AN/APG-81의 성능을 설명하고 있는 장표 - 1)

 

새로운 AN/APG-85 레이다와 함께, 모든 세가지 F-35 A/B/C 파생형들은 향후 수 년동안 대량의 현대화 과정을 거칠 것이다.

Block 4 업그레이드로 알려진 이 현대화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성능 개량이 기밀로 남아있지만 최소한으로 알려진 항목에는 DAS(Distributed Aperture System)와 EOTS(Electro-Optical Targeting system), GBU-53/B StormBreaker 정밀 유도 폭탄과 같은 새로운 무장의 통합, 그리고 항공기의 전자전 시스템의 대규모 강화가 포함된다.

이 사항들은 항공기의 기체와 스텔스 코팅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알려진 업데이트의 작은 일부분일 수 있다.

 

반응형

 

무엇보다 이 모든 변경들이 이루어지기 전에 F-35의 핵심 프로세서와 메모리 유닛, 그리고 파노라믹 조종석 디스플레이 시스템이 개선되어야 한다.

국방부는 이러한 개선을 TR-3(Technology Refresh 3)라 부르며 항공기의 현재 컴퓨팅 시스템인 TR-2를 업그레이드하고 모든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Block 4에서 통합하려고 한다.

F-35 Lightning II 스텔스 전투기의 조종석 화면
(F-35 Lightning II 스텔스 전투기의 조종석 화면)

업그레이된 F-35 납품을 위해 Lockheed Martin사와 국방부는 사실상 300억 달러 규모의 대형 계약을 마무리지었다.

이 계약으로 Lockheed Martin사는 총 398대의 현대화된 전투기를 제조하게 될 것이며 이는 미군과 국제 고객을 위한 145대의 Lot 15와 127대의 Lot 16으로 구성되고 여기에 옵션으로 핀란드와 벨기에, 폴란드에 납품될 126대의 Lot 17로 이뤄진다.

Lockheed Martin사에 따르면 세 가지의 모든 batch는 TR-3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장착할 것이지만 Blok 4 전체 패키지는 Lot 17 이전까지는 어려울 수 있으며 최소한의 목표가 된다고 한다. 

 

Block 4에서 오늘 날의 F-35 항공기보다 더 우수한 기능을 위한 수십가지의  업그레이드가 포함될 것이고 그 중에서 AN/APG-85 레이다는 아주 중요한 한 요소일 것이다.

두 대의 F-35 전투기가 공중 급유 후 bank 기동을 하고 있는 모습
(두 대의 F-35 전투기가 공중 급유 후 bank 기동을 하고 있는 모습)

 

AN/APG-85가 이전 레이다와 비교했을 때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는 아직 모른다.

그러나 F-35의 설계 당시부터 현재까지 AESA 기술에는 큰 발전이 있었다.

질화 갈륨(GaN, Gallium Nitride) 기반의 시스템은 개선의 가장 큰 요소이며 F-35 레이다의 탐지 거리와 해상도에 큰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전자전 전술을 더욱 다이내믹하게 지원할 수 있는 레이다의 기능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추측을 넘어 새로운 명칭이 필요한 레이다 강화란 점은 무언가 꽤 놀라운 것을 숨기고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어찌되었든 AN/APG-85는 진행되고 있는 F-35 페이스리프트의 움직이는 파트 중 하나일 뿐이며 이제 이는 실제하는 것임을 알게된 지금 어떻게 항공기에 통합되는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레이다는 현재 몇 차례의 지연 후에 Block 4와 같은 타임라인인 2029년에 출시될 것이기 때문에 그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릴것이다. 

 

 

출처 : The WARZON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