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F-15를 위한 최신의 전자전 Suite인 EPAWSS에 대한 미공군 평가 요약에 대한 기사이며 여러 가지의 수정사항이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미 공군 F-15E와 F-15EX의 보호를 위한 새로운 전자전 Suite은 공중 테스트를 수행했으며 미 국방부의 시험 평가관은 그의 최신 연간 보고서에서 “운영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이다”라고 명시했다.
그러나 시스템은 기능에 있어서 매우 제한적으로 수행되었는데 그 이유는 테스트 레인지의 제한과 미 공군이 공개된 비행시험에서 시스템의 능력을 오픈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었다.
운용시험 평가관인 Raymond D. O’Toole Jr. 이 서명한 주요 방위 프로그램의 2024년 연간 보고서에서 EPAWSS(Eagle Passive /Active Warning Survivability System)은 “테스트된 환경에서 운용적 효과와 적절성, 그리고 사이버 생존성을 확인했다.”라고 평가 요약으로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전자전 평가에서와 공통적으로 시험 레인지의 제한으로 시스템의 완전한 성능을 시험할 수는 없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미 국방부와 공군은 최근 수 년동안 더욱 복잡하고 최신의 적을 반영한 전자전과 레이다, 그리고 다른 전자기 위협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시험 레인지의 최신화를 위한 투자에 대해 토론을 해왔다.
시험장 기능의 제한으로 최신 전투 환경에서의 EPAWSS의 완전한 기능은 확인할 수 없다고 말한다.
미 공군은 또한 개방된 하늘에서의 시험은 적들에게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와 가상의 그리고 합동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일부 훈련과 시험을 제한했다고 말한다.
미 공군은 F-15EX의 후속 시험으로서 계속해서 평가와 EPAWSS 효과도의 개선과 적절성을 높여야 하며 2025년에 시작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DOT&E 보고서에서 권고하고 있다.
EPAWSS는 BAE Systems사에서 개발하였고 F-15E와 F-15EX의 제조사인 Boeing과 협업하였다.
DOT&E 보고서에 따르면 EPAWSS의 비행시험은 Eglin 공군 기지의 시험 레인지와 Nevada 시험 훈련 레인지에서 2023년 8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수행되었다고 한다.
테스터들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EPAWSS geolocation 성능과 전체적인 임무 성공을 평가하기 위한 비행시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데이터는 전자 공격 효과도를 평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으며 그 이유는 공중 대표 위협의 부족과 EPAWSS 없는 상태에서의 데이터 수집에 실패하여 효과도를 비교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평가에는 적 위협기 역할을 하는 공군과 해군의 4세대 및 5세대 항공기를 대상으로 EPAWSS를 탑재한 F-15의 공격적 그리고 수비적 대응을 실제 비행시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한 가지 평가되지 못한 것은 물류와 공급적인 측면인데 이는 시스템이 아직 운영적으로 대표될 만큼 성숙되진 않았기 때문이다.
미 국방부 보고서에 따르면 EPAWSS는 아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았다.
시험비행 동안, 몇몇 중요한 BIT false alarm이 발생하였으며 DOT&E에서 “개발 시험이 끝난 후 개선되었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EPAWSS 평가의 비밀 버전에는 “적합성을 개선하기 위한 권장사항을 포함한다” 라고 DOT&E에서는 언급하고 있다.
또한, 임무데이터(MDF, Mission Data File) 생성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위협 파라미터를 조합하는 데 있어서 사용이 어렵고 공군 요구도를 충족하기에 너무 느리다”라고 보고하고 있다.
미 공군의 제 36 전자전 비행대대는 이 시험에 참여하였으며 현 버전의 MDF 생성기에 대해서 20개의 결함 사항을 문서화하여 제출하였다.
DOT&E 사무소가 살펴본 보고서에는 수십 개의 프로그램들과 시스템들 중 대다수가 처리 속도나 효과도가 느리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평가관들은 “EPAWSS가 IOT&E 동안 에뮬레이션된 사이버 위협들에 대해서 생존성을 갖는다.
그리고 사이버 테스트 팀은 장착된 EPAWSS 시스템에 심각한 적 사이버 영향을 만들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O’Toole의 보고서에서는 공군에서 후속 시험 평가에 맞춰 EPAWSS를 계속해서 개선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즉, “최신의 위협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EPAWSS를 평가하고 BIT/MDF의 이슈를 해결하며 완전 자동화된 디브리핑 시스템과 함께 몇몇 사소한 이슈들을 해결하여 정확하고 실행가능한 정보를 조종사와 정비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보고서에서의 기간 이후인 2025년 초, 공군은 EPAWSS의 완전한 생산을 승인하고 Boeing사와 6억 1,58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F-15E는 벌써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부대로 복귀하기 시작했다.
출처 : AIR & SPACE FORCES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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