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미 해군의 Airborne EW - 보호와 공격 (2)

by 아짱이아빠 2023. 6. 10. 20:44
반응형

다음의 글은 미 해군과 해병대에서 운용하는 현재 그리고 미래의 플랫폼을 보호하기 위한 Airborne EW 개발 프로그램을 소개한 기사입니다.

2부에서는 전자 보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발전된 전술 항공기 보호 시스템 - PMA-272

항공기 공격 기능은 위협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만큼 효과적이란 사실은 명백하다.

여기서 NAVAIR’s 발전된 전술 항공기 보호 시스템 프로그램 오피스(PMA-272)가 전면에 등장한다.

PMA-272는 고정익, 회전익, 틸트로터 항공기를 위한 생존 장비(ASE, Aircraft Survivability Equipment)와 EW 자체 보호 시스템의 개발, 시연, 획득 및 유지를 관리한다.

PMA-272는 Strike, Assault, Common의 세 개의 통합 제품 팀(IPT, Integrated Product Team)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모두 RWR와 IR, EO 대응책, RF 대응책, 대응책 방어 시스템, 그리고 소모품들을 포함한 EW 범위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전체적으로 PMA-272는 현재 1,500 항공기에 대한 약 20여 개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STRIKE IPT

PMA-272 프로그램 중 중요한 부분은 지대공, 공대공 레이다 유도 위협으로부터 미 해군/해병대의 F/A-18 항공기를 보호하는 AN/ALQ-214 IDECM(Integrated Defensive Electronic Countermeasures) 시스템이다.

L3Harris사의 AN/ALQ-214 내장형 재머에 추가로 IDECM은 또한 Raytheon사의 AN/ALR-67 RWR과 BAE Systems사의 AN/ALE-55 FOTD(Fiber Optic Towed Decoy)과 통합된다.

F/A-18에 장착되는 자체보호 시스템
(F/A-18에 장착되는 자체보호 시스템)

 

AN/ALE-55 decoy는 AN/ALQ-214와 통합되어 펄스와 CW 위협에 대항하여 다양한 재밍 기법을 만들어낼 수 있다.
AN/ALE-55는 Raytheon사의 기존 AN/ALE-50 FOTD를 대체하며 또한 이 시스템은 차세대 DBD(Dual Band towed Decoy)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부상하고 있는 미 해군의 DIRE(Dual Band Intelligent RF Expendable) S&T 프로그램에서 BAE Systems사와 Raytheon사는 2019년에 각각 DBD 프로토타입 계약을 따냈다.

현재는 EMD(Engineering Manufacturing and Development) 계약을 위해 BAE Systems사와 Raytheon사가 경쟁하고 있으며 계약규모는 약 6,000만 달러이다.

DBD의 초기 운용 평가는 2026년 중반으로 계획되어 있다.

 

AN/ALQ-214 시스템은 수년에 걸쳐 업그레이드가 있었으며 현재 F/A-18E/F 항공기에 탑재되어 있는 (V)3 버전은 MOSA(Modular Open System Architecture)를 만족하는 (V)4/5 버전으로 대체되고 있다.

(V)4/5 버전은 개선된 기능과 더 빠른 재프로그래밍 기능, 그리고 더 작고 가벼워졌다.

(V)4/5 버전은 현재 양산중에 있으며 2025년에 끝날 것이다.

이 시스템은 올여름 F/A-18C/D에 배치될 것이고 E/F 항공기에는 올해 말까지 배치될 것이다. 

  

PMA-272는 IDECM 시스템에 미래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계속해서 업그레이드와 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

여기에는 위협에 대한 최적의 대응을 위한 DRTG(Digital Receiver Technique Generator) 개선과 ARC(Adaptive Radar Countermeasures) 프로그램이 있다.

ARC 프로그램은 PMA-272와 DARPA가 같이 협업하고 있으며 이제 Leidos사의 지원을 받는다.

ARC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능은 위협을 탐지하고 대응하는 것에 있어서 전자전 시스템을 더욱 민첩하고 불가지론적으로 만든다.

이미 알고있는 에미터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하지 않고 ARC는 발전된 신호처리와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어떤 탐지된 잠재적 레이다 위협이라도 특정화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자동으로 만들어낸다.

 

[ 발전된 EW 프로젝트 ]

PMA-272가 진행하고 있는 최신의 IDECM 관련 프로젝트는 ADVEW(Advanced EW) 프로젝트이다.

ADVEW는 최신의 위협 시스템에 대해 F/A-18E/F Super Hornet 항공기의 상황 인식 능력과 생존성 개선을 위해 새로운 EW Suite을 제공하는 ACAT 1C 프로그램으로 예상된다.

미 해군의 24년도 예산 요구에서 ADEW는 구형의 ALR-67 RWR과 제한이 있는 ALQ-214 자체보호 재머를 현대화하고 이들을 EW Suite로 통합하여 개방형 구조 시스템을 갖으며 자동화된 EW 처리를 갖는다라고 말한다.

이 EW Suite은 F/A-18E/F의 공격과 방어 기능 모두를 강화할 것이며 수송기와도 통합될 것이다.

예산은 AN/APG-79 레이다 광대역 수신기 업그레이드를 통해 순시 대역폭 확장과 EW 통합 제공을 포함한 다중 센서 강화를 지원할 것이다.

 

NAVAIR는 ADVEW 전략과 솔루션 획득의 일환으로 업체의 의견을 묻기 위해 1월에 RFI(Request For Information)을 배포하였다.

특히, 주파수 범위, RF 성능 특성, 기계적 성능,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중량(현재 장착되어 있는 AN/ALQ-214(V)와 AN/ALR-67(V)를 넘으면 안 됨), 전력, 쿨링등의 정보를 모으고 있다. 

일정을 보면 ADVEW 프로그램은 이전의 다른 EW 프로그램에 비해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EMD는 2024년에 시작될 것이고 PDR은 2024년도 4분기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Raytheon사에 개발하고 있는 광대역 수신기는 2027년도에 EMD가 종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SSAULT IPT

RF 유도 위협에 추가로, PMA-272는 또한 EO, 그리고 IR 유도 무기 시스템으로부터 회전익과 틸트로터 플랫폼을 보호해야할 책임이 있다.

이는 Assault IPT의 역할이며 AN/ALQ-45 DAIRCM(Distributed Aperture Infrared Countermeasure) 시스템을 포함한 많은 ASE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Naval Research Lab과 Leonardo DRS사에서 개발한 이 시스템은 FVL(Future Vertical Lift)를 포함한 다양한 항공기에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방형 구조를 갖는다.

이 시스템은 미사일 경고와 레이저 경고, HFI(Hostile Fire Indication), 그리고 IR 대응책으로 구성된 통한 suite이다. 

 

IR/EO 위협으로부터 대향 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해 PMA-272는 미 해군의 AN/AAQ-24(V) LAIRCM(Large Aircraft Infrared Countermeasures)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LAIRCM은 2006년 중형과 대형 assault 헬리콥터를 위해 시작되었으며 Northrop Grumman사는 2009년 초기 운영 평가를 수행했다. 

LAIRCM은 이중 칼라 적외선 미사일 경고 시스템과 고강도 지향성 레이저 대응책을 통해 위협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대응하여 지대공 적외선 미사일로부터 플랫폼을 보호한다.

특히, 다섯 개의 주요 구성품으로 구성되는데 적외선 MWS(Missile Warning System)과 CIU(Central Indicator Unit), 두 개의 Pointer-Tracker/Jamming Subsystems 또는 GLTA(Guardian Laser Tracker Assembles), 그리고 FTS(Fine Track Sensor)와 “Viper” 레이저이다.

AN/AAQ-24 LAIRCM
(AN/AAQ-24 LAIRCM)

 

IR/EO와 RF 위협에 대한 보호 시스템은 서로 긴밀하게 통합되고 운영되어야 EO/IR 유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미 해군과 해병대의 회전익 항공기의 경우, Northrop Grumman사의 AN/APR-39D(V)2 디지털 RWR은 다중 스펙트럼 위협 경고와 대응을 위해 DAIRCM/LAIRCM 시스템과 연동한다.

또한 항공기의 Chaff/Flare 디스펜서 시스템과 연동한다.

Northrop Grumman사에 따르면 APR-39D(V)2 RWR/EWMS(EW Management System)은 모든 항공기상의 센서와 대응책 간의 상호 관리를 통해 조종사에게 개선된 상황 인지능력을 제공함으로써 생존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AN/APR-39D(V)2 시스템 구성
(AN/APR-39D(V)2 시스템 구성)

 

 

AN/APR-39D(V)2는 현재 미 육군과 해군, 그리고 해병대를 위해 생산 중에 있다.

미 육군은 Northrop Grumman사와 협력하여 차세대 제품군인 AN/APR-39E(V)2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4년도에 배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의 F/A-18에 있는 AN/ALR-67 RWR 시스템은 미래에 AN/APR-39가 대신할 수도 있다.

 

반응형

 

COMMON IPT

Strike와 Assault IPT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EO/IR과 RF 보호 시스템은 Common IPT에 의해 제공되는 대응책 디스펜서 시스템과 연결된다.

Common IPT의 포트폴리오는 많은 공중 소모성 대응책(능동형과 수동형)과 대응책 디스펜서 시스템, 그리고 EW 전술 훈련 Pod로 구성된다.

현재 미 해군의 주요 대응책 디스펜서 시스템은 AN/ALE-47 시스템이며 BAE Systems Electronics and Integrated Systems사에서 제공된다.

AN/ALE-47은 미국과 NATO의 RF와 IR decoy를 사용한다.

BAE Systems사의 AN/ALE-47 시스템 구성
(BAE Systems사의 AN/ALE-47 시스템 구성)

 

또한 Common IPT는 “Common Carriage” 프로그램의 책임을 갖고 있으며 이는 AN/ALE-47 디스펜서를 대체할 것이다.

Common Carriage는 확장 가능한 용량과 디스펜서 시스템 기능, 그리고 광범위한 플랫폼 공통화 측면에서 큰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미 해군은 오직 둥근 형태의 발사체만을 사용해왔으며 Common Carriage는 다른 군에서와 마찬가지로 사각형의 발사체로 이동할 것이다.

공통성과 상호 운영성은 DOD와 동맹군에게 힘을 배가해줄 것이다.

현재는 디스펜서의 하우징을 교체하고 있지만 시스템의 프로그래밍과 디스펜서 프로세서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미 해군은 2022년 9월에 Common Carriage 기술과 새로운 sequencer 개발을 위해 BAE Systems사와 1,32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ALE-47의 현재 sequencer는 1980년대 intel 8-bit 80C32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래된 소프트웨어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는 EMD에 있으며 2027년에 초도 운영 평가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 Journal of Electromagnetic Dominance, June 20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