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대만, 전자전 능력 확보가 필요하다 - 2021.05.06

by 아짱이아빠 2021. 5. 8. 17:27
반응형

 

대만 수색 대원의 모습
(대만 수색 대원의 모습)

 

대만이 최근 미국으로부터 구매한 AGM-88E HARM(High-speed Anti-Radiation Missile)은 중국 인민 해방군(PLA, People’s Liberation Army)의 레이다 파괴를 위한 것이지만 대만이 현대 전자전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전자전(Electronics Warfare)은 전자 공격(EA, Electronic Attack), 전자 보호(EP, Electronic Protection), 전자 지원(ES, Electronic Support) 이렇게 3개의 주요 항목으로 구성된다.

 

ES는 감시, 수집 및 분석을 목적으로 다양한 수동 전자기 “청취” 장치 등을 통해 군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ES는 지휘관에게 적절한 시기에 EA 및 EP를 사용할 수 있는 판단을 제공한다.

HARM은 적 레이다에 대한 전자 공격 무기로서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지만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ES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HARM 미사일을 배치하기 위해서는 레이다와 통신 장치들에 대한 위치와 형태와 같은 PLA의 EOB(Electronic Order of Battle)용 위협 라이브러리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진지하면서도 다각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Electronic support  (ESM)

ESM은 레이다의 신호 대역과 위치를 식별하고 펄스 폭, 펄스 형태, 펄스 세기, 반송파 주파수, 스캔 속도, 스캔 패턴, 신호 변조, 펄스 반복 주파수(PRF), PRF 형태 등과 같은 신호 특성을 결정한다.

이 후 신호 분석 전문가는 송신기의 형태를 식별하고 스캔 형태 또는 추적 또는 lock-on 모드와 같은 위협의 수준을 식별하기 위해 파라미터들을 평가한다.

ESM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위협 라이브러리의 이미 알려진 에미터와 비교가 이루어져야 한다.

ESM은 이미 알려진 신호 타입과 카테고리를 확인하고 또한 위협 라이브러리에 없는 새로운 RF 형태를 분류한다. 

미국은 대만에게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대만은 전장의 정보 준비(IPB, Intelligence Preparation of the Battlefield)의 일환으로 위협 라이브러리를 자체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그러나 대만은 ESM 임무를 수행할 항공 및 해상 자산이 부족하다.

 

Electronic protection (EP)

최근 2년 동안 대만 주변에서 PLA의 Y-8 ESM 항공기 비행이 있었다.

중국은 위에서 언급한 파라미터들을 조용히 수집했고 대만의 전자 정보를 포함하는 라이브러리를 구축했을 것이다.

다만 대만 군이 Y-8이 비행할 때에 레이다를 켜지 않았었기를 바랄 뿐이다. 

PLA의 ESM으로부터 획득한 정보는 대만보다 전술적인 우위를 점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또한 전쟁으로 전환 시나 분쟁 중 전략적 시나리오를 계획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이는 다각적인 위협이며 대만은 EP에 대한 전략 및 전술을 개발해야 한다.

우선 첫 번째 단계는 지대공 미사일(SAM)을 이동 시키는 것이다.  

 

Electronic attack (EA)

ESM 위협 라이브러리와 적절한 시기의 정보를 통해 HARM을 장착한 대만의 전투기는 PLA의 레이다를 파괴할 수 있다.

이 후에도 대만은 SAM 사이트를 영구적으로 파괴하기 위해 PLA의 지휘소, 미사일 발사대 및 기타 장비를 없애기 위한 cluster bomb이 여전히 필요하다.

적의 대공 방어(SEAD)를 억제하는 것은 대만의 후속 군대가 중국의 군사 시설과 산업 시설을 파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PLA는 “첫 번째 전투가 결정적인 전투”라는 교리를 개발했다.

따라서 중국이 공격해 온다면 그들은 대만의 군사 능력을 즉시 파괴하려 시도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만 군은 PLA의 자산 일부를 파괴할 수 있는 선제공격 능력을 개발해야 PLA가 공격을 개시할 기회도 갖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지난 30년 동안 대만은 순수한 방어 자세를 취한 것 같으며 이는 실패할 수밖에 없는 비합리적인 레시피라 볼 수 있다.



출처 : Taiwan New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