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미국의 F-15E에 장착되는 신형 전자전 시스템인 EPAWSS의 진행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기사입니다.
개 요
생존성을 향상시키는 정교한 레이다 경보 전자전 시스템을 장착한 미 공군 F-15E Strike Eagle이 부대로 복귀했다.
AN/ALQ-250 Eagle Passive/Active Warning Survivability System 또는 EPAWSS는 F-15E의 완전한 전자전 기능을 제공하지만 세상에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렸다.
또한, 얼마나 많은 Strike Eagle 함대가 업그레이드될지 불확실성이 컸다.
그러는 동안 동일한 시스템이 미 공군의 F-15EX Eagle II 전투기에 탑재되었다.
본 문
EPAWSS 장착된 첫 번째 F-15E가 1월 15일 영국의 RAF Lakenheath에 있는 제48 전투 비행대대에 도착했다고 미 공군의 발표가 있었다.
Boeing사는 EPAWSS를 개발한 BAE Systems사로부터 시스템을 장착하고 미국 Texas San Antonio에서 출발하는 비디오 영상을 소셜 미디어에 올렸다.
EPAWSS는 AN/ALQ-135 TEWS(Tactical Electronic Warfare System)을 대체한다.
기존의 F-15E 항공기 형상과 비교하면 EPAWSS 업그레이드 항공기는 강화된 꼬리 부분의 지지 빔을 특징으로 하며 양쪽의 각 끝부분은 둥근 형태의 안테나 페이링이 있다.
F-15E가 장착한 EPAWSS 전자전 시스템은 F-15EX에도 탑재되었다.
EPAWSS는 F-15E와 F-15EX에 인지 전자전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 중 하나일 것이다.
전자전 스펙트럼을 샘플링하고 위협 식별과 우선순위 선정, 그리고 재밍 자원을 할당하는 EPAWSS에 대해 제조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공격적 그리고 방어적 전자전 옵션을 제공해주는 EPAWSS는 매우 높은 밀집도 있는 신호 환경에서 지상위협과 공중위협을 탐지하고 무력화시키기 위해 완전한 통합 레이다 경보와 geolocation, 상황 감시, 그리고 자체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발전된 전자 대응책을 장착하여 비행기를 보호하기 위해 빠른 응답 기능을 제공하며 최신의 통합 방공 시스템을 깊숙히 침투할 수 있게 해 준다.”
운용적인 관점에서 EPAWSS는 Strike Eagle 항공기가 지상의 위협 및 공중의 위협에 대한 특정 타입과 위치를 포함한 정확한 경고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강화된 상황감시 능력을 통해 조종사는 위협에 대한 회피와 교전 또는 대응을 더욱 잘할 수 있게 된다.
방어적인 시스템으로서 조종사에게 위협을 경고해 줄 때 EPAWSS는 대응책을 이용하여 공격적으로 이 위협을 표적화 하거나 다른 수단을 위한 표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또한 접근하는 적외선 위협에 대한 탐지와 대응을 할 수 있다.
그러나 F-15E는 현재 이러한 미사일 경보 시스템 (MAWS:Missile Approaching Warning System)을 적용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EPAWSS가 적용되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렸지만, 이 시스템이 절실히 필요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1970년대의 아날로그 기술을 바탕으로 한 TEWS는 중국이나 러시아와 같은 최신의 적들과의 분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위협들을 고려할 때에 효용성이 없어진다는 생각은 오래전부터 되어왔다.
AN/ALQ-135가 도입된 이후로 대공 방어 능력에 있어서는 눈부신 발전이 있었으며 F-15E가 운용되기 시작한 1980년대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고성능의 SAM(Surface-to-Air Missile)들이 배치되었다.
F-15E 항공기가 오늘날 맞닥뜨릴 적은 긴 탐지거리와 AESA 기술 적용, 항재밍 기능, 그리고 높은 이동성을 갖는 지대공 위협일 가능성이 높다.
EPAWSS는 개방형 구조로서 빠르고 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위협에 대응한 신규 기능을 빠르게 탑재할 수 있다.
EPAWSS의 다른 장점은 유지보수의 감소와 더 높은 수준의 신뢰성이며 동시에 디지털 기술의 적용으로 기존 프로세서보다 더 작고 가벼운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는 더 많은 수의 chaff와 flare 카트리지를 장착할 수 있게 해 준다.
미래에는 EPAWSS는 언제 어디에 배치되든 최고의 전술적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서 Collaborative Combat Aircraft(CCA) 드론 및 launched effect과의 통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EPAWSS는 ‘quarterback” 역할을 수행하며 주변의 다른 플랫폼들과 전장의 전자기 상황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EPAWSS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어떤 위협들을 상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아직까지 비밀로 되어있다.
EPAWSS는 최신 F-15E의 중요 업그레이드 중에 하나이다.
이 중에는 Raytheon사의 AN/APG-82 AESA 레이다가 포함되며 이 레이다는 전자전과 통합되어 고성능의 전자 공격 무기 기능을 갖는다.
또한 AN/ASQ-236 Dragon’s Eye 레이다 포드와 같은 기능과 새로운 무장 형상 등이 포함되어 Strike Eagle의 다양성을 더해준다.
비록 EPAWSS가 F-15E의 생존성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시스템인 것은 맞지만 이 Strike Eagle 함대의 미래는 확실하지 않다.
지난해 여름, 의회의 의원들은 미 공군이 F-15E 함대의 절반 이상을 다음 해에 퇴역시키려는 계획을 막았다.
미 공군은 그들의 미래 현대화 계획을 위해 오래된 F-15E를 퇴역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의원들은 활용한 가능한 전술 항공기의 수가 줄어드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까지 미 공군은 218대의 F-15E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119대는 한 쌍의 Pratt & Whitney F100-PW-220 터보팬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엔진은 한 개에서 23,500 파운드의 추력을 갖는다.
다른 99대의 항공기는 한 쌍의 F100-PW-229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 엔진의 추력은 더 커서 한 개가 29,000 파운드의 추력을 낸다.
미 공군은 -220 엔진을 탑재한 F-15E 항공기 모두를 퇴역시키기는 것을 원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2024년도 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는 공군이 2029년 말까지 68대 이상의 F-15E를 퇴역시키는 것을 막았다.
이전에는 F100-PW-229 엔진을 탑재한 99대의 F-15E가 EPAWSS를 장착할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새로운 법안은 그 숫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고 가치의 자산이며 높은 운용 프로파일의 다양성을 갖는 F-15E는 2024년 4월 이스라엘로 향하는 70대 이상의 이란제 드론을 격추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EPAWSS가 기존의 F-15E에 장착되는 동안 이 장비는 더욱 개선된 새로운 F-15EX Eagle II에도 탑재되었다.
그러나 F-15EX 함대의 수는 원래 144대 생산 계획에서 98대로 줄었다.
EPAWSS의 기능은 F-15EX에서 더욱 개선되었는데 이는 조종석의 대화면 디스플레이 때문이며 위협에 대한 개선된 영상 시현 기능을 제공한다.
결 론
방공 위협 시스템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며 예측 불가해 지면서 EPAWSS는 업그레이드 항공기와 새로운 F-15EX 항공기에 앞으로 수년간 효과를 보장할 것이다.
출처 : THE WAR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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