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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 Information

5G 주파수 간섭에 강한 FreeFlight 사의 Radar Altimeter - 2022.03.30

by 아짱이아빠 2022. 4. 2.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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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Flight Systems사의 전파고도계(Radar Altimeter) RA-6500과 RA-4500
(FreeFlight Systems사의 전파고도계(Radar Altimeter) RA-6500과 RA-4500)

 

FreeFlight Systems사는 그들의 5G 간섭에 강한 Terrain 시리즈 Radar Altimeter(전파 고도계)가 FAA TSO(Technical Standard Order)를 획득하는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의 계획은 TSO를 위해 요구되는 모든 서류를 4월 초에 제출하고 빠른 시간 내에 획득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주 New Orleans에서 열린 Aircraft Electronics Association 컨벤션에서 FreeFlight사의 대표이사인 Tony Rios는 그들의 Terrain 시리즈 Radar Altimeter는 0.1 nm 또는 그 보다 좋은 AMOC 반경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FreeFlight사의 초기 제품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기존 Radar Altimeter는 5G 신호를 송출하는 안테나로부터 2nm이나 그보다 먼 거리에서 5G cellular 네트워크 C band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반경 밖에서 Radar Altimeter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반경 안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거나 탐지를 못하는 상황 또는 잘못된 고도 탐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FreeFlight RA-4500 Mk II Radar Altimeter는 많은 항공기와 헬리콥터에 장착된 기존의 4000/4500 Radar Altimeter를 대체하며 기존의 시스템과 형상, 크기, 기능이 동일하여 대체 시 STC(Supplemental Type Certificate)가 필요 없다.

그리고 이 새로운 Radar Altimeter는 5G 간섭에 강하게 설계되었다고 한다.

 

RA-5500과 RA-6500은 Honeywell사의 KRA-405B와 Garmin사의 GRA 5500 Radar Altimeter를 대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FreeFlight RA-5500은 단일 Radar Altimeter 장착이 가능한 반면 RA-6500은 두 개의 유닛을 장착한다.

RA-5500과 RA-6500은 둘 다 그들이 대체하는 Radar Altimeter보다 소형으로 설계되었으며 기존의 커넥터와 와이어, 그리고 안테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더욱 단순한 창작을 위해 아날로그 카드 장착이 가능하며 기존의 아날로그 디스플레이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당장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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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Flight사의 Terrain 시리즈 Radar Altimeter는 원치 않는 신호 제거를 위해 디지털 신호 처리(DSP) 기술을 이용하여 5G 간섭 영향성을 줄이는 설계를 하였다.

기존의 Radar Altimeter에서 이러한 간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방식이 대역 통과 필터 (band-pass filter)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운용 대역 내의 spurious 신호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Terrain 시리즈 Radar Altimeter에서 적용한 DSP는 이러한 spurious 신호를 포함한 “불량” 신호를 모두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만약 이러한 신호에 변경이 생기면 FreeFlight사는 쉽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유닛의 감도를 조절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비록 미국 내에서 C band 5G 네트워크가 완전히 배치된 것은 아니지만 산업계에서 5G로 인한 간섭 문제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은 수준이며 특히 회전익 분야에서 더욱 그렇다라고 FreeFlight Systems사는 얘기한다.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한 가지는 5G의 환경에서 Radar Altimeter의 결함 상태가 어떠한 형태인지 식별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Radar Altimeter는 이러한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FreeFlight사의 자체 시험을 포함하여 여러 시험에서 알 수 있듯이 간섭 영향을 받은 Radar Altimeter는 계산되지 않은 데이터나 잘못된 조건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잘못된 고도 정도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항공 분야에 넓게 퍼져있는 문제로 지금까지 한 번도 본 적 없는 위험이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이다. 



 

출처 : AIN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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