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수 천대의 여객기의 GPS 재밍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러시아 - 2024.04.23

by 아짱이아빠 2024. 4. 28. 12:27
반응형

영국의 한 매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에 있는 수 천대의 항공사 항공기들이 계속적으로 GPS 데이터가 재밍되었다는 보고를 하고 있으며 이는 러시아에서 전자 공격을 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고 한다. 


 

 

 

Guardian에서 출판한 보고서에 따르면, 8월부터 영국으로 향하거나 영국에 도착하는 약 3,800대의 항공기들의 GPS 신호가 방해받았다고 하며 같은 기간에 발트해를 건너는 수 천대 이상의 항공기들이 동일하게 경험했다고 한다.

 

핀란드와 스웨덴이 최근 동맹을 맺으면서 “NATO Lake”라고도 불리는 이 발트해는 우크라이나 전쟁 중 지역적 긴장이 고조되는 지역이다.

러시아에서 고립된 Kaliningrad를 제외하고 이 발트해 연안을 가진 나라들은 모두 NATO 맴버 국가들이다. 

수 천대 이상의 항공기에 GPS 재밍을 한것으로 의심되는 러시아
(수 천대 이상의 항공기에 GPS 재밍을 한것으로 의심되는 러시아)

 

영국 국방 장관인 Grant Shapps를 태운 영국 군용 항공기가 지난 3월  Kaliningrad 근처를 지날 때에 GPS 신호가 재밍을 받았다고 한다.

영국 정부 대변인은 BBC 방송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Kaliningrad 근처를 비행하면서 GPS 재밍을 당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 아니다.”

 

GPS 방해의 가장 큰 목표 지역은 Poland, Latvia, Lithuania, Estonia 그리고 Finland의 일부 지역을 포함한다. 발트해에서 멀리 떨어진 Turkey 또한 흑해의 전쟁 지역과 상대적으로 가까워 GPS 방해의 목표 지역이기도 하다.

 

부정확한 GPS 데이터는 항공기의 안전에 잠재적인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유는 시스템이 위치 추적을 통해 항법에 도움을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업용 여객기들은 위치 추적을 하는 몇 가지의 추가적인 시스템들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GPS 방해로 인한 실질적인 위험은 없을 수 있다.  

 

잘못된 위치 정보를 만들어내기위해 위성에 거짓 대이터를 보냄으로써 신호를 방해하는 재밍과 스푸핑(spoofing)은 여객기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GPS와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를 방해하는 데 사용되는 전자 공격의 한 형태이다. 

이러한 것은 러시아의 공격에서만 있지 않았다.

Haaretz에 따르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서도 이스라엘 군은 드론 공격에 광범위한 GPS 재밍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반응형

 

러시아는 Kaliningrad 지역에 중요 EW 자원을 배치하고 있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으며 Lithuanian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 달 Newsweek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GPS 재밍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이며 이 지역의 민간 항공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러시아 군은 거리와 지속시간, 그리고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재밍과 스푸핑을 포함한 GNSS 간섭을 위한 광범위한 스펙트럼 군용 장비를 지고 있다.”

 

 

출처 : Newswee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