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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Warfare/EW News

미 해군의 Airborne EW - 보호와 공격 (1)

by 아짱이아빠 2023. 6. 6.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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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글은 미 해군과 해병대에서 운용하는 현재 그리고 미래의 플랫폼을 보호하기 위한 Airborne EW 개발 프로그램을 소개한 기사입니다.

1부에서는 전자 공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DIRCM은 USMC UH-1Y에 추가적인 장착이 예상된다
(DIRCM은 USMC UH-1Y에 추가적인 장착이 예상된다)

 

미 해군의 “Navy Aviation Vision 2030-2035” 보고서에 따르면 적의 발전된 IADS(Integrated Air Defense Systems)를 무력화시키기 위해서는 수동형의 넓은 스펙트럼 범위에서의 RF 탐지와 전자 공격 기능이 합쳐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스탠드 오프 전자 공격 자산과 합쳐진 IR과 RF 시그니쳐 감소 기술에 대한 투자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적으로부터 플랫폼의 생존성을 확보해 줄 것이다.

또한, 통합되고 계층화된 효과는 어떤 환경에서든 운용자에게 정밀하면서 치명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공중 전자 공격 :  PMA-234

PEO( T) (Program Executive Office for Tactical Aircraft Program)은 많은 PMA(Program Management Air) 오피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그중에 PMA-234는 전투 사령부 지원을 위한 공중 전자 공격(AEA, Airborne Electronic Attack) 시스템을 제공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현재 PMA-234 프로그램 관리자인 David Ruet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PMA-234에서 우리의 주요 임무는 ‘전쟁의 안개 속에 안개를 넣는 것이다.’

AEA는 모든 혼란을 만들고 잡음 레벨을 높여 모든 우군의 공격 플랫폼의 자체 보호 시스템의 효과를 강화한다.

때때로 사람들은 EW를 EA 또는 EP로 보는 경향이 있으나 사실은 이 둘 모두이다.

안개와 잡음 수준을 증가시켜 자체 보호 시스템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도록 만든다.”

 

주 프로그램 중 NGJ(Next Generation Jammer) 시스템은 적 레이다와 통신 시스템을 방해하여 적의 통합 방공망을 억제하기 위해 개발된다.

NGJ는 미 해군의 현재 AN/ALQ-99 TJS(Tactical Jamming System)를 대체할 것이며 EA-18G Growler 항공기에 탑재된다.

Boeing사에서 만든 Growler 항공기는 총 다섯 개의 TJS Pod를 탑재할 수 있으며 각 주익 밑에 두 개와 동체 중앙 하부에 한 개를 장착할 수 있다.

NGJ가 개발되고 배치되는 동안 PMA-234는 계속해서 ALQ-99를 지원하고 있다.

1960년대 개발된 ALQ-99는 위협의 발전에 따라 수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해왔다.

NGJ는 미 국방부와 오스트랠리아 국방부의 합작 프로그램이다.

 

ALQ-99처럼 NGJ도 외장 장착 시스템이며 최신의 디지털 소프트웨어와 AESA 기술이 적용되어 ALQ-99를 능가하는 많은 발전이 있으며 재밍 전력의 증가와 더 먼 거리에서의 재밍 기능, 그리고 빠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것 등이 그것이다.

NGJ 운영은 기본적으로 자동화되어 있지만 운영자가 원하면 특별한 표적에 대한 실시간 생성과 고유의 재밍 파형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NGJ 프로그램은 세 개의 요소로 계획되어 진화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비록 구체적인 주파수 범위는 비밀로 되어 있으나, NGJ는 Mid-Band와 Low-Band, High-Band 주파수 범위를 포함하는 세 가지 구성으로 개발된다.

 

[ NGJ MID-BAND ]

현재는 Mid-Band와 Low-Band 시스템 프로그램이 개발 진행 중에 있다. 

Mid-Band “AN/ALQ-249(V)1” 구성은 두 개의 Pod에 Growler 항공기 자체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조로 구성된다.

 

Raytheon사의 Next Generation Jammer Mid-Band
(Raytheon사의 Next Generation Jammer Mid-Band)

 

이 프로그램은 2021년 6월에 LRIP(Low Rate Initial Production) I과 함께 마일스톤 C를 달성했으며 II 계약은 같은 해 7월과 12월에 Raytheon사와 체결하였으며 계약 규모는 각각 1억 7,160만 달러와 2억 2,700만 달러이다.

2022년 3월, Boeing사의 Defense Space & Securtiy는 1,770만 달러 규모의 NGJ Mid-Band의 개발 완료를 위해 필요한 테스트와 엔지니어링 지원을 위한 수정 계약을 체결하였다.

Rueter는 현재 NGJ Mid-Band Pod의 개발 시험이 끝났으며 운영 시험으로 곧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 생산 승인 전 마지막 LRIP lot이 될 LRIP III 계약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미 해군은 최종적으로 135개의 NGJ Mid-Band Pod를 구매할 계획이다.

 

[ NGJ LOW-BAND ]

NGJ Mid-Band 프로그램과 달리, 2020년 12월 4억 9,600만 달러의 규모로 L3Harris Technologies사와 계약한 Low-Band는 사연이 있다.

이 계약은 최종 설계를 지원하고 감항, 기능 및 EA-18G 항공기와의 통합을 위한 다양한 시험을 위해 8개의 운영 프로토타입 Pod 및 4개의 테스트 Pod를 제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Northrop Grumman사는 미 해군이 잠재적인 이해 상충의 영향성에 대해 고려하지 않았다고 이 계약에 대한 항의를 제기했다.

GAO(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는 L3Harris사에 대한 불공정한 경쟁 이점이 있었음에 동의하고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다.

L3Harris사는 이에 대해 또한 자체적인 항의를 제기했다.

보고된 바에 따르면, 세 기관은 연방 청구 법원에서 수락한 합의안에 동의하였으며 제안서에 대한 재평가와 재계약이 있을 것이다.

Rueter에 따르면 현재의 상태는 소스 선정에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계약 재평가의 결과로 기존 L3Harris사와의 계약 산출물은 더 이상 효력이 없다.

비록 2년 이상 개발에 지연이 있었지만 이 중요한 기능은 반드시 개발되고 확보되어야 한다고 얘기한다.

 

[ NGJ HIGHh-BAND ]

세 번째 요소인 NGJ High-Band는 비록 아직 예산이 확보되지 않았지만 미국은 오스트랠리아와 함께 요구도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다.

위협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앞으로의 High-Band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 NGJ 시스템의 전망 ]

NGJ 시스템은 자체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이기때문에 외장 장착물을 탑재할 수 있는 항공기는 이를 잠재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여기에는 재머를 탑재하는 MALD-J(Miniature Air Launched Decoy) 드론과 같은 무인 항공기도 포함될 수 있다. 

Raytheon사의 MALD-J EW Jammer Drone
(Raytheon사의 MALD-J EW Jammer Drone)

 

또한 NGJ는 미 해군의 REAM(Reactive Electronic Attack Mesaures)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되는 기술의 이점을 가져갈 수 있다.

REAM은 2018년 4월에 700만 달러 규모로 계약하여 Northrop Grumman사가 ONR(Office of Naval Research) FNC(Future Naval Capability) 연구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REAM 소프트웨어는 기계 학습 기술을 적용하여 식별되지 않은 레이다/에미터의 의도와 일반적인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이후 에미터의 응답에 따라 공격 파라미터를 자동으로 수정하고 효과적인 재밍 기법을 결정할 수 있다.

여기에 대해 Ruet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NGJ Mid-Band에 대한 우리의 진짜 목적은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빠르게 업데이트되고 재프로그램될 수 있는 것이다.

REAM 기능은 잠재적으로 Mid-Band 시스템의 계속된 후속 개발에 들어온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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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Q-231 - INTERPID TIGER II

PM-234의 범위에 있는 프로그램 중 AN/ALQ-231(V) Interpid Tiger II (ITII) 시스템이 있다.

IT II는 외장형 통신 재밍 Pod 또는 내장형, 네트워크 EW 시스템이며 미 해병대의 고정익과 회전익 항공기에서 조종석 운용자나 지상 운영자에 의해 제어될 수 있다.

  

IT II는 개방형 구조 설계와 빠른 재프로그래밍 기능을 갖춰 미래의 새로운 위협에 적응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수 년에 걸쳐 수많은 변형이 있어왔다.

작년 FOC(Full Operational Capability)를 달성했으며 ALQ-231(V)3는 현재 미 해병대 HMLA(Marine Light Attack Helicopter) 분대의 UH-1 “Huey” 헬리콥터에 적용되었다.

ALQ-231(V)3 제품군은 기본적인 통신 재밍 기능에 추가적으로 방향 탐지와 전자 지원 기능이 개선되었다.

UH-1Y 헬리콥터에 장착되어 있는 AN/ALQ-231(V)3 Intrepid Tiger II Pod
(UH-1Y 헬리콥터에 장착되어 있는 AN/ALQ-231(V)3 Intrepid Tiger II Pod)

 

새로운 제품군인 ALQ-231(V)4는 2021년 여름 MV-22B Osprey 항공기에 탑재되어 첫 비행을 했다.

또한 이는 처음으로 외장형이 아닌 내장형으로 통합되었다.

Roll-on/roll-off 기능의 (V)4는 (V)3와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V)4는 작년 운영 시험에 들어갔으며 2024년 중반에 MV-22에서 초기 운영 평가가 예정되어 있다.

 

KC-130 플랫폼을 위한 (V)5 제품군 또한 항공기 개조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 진행 중에 있으며 MAGTF(Marine Air-Ground Task Force) UAS(Unmanned Aerial System)을 위한 ES 기능 제공을 위해 많은 연구 또한 진행되고 있다.

 

 

 

다음 2부에서는 전자 보호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Journal of Electronic Dominance, June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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