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ITAR의 제한을 받지 않는 DIRCM 시스템

by 아짱이아빠 2024. 9. 9. 22:23
반응형
SMALL

다음은 MANPADS IR 위협에 대응한 DIRCM 시스템의 개발 역사와 미국 ITAR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럽과 한국의 DIRCM 시스템에 대한 소개입니다.

 

 


 

IR 위협에 대한 대응책의 개발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시리아, 그리고 우크라이나 분쟁을 보면 저속과 저고도로 비행하는 고정익이나 회전익 항공기들이 IR 유도의 MANPADS(Man-Portable Air Defense Missile Systems) 또는 이와 유사한 지상 또는 차량 단거리 IR 유도 무기 시스템들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알 수 있다.

 

MANPADS의 개발 역사를 보면 50년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동서양 할 것 없이 지상군 보병이 운반할 수 있는 경량의 대 항공기 유도 무기의 필요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이 MANPADS가 비국가 운영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쉽게 숨길 수 있으며 이동이 편리하고 가격도 비싸지 않기 때문에 테러리스트나 폭동 단체등으로부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열추적 위협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다양한 대응책의 타입들이 개발되어 왔다.

소모성 flare(열원 디코이를 발사)와 고정형 램프 재머(높은 강도의 IR 에너지를 펄스 형태로 송신)는 1세대와 2세대 MANPADS에는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이후 세대의 시스템들은 스펙트럴이나 temporal, 운동학적 구별 그리고 영상 구별등과 같은 복잡한 형태의 IR counter-countermeasure가 내장된 발전된 형태의 시커를 도입하여 대부분의 디코이 flare를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불꽃 방식의(pyrotechnic) flare에는 두 가지의 또 다른 단점이 있다.

첫 번째는 매거진이 유한하며 너무 빠르게 연소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민간 공항(또는 군 공항과 공유하고 있는)에서 환경적으로 그리고 안전적인 이유로 불꽃 타입의 flare 사용을 허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 DIRCM의 개발 ]

MANPADS 위협의 진화에 맞서서 공중 플랫폼의 생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더욱 강력한 대응책 메커니즘으로서 DIRCM(Directed Infrared Countermeasure) 성숙에 대한 연구와 개발, 실험은 1980년대 중반에 시작되었다.

미사일 경고 시스템으로부터 방향 정보를 수신하는 DIRCM은 보통 IR 포인터/추적기 센서와 IR 송신 하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포인터/추적기는 접근하는 미사일의 연소나 시커 돔 또는 꼬리 날개에서의 대기 마찰로부터 열 시그니처를 탐색하여 미사일을 추적한다.

DIRCM이 접근하는 미사일을 추적함에 따라 좁고 변조된 적외선 에너지 빔을 미사일의 시커 센서에 쏘고 미사일이 원래 향하던 방향으로부터 멀어지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모든 동작은 수 초 이내에 일어난다.

 

1세대의 DIRCM이 고출력의 xenon 램프를 사용했다면 다음 세대에서는 다중 밴드의 레이저 소스가 도입되었다.

미사일이 항공기로 접근해 올 때에 DIRCM은 빠르게 연속되는 재밍 알고리즘(레이저 에너지의 변조)을 미사일의 IR 시커에 대해 적용하게 되며 포인터/추적기는 이러한 재밍 코드에 대해 최적의 재밍 알고리즘이 결정되고 미사일이 다른 방향으로 멀어질 때까지 미사일의 응답을 측정한다.

이러한 방식은 본질적으로 미사일 타입을 모르는 상태에서 DIRCM 시스템이 빠르게 서로 다른 재밍 알고리즘을 수행하고 미사일로부터의 반응이 감지되면 가장 효과적인 재밍 코드에 초점을 두는 개방형 루프 방식으로 설명된다. 

영국 공군 A400M 수송기에 장착되어 있는 AAQ-24 DIRCM
(영국 공군 A400M 수송기에 장착되어 있는 AAQ-24 DIRCM)

 

1990년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미국과 독일, 그리고 프랑스는 폐쇄 루프 IRCM(CLIRM)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 기술은 DIRCM의 포인트/추적기가 미사일의 IR 시커 돔으로부터 반사되는 DIRCM 레이저 에너지를 측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개방형 루프 DIRCM과 유사한 기술이다.

어느 IR 대역이 미사일의 시커 돔으로부터 반사되는지 그리고 어떤 대역이 통과하여 “cat’s eye” 역반사를 일으키는지를 결정함으로써 미사일 식별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고 DIRCM 시스템이 수행해야 할 재밍 알고리즘의 수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CLIRCM 기술에 대한 연구는 운영상의 이점이나 비용적인 측면으로 인해 연구가 줄어들었다.

 

또 다른 DIRCM 방식인 선제적인(pre-emptive) DIRCM 역시 2000년대 연구되었다.

이 기술은 미 공군 특수작전사령부에 의해 지원을 받았으며 선제적인 DIRCM 개념은 저고도 저속의 대형 항공기 임무를 위해 항공기 전방 지형을 레이저로 스캔하고 하늘을 지향하고 있는 IR 표적 획득 추적 시스템이나 IR 미사일 시커등의 위협 IR 센서로부터 역반사를 찾는 CLIRCM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DIRCM에 의해 역반사가 탐지되면 즉각적으로 IR 재밍 모드로 전환되어 IR 추적기나 IR 미사일 시커의 추적을 방해한다.

이 연구 또한 2019년 초반에 그 동력을 잃게 된다.

그러나 수많은 연구 논문이 있었고 최신의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기술은 이 개념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해줄 수 있다.

 

개방형 루프나 폐쇄형 루프 모두 많은 인자가 DIRCM 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준다.

매우 짧은 교전 윈도우는 발사된 직후 접근하는 미사일을 가능한 빠르게 탐지와 식별, 추적, 그리고 재밍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미사일 위협에 대한 직선상의 요구도는 위협의 축이나 항공기의 기동과 관계없이 최상의 구형 커버 범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터렛이 장착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그리고 레이저 소스는 모든 IR 위협 밴드를 커버하기 위해 반드시 다중 밴드이어야 한다.

또한, 송신 파워는 미사일 시커의 방해와 유도의 손실 효과를 위해 높은 전력을 가져야 한다.

미국과 영국의 방위산업 연구원과 산업계는 1980년대 중반부터 이 기술의 개발 및 연구, 성숙화에 앞장서왔다.

시간이 지날수록 성공적인 개발은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고 유지보수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재밍 대 신호 비는 높아졌고 다중의 위협 시나리오 속에서 향상된 보호 성능을 제공하며 작은 고정익이나 회전익에 통합할 수 있는 수준의 작은 크기와 경량의 시스템이 되었다. 

 

오늘날의 DIRCM 시스템은 미 공군과 육군, 해군 및 해병대의 대형 고정익과 회전익 항공기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미국은 여러 나라의 대통령 전용기에 통합을 위한 DIRCM 수출 승인을 한 반면에 군용 항공기(대부분 C-17과 C-130 수송기)를 위한 미국의 DIRCM 시스템을 승인한 나라는 많지 않다.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일본, 뉴질랜드, 한국 그리고 UAE 정도이다.

사실 미 정부는 DIRCM 기술에 대한 상업적인 판매를 제한하고 있지만, FMS(Foreign Military Sales)를 통한 판매에 대해서는 승인을 해주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정책으로 일부 국가들은 스스로 DIRCM 기술을 개발하여 그들의 항공기를 보호하고 있다.

게다가 미국 이외의 국가들에게 국제적인 DIRCM 시장을 열었으며, 미국 정부의 국제무기거래규정인 ITAR(International Traffic in Arms Regulations)의 제한을 받지 않는 제품을 제공한다.

미국은 DIRCM 기술에 많은 돈을 투자했으나, DIRCM 수출에는 제한을 해왔다
(미국은 DIRCM 기술에 많은 돈을 투자했으나, DIRCM 수출에는 제한을 해왔다)

 

 


 

이스라엘의 DIRCM 시스템

이스라엘은 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그들의 산업체에서 DIRCM 시스템을 포함한 강력한 기능의 플랫폼 보호 시스템을 개발한다.

2000년대 초반 Rafael사의 1세대 lamp 기반의 공중 재밍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스라엘 MoD는 Elbit Systems사(구 El-Op)와 협업하여 레이저 기반의 MUSIC(Multi Spectral Infrared Countermeasure) DIRCM 시스템 제품군을 개발하였다. 

반응형

MUSIC는 진보된 이중 대역 광섬유 레이저와 고속의 열화상 카메라, 그리고 작으면서 다이내믹한 고속의 미러 터렛으로 구성된다.

플랫폼의 크기에 따라 단일, 듀얼 또는 다중 터렛을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

ITAR에 접촉되지 않는 제품들은 군용이나 상용 모두 쉽게 통합이 가능하며 시스템은 3가지의 파생형 제품이 있다.

제품 간 가장 큰 차이는 서로 다른 플랫폼의 특별한 자체 보호 요구도를 만족하기 위한 크기와 레이저의 파워 차이이다.

이스라엘 군의 요구도를 충족함은 물론 Elbit사는 국제적인 시장의 리더이며 현재까지의 총 운용 비행시간이 300,000 시간이 넘는다고 얘기한다.

Elbit사는 각각의 경우에 있어서 SWaP 영향성이 작아 내부 장착이나 포드 장착이 용이하고 개방형 구조 설계로 인해 어떤 종류의 미사일 경고 시스템이나 다른 방어용 대응책 시스템들과의 통합이 쉽다고 말한다. 

 

J-MUSIC은 수송기와 특별 임무기, 그리고  VIP 제트기를 포함한 대형의 다중 엔진 항공기 보호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형태이다.

분산된 시스템의 장착을 적용하여 J-MUSIC은 일반적으로 세 개의 포인터/추적기 해드를 통해 360도의 구형 커버 범위를 구현한다.

Elbit사는 J-MUSIC을 많은 수의 유럽 대형 항공기 프로그램에 적용하였으며 그중 하나가 NATO 다국적/다목적 MMF(Tanker Transport Fleet) 프로그램이다.

벨기에와 체코, 독일, 룩셈부르크,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다국적 MMF는 2024년 말까지 9대의 Airbus A330 MRTT(Muti-Role Tanker Transport)를 운영할 것이며 10번째 항공기는 2023년에 주문이 들어갔다.

MMF 프로그램을 위해서 Elbit사는 J-MUSIC와 함께 PAWS IR 미사일 경보 시스템을 같이 A330-200 MRTT에 장착하였다.

2019년 5월 말, NATO와 Airbus 그리고 Elbit Systems사는 3일간의 통합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평가는 Madrid-Getafe 공항에서 수행되었다. 

Elbit사에 따르면 시연을 통해서 연속된 항공기 기동 동안 A330 MRTT 항공기로 향하는 다양한 위협의 종류들에 대해 이를 무력화시키는 완벽한 기능을 선보였다고 한다.

또한 통합 비행 시험은 J-MUSIC DIRCM 시스템이 정면으로부터의 위협과 꼬리로부터의 위협, 측면으로부터의 위협 및 다양한 거리, 고도에서 오는 위협 시나리오 상황에서 동시에 이를 대응하는 능력을 보여줬다고 한다.

 

Elbit사는 또한 독일 Luftwaffe의 Airbus A400M airlifter 프로그램에 J-MUSIC을 제공하였다.

이 사업에서 Elbit사는 Diehl사 및 Airbus사와 협업하였으며 3개의 J-MUSIC 해드를 장착하였다.

또 다른 J-MUSIC의 구매자는 네덜란드 공군(Gulfstream G-650ER VIP 수송기)과 아랍에밀리에트 공군(A330 MRTT 항공기)이 있다.

J-MUSIC은 포르투갈 공군 소속의 KC-390 airlifter 함대를 위해 제공되기도 하였다.

(NATO의 A330 다목적 수송기에 장착되어 있는 Elbit사의 J-MUSIC DIRCM 시스템)

 

C-MUSIC은 대형의 다중 엔진 항공기 보호를 위해 Pod 형태로 설계된 제품이며 Elbit사에 의하면 이는 정기적인 상업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송 항기에 장착된 첫 번째 DIRCM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터렛을 갖는 특징을 가지며 항공기에 빠르게 장착하거나 탈착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는다.

2010년부터 이스라엘 정부 프로그램을 통해 C-MUSIC 시스템은 모든 이스라엘 상업 항공사에 장착되었다.

10여 대 이상의 항공기 타입은 이스라엘 민간 항공 당국에 의해 C-MUSIC 장착이 인증되었다. 

C-MUSIC은 이스라엘의 상업용 항공사에 적용되었다
(C-MUSIC은 이스라엘의 상업용 항공사에 적용되었다)

 

 

Mini-MUSIC은 MUSIC 제품군 중 가장 작고 가벼운 제품이며 중소형 회전익과 고정익 항공기를 위해 설계되었다.

이 시스템은 단일과 듀얼 터렛 형상을 지원하며 H225M, CH-53, CH-47, AW139 헬리콥터와 UH-60 헬리콥터 그리고 C-295 전술 수송기에 장착되었다. 

MUSIC 제품군의 가장 작은 버전은 Mini-MUSIC이며 UH-60 헬리콥터에 장착되어 있다
(MUSIC 제품군의 가장 작은 버전은 Mini-MUSIC이며 UH-60 헬리콥터에 장착되어 있다)

 

또 다른 이스라엘 회사인 BIRD Aerosystems사는 자체 보호 레이다 광학 시스템(SPREOS, Self-Protection Radar Electro-Optic System)을 개발하였다.

군사 규격과 민간 항공기 규격(MIL-STD & RTCA/DO-160/178/254)을 모두 만족시킨 이 시스템은 단독으로 장착되거나 또는 다른 DAS 시스템에 추가될 수 있다.

항공기의 요구도에 따라 단일이나 듀얼의 터렛을 장착할 수 있다.

SPREOS는 반능동 이중밴드 레이다와 DIRCM이 합쳐진 독특한 시스템으로서 오경보를 줄이고 유효한 표적만을 확인할 수 있다.

미사일 경보 시스템으로부터 cue 정보를 수신한 시스템은 SPREOS 레이다가 의심 가는 위협을 표시하고 유효한 위협을 확인하기 위해 도플러 기반의 처리를 수행하여 레이다 단면적과 거리, 속도(time-to- impact 계산)를 측정한다.

이후 연계된 DIRCM은 이중 밴드의 반도체 QCL(Quantum Cascade Laser)으로 위협에 유효한 재밍을 발사한다.

BIRD Aerosystems사에 따르면, SPREOS는 개방형 구조를 갖고 있어 어떤 타입의 미사일 경고 시스템이나 다른 대응책 시스템들과 통합이 가능하다.

DIRCM 자체는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재밍 코드를 입력할 수 있다.

SPREOS는 연합국과 체코 공군에서 운용하는 Mi-17 헬리콥터에 적용되었으며 또한 A319와 헝가리에서 운용하는 VIP 수송기인 Falcon Jet에 장착되었다. 

BIRD Aerosystems사의 SPREOS DIRCM 시스템
(BIRD Aerosystems사의 SPREOS DIRCM 시스템)

 


 

 

영국의 DIRCM 시스템

영국 Leonardo사의 DIRCM 포인터/추적기와 항공기 레이저에 대한 개발 이력은 영국 MoD의 운영 비상 요구도(OER, Operational Emergency Requirement) 3/89 프로그램을 위해 Northrop Grumman사와 함께 했던 3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파트너십은 AN/AAQ-24(V) NEMESIS와 대형 항공기 적외선 대응책 프로그램을 위해 Northrop Grumman사와 원론적인 계약을 맺는 것으로 진화하였다.

2013년 초 영국 Edinburgh에 있는 Leonardo사는 그들만의 제품 라인인 Miysis DIRCM을 발표했다.

이 개발은 두 가지의 요인에 의해 개발되었다.

첫 번째는 초기 세대의 DIRCM 시스템들이 중소형 항공기 플랫폼에 장착이 어려워진다는 것을 인지했으며 두 번째는 미국이 DIRCM에 대한 수출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플랫폼 통합을 단순화하기 위해서 Miysis DIRCM은 항공기 장착 영향성을 최소화하였다.

예를 들면, 시스템은 아이들 상태에서 300W 이하의 소모전력을 갖으며 1,350W 이하의 최대 전력 (듀얼 헤드 형상)과 40kg 이하의 중량을 갖는다.

 

Leonardo사의 DIRCM 개발 철학은 “Jam early, Jam hard”이다.

따라서 Miysis DIRCM은 매우 빠르게 표적에 에너지를 발사하고 또한 압도적인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매우 빠른 응답은 그들의 ECLIPSE 설계로부터 포인터/추적기가 구동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충분한 레이저 파워를 위협 미사일에 집중하기 위해서 Leonardo사는 타입160 fiber-pumped 다중 밴드 레이저 형태의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기존의 광섬유-광학 링크 대신에 포인터/추적기에 직접 레이저를 커플링 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통합은 MIL-STD-1553 또는 NATO DAS STANAG 4781 개방형 구조 프로토콜 기반의 이더넷 모두 가능하다.

MIL-STD-1552은 오래된 플랫폼과의 통합에 주로 사용되고 STANAG 4781은 좀 더 현대식의 디지털 기반 플랫폼과의 “smart” 인터페이스에 사용된다.

위협에 대한 cueing 측면에서 Miysis DIRCM은 7개의 서로 다른 미사일 경고 시스템과 통합을 완료하였다. 

 

Leonardo사는 현재까지 Miysis DIRCM과 관련하여 50개가 넘는 주문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VIP 항공기이다.

또한 헬리콥터와 비즈니스 제트, 대형 제크기, 터보프롭, 그리고 여러 특별 임무기를 포함하여 다양한 플랫폼에 장착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Bombardier Global 7500, Dassault Falcon과 AW139 VVIP 항공기, 그리고 캐나다 공군 소속의 CP-140 Aurora 해상초계기도 있다.

(Bombardier Global 7500에 장착된 Leonardo사의 Miysis DIRCM 시스템)

 

Miysis DIRCM은 영국 공군 소속의 8대 Shadow R2 정보수집 항공기의 DAS suite의 일부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23년 초, Leonardo사와 BAE Systems사는 BAE Systems사의 AN/AAR-57 Common 미사일 경보 시스템과의 통합 및 판매에 대한 미정부의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는 FMS를 통해 AN/AAR-57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구매자들에게 직접적인 구매 루트를 통해 DIRCM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한국의 DIRCM 시스템

한국의 ADD(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는 10여 년 전부터 DIRCM의 자국 내 개발을 추진해 왔다.

2014년 한화 시스템즈사는 ADD와 계약을 맺고 핵심 기술 개발과 프로토타입 제조를 시작했다.

이 유닛은 2018년도에 민간 헬리콥터에 장착되어 평가를 수행했으며 안전성과 본격적인 개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한화 시스템즈사는 2020년 7월에 후속 개발에 대한 계약을 ADD와 체결했으며 하부 협력로서 정밀 광학 렌즈 제공 업체인 3L-Systems사는 사파이어 돔 기술을 성숙시켰다. 

2022년 1월, ADD는 한화 시스템즈와 군용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더욱 성공적인 시험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ADD에 따르면, 이 초기 운영 시험과 평가는 2020~2021년에 수행되었으며 시스템 성능과 내수나 수출을 위한 양산품 준비가 되었음을 입증했다고 한다. 

2023년 6월, 한화 시스템즈사는 한국 DAPA와 한국 공군 소속의 C-130H Hercules 수송기 자체 보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위한 양산-표준 DIRCM 시스템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이 DIRCM은 Saab사의 MAW400 UV 센서와 통합될 것이다.

한국 한화 시스템즈 사의 DIRCM 시스템
(한국 한화 시스템즈 사의 DIRCM 시스템)

 


 

스페인의 DIRCM 시스템

스페인의 DGAM(Directorate-General of Arms and Materiel)은 InShield라 불리는 자국의 DIRCM의 개발을 위해 Indra사를 지원하였다.

이 시스템은 스페인 군 소속의 고정익과 회전익 항공기에 장착되었다.

 

DIRCM에 대한 Indra사의 역사는 MANTA(MANpads Threat Avoidance)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개발을 시작한 1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회사는 DGAM과 Instituto Nacional de Técnica Aeroespacial의 지원을 받았으며 2007년 15개월의 기술 데모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어지는 운영적 측면과 감항인증 단계에서 시스템은 프랑스의 DGA(Direction générale de l’armement) 소속의 C-212 항공기에서 시스템 통합과 비행 인증이 수행되었다.

2011년 5월에서 9월 사이에 Indra사와 DGA는 20시간이 넘는 비행시간 동안 130개의 시험 이벤트를 포함한 강도 있는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는 500여 개의 DIRCM 테스트 포인트로 집계되며 모든 테스트는 여러 다른 종류의 MANPADS 운용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MANTA 프로토타입은 NATO의 Trial EMBOW XIII 일환으로 평가되었으며 Biscarrosse에 있는 DGA 미사일 시험장에서 수행되었고 Indra사는 TRL 8 수준을 평가받았다.

Indra사는 MANTA를 기반으로 더욱 양산화되고 SWaP를 감소시켰으며 더욱 발전된 반도체 레이저 기술을 통합하여 InShield를 설계하였다. 

InShield는 2017년도에 NATO Trial EMBOW XVI 훈련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험되었다.

이때에 DIRCM 시스템은 스페인 군 소속의 Chinook 헬리콥터에 통합되었다.

Indra사는 2018년 초 European defense acquisition organization OCCAR와 계약하고 스페인 군 소속의 Airbus A400M 군용 수송 항공기 보호를 위한 InShield를 제공하였다.

이 계약을 통해 총 9대의 A400M 항공기에 장착이 수행된다.  

Indra사의 InShield DIRCM은 스페인 공군 소속의 A400M 항공기에 장착된다
(Indra사의 InShield DIRCM은 스페인 공군 소속의 A400M 항공기에 장착된다)

 

Indra사와 이탈리아의 EW 업체인 ELT(이전 Elettronica사)는 2018년 차세대 EuroDIRQM 시스템 개발을 발표했으며, 이는 DIRCM에 적용되는 첫 번째의 완전 유럽형, ITAR-free의 QCL(Quantum Cascade Laser) 기술이라고 한다.

Quantum cascade 기술은 기존의 반도체 레이저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졌다고 하며 여기에는 최소화된 SWaP가 가능하고 더 높은 출력과 빔 품질의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 등이 포함된다. 

두 회사에서 개발한 EuroDIRQM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은 2018년 3월에 QCL 운용에 대한 지상시험을 완료하였다.

그러나 Indra사와 ELT사는 EuroDIRQM 협력 개발을 중단하였다.

ELT사에 따르면 초기 협력 개발 이후, 서로 다른 전략적 계획에 따라 협력을 중단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이탈리아의 DIRCM 시스템

 

ELT사는 ELT-572(V)2 DIRCM을 제공하였다.

Elbit 시스템사에서 제공한 이전 세대의 MUSIC 광섬유-레이저 시스템을 활용한 이 시스템은 이탈리아 공군 소속의 C-27J와 C-130J 수송기 그리고 HH-101A 전투 탐지 및 구조 헬리콥터에 적용되어 운용된다.

ELT사는 또한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소속의 신호 수집 항공기(Bombardier Global Express 기반)를 위해 ELT-572(V)2를 납품하였다.

새로운 반도체의 개발을 통해 ELT사는 새로운 ELT-577 QUIRIS를 선보였다.

단일 박스와 낮은 SWaP (20kg 이하)로 설계되어 다양한 플랫폼에 활용이 가능하며 고출력의 QCL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ELT사의 ELT/577 QUIRIS DIRCM 시스템
(ELT사의 ELT/577 QUIRIS DIRCM 시스템)

 

플랫폼에 따라 단일, 듀얼, 삼중 터렛 형상이 모두 가능하다.

ELT사에 따르면 ELT-577 QUIRIS 시스템은 차세대 영상 IR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특허받은  DIRCM/flare 조합 엔진 설계가 적용되었다고 한다.

몇몇 구매자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ELT-577 DIRCM은 이탈리아 육군의 새로운 AH249 공격용 헬리콥터의 한 가지 특징이 될 것이다.

DIRCM은 공중 플랫폼 보호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것은 MANPADS 위협의 진화와 최신 DIRCM 시스템의 SWaP 특성이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적 시장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튀르키에의 DIRCM 시스템

튀르키에의 산업체는 SSB(Presidency of Defense Industries)의 지도 하에 지난 20년 동안 공중 플랫폼 자체 보호 기능에 대한 광범위한 경쟁력을 키워왔다.

이중에 하나는 Aselsan사가 헬리콥터 자체 보호를 위한 YILDIRIM-100 DIRCM 시스템 개발을 완료한 것이다.

헬리콥터 보호용으로 개발된 ASELSAN사의 YILDIRIM-100 DIRCM
(헬리콥터 보호용으로 개발된 ASELSAN사의 YILDIRIM-100 DIRCM)

 

이중 터렛 형상을 갖는 YILDIRIM-100 시스템은 고정밀 포인터/추적기에 의해 지시되는 다중 밴드 레이저를 적용하고 있다.

Aselsan사에 따르면, 2023년 7월 이스탄불에서 있었던 IDEF 2023 박람회에서 첫 선을 보인 이 시스템은 이제 양산 준비가 되었고 곧 수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한다.



 

출처 : The Journal of Electronic Dominance, September 2024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