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미국의 비밀 무기인 ADM-160 MALD는 공중 방어 무기 그 이상이다. - 2022.08.18

by 아짱이아빠 2022. 8. 27. 16:00
반응형

 

MALD와 항공기간의 통합 운용 개념
(MALD와 항공기간의 통합 운용 개념)

ADM-160 MALD 또는 미니어처 공중 발사 디코이는 이름 자체가 이것이 무엇인지 말해준다.

미사일과 같이 항공기에서 발사되는 소형 이동체로서 운용 중인 모든 미군 항공기의 레이다 반사체를 똑같이 만들어 낼 수 있다.

MALD의 여러 다양한 버전에도 적의 지대공 미사일을 파괴할 수는 없지만 가장 발전한 통합 방공망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길이 9 피트, 300 파운드의 MALD는 넓은 주파수 범위에 걸쳐 송신하는 능동 레이다 기술을 이용하여 미사일 모양의 MALD가 스텔스 항공기인 F-117 Nighthawk부터 B-52와 같은 대형 폭격기인 것처럼 방공 레이다 시스템을 착각하게 만드는 SAS(Signature Augmentation Subsystem)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한다.

 

MALD에 대한 노력은 1990년도에 시작되었다.

미국이 페르시아만 전쟁에서 100여 기가 넘는 ADM-141 전술 공중 발사 디코이(TALD, Tactical Air-Launched Decoy)를 사용하여 이라크의 방공 레이다들을 활성화시켰다.

적의 레이다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연합군 항공기들은 AGM-88 HARM과 같은 대방사 미사일로 이를 타격함으로써 이어지는 공중 작전에 있어서 공중 안전을 확보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다.  

 

F-14 Tomcat에서 발사되는 ADM-141 TALD
(F-14 Tomcat에서 발사되는 ADM-141 TALD)

 

그러나 1990년대 후반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어느 정도 저항을 받아 MALD 개발이 둔화되었다.

2002년, 미 공군은 새로운 MALD 개념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으며 새로운 경쟁을 위해 3만 달러의 ADM-160A를 폐기하고 Raytheon사의 더 크고 능력이 있으며 단가가 12만 달러인 ADM-160B가 채택되었다.

 

2016년, ADM-160C MALD-J가 공식적으로 운용에 들어갔으며 이는 SAS를 이용한 항공기의 레이다 반사 특성 모사 기능뿐만 아니라 CERBERUS란 이름으로 개발된 모듈식 전자전 기능도 포함되었다.

단일 재머 기능 이상의 CERBERUS는 다양하게 교환이 가능한 전자전 시스템을 탑재하며 교환에 1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이는 다양한 전장 환경에 따라 전자전 공격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ADM-160 MALD의 기능 개념
(ADM-160 MALD의 기능 개념)

 

다시 말해서, 이 작은 발사체인 MALD-J는 F-16이나 B-52에 탑재될 수 있고 적 방공 레이다가 접근하는 온갖 종류의 항공기라고 착각하게 만들며 또한 조기 경보와 표적 추적 레이다를 재밍하여 대공 방어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미 해군의 EA-18G Growler와 같은 전용의 전자전 항공기처럼 파워풀하지 않고 광범위한 기능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MALD-J의 전자전 기능 교체 능력은 MALD-J를 여전히 매우 효과적인 시스템으로 만든다.

그리고 MALD는 회수하지 않는 발사형이기 때문에 Growler보다 적의 방공 시스템에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이는 통신 거리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전자전기로 알려져있는 미 해군의 EA-18G Growler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전자전기로 알려져있는 미 해군의 EA-18G Growler)

 

오늘날 운용 중인 MALD는 500 마일을 커버할 수 있고 1시간 이상 공중에 머무를 수 있다.

새로운 버전의 시스템인 MALD-X는 비화된 데이터 링크와 함께 더욱 발전된 형태의 전자전 기능을 통합하고 있으며 다른 플랫폼으로부터 명령을 수신하고 기존 프로그램된 내용을 다이내믹하게 변경하여 더욱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전에는 발사된 MALD는 임무 전 수집된 인텔리전스 정보를 바탕으로 미리 프로그램된 비행경로만 비행을 했다.

그러나 MALD-X는 비행 중 명령을 수신할 수 있으며 전장 환경에 따라 비행경로를 변경할 수 있다.

이러한 진화된 시스템은 2018년에 자율 비행 데모가 수행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버전의 MALD-X는 미 해군의 MALD-N으로 이어진다.

 

반응형

 

미 공군의 ADM-160 MALD
(미 공군의 ADM-160 MALD)

 

상당한 방공 능력을 갖춘 국가 간의 대규모 전쟁에서 ADM-160C MALD-J는 적의 하늘을 가로질러 비행하는 미군의 첫 자산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재밍 디코이들을 순항 미사일 및 항공기들과 함께 분쟁 지역에 배치함으로써 방공 시스템은 스코프상에서의 실제와 가짜 레이다 반사 신호 차이를 구분해야만 한다.

적의 영공에서 쏟아지는 진짜 및 가짜 레이다 반사 신호의 바닷속에서 인터셉터의 발사는 이러한 방공 시스템들을 취약하게 만들며 AGM-88 또는 곧 F-35의 내부에 탑재될 더욱 진보한 형태의 AARGM-ER과 같은 대방사 미사일에 의해 공격을 받을 수 있게 된다.

 

MALD 활용에 대한 개념
(MALD 활용에 대한 개념)

 

더욱 제한된 교전에서 예를 들면, MALD는 접근하는 F-15E Strike Eagle 항공기로 보이도록 형태를 갖추어 적으로부터 관심을 끄는 동안 F-35 스텔스 항공기는 더 높은 고도로 비행하면서 표적에 대한 조준을 수행할 수 있다.

 

전투 전술을 혼합하고 MALD를 사용하여 이전의 실제 공격 전술을 복제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높은 유효성을 가질 수 있다.

쉽게 말해서, 비록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실제 항공기가 아닌 디코이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더라도 레이다 스코프 상에서 접근하고 있는 대량의 전투기나 폭격기들을 무시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성이 높은 일이기 때문이다.

 

장거리 저피탐 순항 미사일인 JASSM(Joint Air-to-Surface Standoff Missile)을 혼합하여 A-10, B-52, 그리고 다양한 전투기 또는 더 큰 화물 항공기는 Radpid Dragon과 같은 프로그램 덕분에 가장 진보한 통합 방공 시스템에서도 효과적으로 제어될 수 없는 위협적인 진짜 및 가짜의 위협 무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더욱 광범위한 전략의 일부로 MALD를 사용하는 것은 미국이 세계 2차 대전에서의 폭격을 연상시키는 공중전 접근 방식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한다.

적의 레이다 스코프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표적은 실제가 아니며 스텔스 항공기나 순항 미사일은 스코프상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출처 : SANDBOX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