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우크라이나에 발사한 러시아 군사용 풍선 - 2023.02.13

by 아짱이아빠 2023. 2. 18. 17:21
반응형

최근 중국의 스파이 풍선과 더불어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에서 러시아가 풍선을 이용해 우크라이나의 방공망을 위협한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미 국방성은 이전 세 번의 격추와 마찬가지로 AIM-9X Sidewinder 미사일을 사용하여 F-16 전투기가 물체를 격추했다고 확인했다.

국방성 관료는 격추된 물체들 중 군사적 위협을 보였던 적은 없다고 말했으나 출몰하는 풍선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미국과 캐나다가 이 미확인 물체와 적극적으로 싸우고 있는 중에 러시아는 이제 우크라이나 영공에 풍선을 침투시키기 시작했다.

우크라이나는 이번 조치가 우크라이나 방공망을 무너뜨리기 위함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은 지난 2월 12일 러시아 군대가 코너 리플렉터가 붙어있는 풍선과 공중 정찰기를 보냈으며 이 둘은 모두 우크라이나 군에 의해 격추되었다고 발표했다.

사령관은 어떤 정찰기가 대공 미사일에 의해 격추되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풍선을 발견한 것은 이번 달 북미에서의 일을 계기로 이루어졌다.

미군은 중국의 스파이 풍선으로 의심되는 풍선을 지난 2월 4일 대서양 연안에서 격추했다.

이후 미 공군은 미국-캐나다 국경 근처에 있는 여러 개의 미확인 물체를 격추했다. 

비록 이러한 미확인 물체를 누가 발사했는지는 아직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의심을 받고 있다.

그러는 동안 중국도 미국의 스파이 풍선이 2022년 1월 이후 여러 번 국경을 침범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공군 대변인인 Yuri lgnat 대령은 이 코너 리플렉터를 갖춘 풍선은 우크라이나 방공망을 파괴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코너 리플렉터를 달고 있는 러시아의 풍선
(코너 리플렉터를 달고 있는 러시아의 풍선)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풍선을 보냈는가?

풍선은 레이다 반사체를 갖고 있다고 믿어지며 이는 레이다에 탐지가 잘 되도록 하려 함이다.

코너 리플렉터는 무선파를 송출원 방향으로 직접 되돌리는 역할을 하는 수동 장치이며 레이다 시스템을 교정하는 데 사용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코너 리플렉터는 수직 판을 서로 교차하여 만든다.

큰 거울과 같은 이 코너 리플렉터는 주로 적이 레이다 추적이나 레이다 스푸핑을 위해 사용하는 공중 센서로서 레이다 에너지를 되돌려주는 기능을 한다.

 

이 코너 리플렉터의 목적은 레이다 유도 미사일을 속이기 위함이며 결국 우크라이나 공군이 이를 공격용 드론으로 잘못 판단하도록 하려고 한다고 우크라이나 공군은 말한다.

평화분쟁연구소(IPCS, Institute of Peace and Conflict Studies)의 Abhijit lyer-Mitra 선임 연구원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는 매우 오래된 기법이다. 평평한 면은 레이다파를 가장 많이 반사하며 그래서 적은 대부분의 수직면을 위로 향하게 하여 보낸다. 이는 모든 레이다가 작동하게 만들며 수십 년 전의 유인 기술로 매우 오래된 기술이다.” 

 

일반적인 코너 리플렉터 형상
(일반적인 코너 리플렉터 형상)

 

러시아는 코너 리플렉터를 현재의 분쟁에서 꽤 오랜 기간 사용해왔다.

2022년 8월, EurAsian Times는 우크라이나를 혼란에 빠뜨리기 위해 Antonivsky 다리 서쪽과 철도 근처의 수면에 러시아가 배치한 피라미드형 레이다 반사체에 대한 심층 분석 기사를 냈었다.   

 

인도 공군 및 군사 분석가인 Vijainder K.Thaku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러시아 전투기는 24시간 전장을 순찰한다. 그들은 변함없이 Kh-31P ARM을 무장하며 러시아의 풍선은 항상 코너 리플렉터와 함께이다. 코너 리플렉터 없는 풍선은 레이다 반사가 없다.”

“누구든 육안으로 러시아 풍선을 발견하면 당국에 신고할 것이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비행하는 물체가 풍선을 식별하기 위해 그들의 방공 레이다를 켤 것이다. 그 위를 정찰하던 러시아 전투기는 즉시 이 레이다 신호를 포착하고 Kh-31P를 송출원 쪽으로 발사할 것이다. 그래서 러시아는 코너 리플렉터가 달린 풍선을 이용하여 우크라이나 레이다를 유인하고자 할 것이다.”

 

반응형

 

그러나 공중 경보가 울리기 전에 러시아는 이란제 Shahed 드론을 이용하여 공격할 수 있다. 

 

발사대에 쌓여있는 이란제 Shahed-136 드론
(발사대에 쌓여있는 이란제 Shahed-136 드론)

 

대규모의 드론 공격은 우크라이나의 전력 시설을 몰살할 수 있다.

코너 리플렉터를 장착한 풍선은 러시아의 카미카제 드론 무리 공격으로 파괴되었던 방공망이 과도하게 늘어감에 따라 확실한 도움이 될 것이다.  

게다가 값비싼 지대공 미사일로 저렴한 풍선을 파괴하는 것에는 큰 비용적 차이가 발생한다.

이는 우크라이나가 NATO의 첨단 방공 시스템에서 발사하는 미사일을 빠르게 소모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더욱 광범위한 풍선의 사용(향후 출시된다면)은 우크라이나의 레이다와 방공망 시시스템을 더욱 위태롭게 만들 것이다. 

 

 

 

출처 : The EurAsian Time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