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새로운 레이다 Intrepid Tiger 시스템을 장착한 Osprey - 2021.06.25

by 아짱이아빠 2021. 7. 10. 21:53
반응형

 

Tiger II 전자전 시스템을 장착한 Osprey
(Tiger II 전자전 시스템을 장착한 Osprey)

 

미 해병대 MV-22B Osprey는 처음으로 Intrepid Tiger II 전자전 시스템을 탑재하고 비행하였다고 한다.

미 해병대는 이전 버전인 Intrepid Tiger 시스템을 AV-8B Harrier와 F/A-18C/D Hornet, KC-130J Hercules, 그리고 UH-1Y Venom 헬리콥터에서 적용하고 있다.

새로운 레이다 재밍 시스템을 갖춘 Osprey는 미 해병대가 향후 전자전 능력을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미 해군 사령부는 해병대와 협력하여 Osprey를 위한 Intrepid Tiger 개량 버전을 테스트하였다.

이 시스템은 AN/ALQ-231(V)4 또는 Intrdpid Tiger II (V)4로 불린다.

 

UH-1Y Venom 헬리콥터에 장착된 구버전 AN/ALQ-231(V)3 Intrepid Tiger Pod
(UH-1Y Venom 헬리콥터에 장착된 구버전 AN/ALQ-231(V)3 Intrepid Tiger Pod)

 

현재의 MV-22B는 외부에 이러한 포드를 장착할 수 없다.

그러나 미 해군은 과거에 항공기의 전방 동체 양쪽의 파일런에 장착된 포드에서 70mm 레이저 유도 로켓을 발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포함하여 여러 시험을 수행했었다.  

전방 동체 양쪽에 장착된 pod에서 70mm 레이저 유도 로켓을 발사하고 있는 MV-22B
(전방 동체 양쪽에 장착된 pod에서 70mm 레이저 유도 로켓을 발사하고 있는 MV-22B)

 

어쨌든 Osprey는 Intrepid Tiger 시스템의 두 버전 모두 장착이 불가하다.

AN/ALQ-231(V)1은 AV-8B와 F/A-18C/D, 그리고 KC-130J에 장착되었고, UH-1Y는 AN/ALQ-231(V) 3을 운용하는 유일한 기종이다.

 

AV-8B Harrier 왼쪽 날개의 스테이션에 장착된 AN/ALQ-231(V)1
(AV-8B Harrier 왼쪽 날개의 스테이션에 장착된 AN/ALQ-231(V)1)

 

AN/ALQ-231(V)2의 변형 버전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항공기에 장착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없었다.

예전에 EA-6B Prowler 전자전기를 대체하려고 했던 F-35에 이 Intrepid Tiger 시스템을 장착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나, 이는 결국 의미가 없었다.

왜냐하면 해병대용 F-35 버전은 이미 강력한 내장형 전자전 시스템 Suite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Intrepid Tiger (V)1과 (V)3를 설명하는 슬라이드
(Intrepid Tiger (V)1과 (V)3를 설명하는 슬라이드)

 

Intrepid Tiger (IT) II (V)4 시스템은 Osprey의 중앙 내부에 패키지가 그대로 내장되도록(roll-on/roll-off) 설계되고 있다.

이 시스템과 연관된 안테나가 어디에 장착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운용자는 랩탑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스템 제어를 수행한다.

IT (V)3에서도 이러한 랩탑 컴퓨터 제어를 하였다.

 

 

UH-1Y 헬리콥터에서 랩탑 컴퓨터를 통해 IT (V)3를 제어하고 있는 모습
(UH-1Y 헬리콥터에서 랩탑 컴퓨터를 통해 IT (V)3를 제어하고 있는 모습)

 

Intrepid Tiger 시스템 제품군의 핵심 기능은 전자전 재머 기능이다.

초기 버전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전자전 작전 지원을 위해 긴급하게 개발되어 배치되었다.

주로 통신 재밍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무선으로 작동되는 폭탄의 신호를 방해하는 역할도 수행하였다.

또한 부가적으로 정보 수집의 능력도 보유하고 있으며 운용자는 적의 통신에 스누핑을 할 수 있다. 

 

Intrepid Tiger II는 주파수를 선택적으로 재밍할 수 있으며 전체 운용 주파수 범위는 IT(V)3 버전에서 확장되었다.

또한 방향탐지 기능이 추가되어 UH-1Y에서는 적의 신호 송출원을 공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정확한 적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해 주어 위협을 회피하거나 상황 인지 능력을 향상해준다.

 

동시에 Intrepid Tiger는 EA-6B Prowler가 가졌던 강력한 전자전 기능을 대체하기 위한 시스템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Osprey를 위한 IT II (V)4 시스템은 장기간 계획된 적을 탐지하고 재밍하는 새로운 자체 보호 능력이 추가된다.

이 기능 개선은 Block X 업그레이드라 불렸다.

 

2017년도 MV-22B를 포함하여 Block X로 불린 Tiger II 업그레이드
(2017년도 MV-22B를 포함하여 Block X로 불린 Tiger II 업그레이드)

 

스텔스가 아닌 Osprey에게 Intrepid Tiger 시스템은 복잡한 전자기 환경에서 이 틸트 로터 항공기를 보호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특히, 해병대의 임무인 승무원 구출 임무(TRAP, Tactical Recovery of Aircraft Personnel) 또는 전투 정찰 및 구조 (CSAR, Combat Search And Rescue) 임무에서 매우 유용하다.

 

미 해군과 해병대는 이제 IT II (V)4 시스템을 KC-130J에 탑재하기를 희망하며 이는 기존의 포드 버전 IT 시스템을 대체하며 전자전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항공기의 파일론 하나를 사용하는 데서 자유로워지므로 다른 무장을 장착할 수 있게 된다.

 

KC-130J
(KC-130J)

포드 버전의 Intrepid Tiger 시스템을 향상하는 것은 비교적 쉽다는 것이 입증되었고 시간이 지나면 직접 내장이 가능하게 하는 것도 동일하게 쉽게 수행될 것이다.

미래에 이 시스템은 다른 전자전 suite이나 센서, 통신 시스템처럼 모듈 형식과 개방형 구조를 갖게 되어 기능을 통합하거나 추가하는데 더욱 용이해질 것이다.

 

IT II (V)4 패키지의 직접 탑재(roll-on/roll-off) 방식의 특징은 다른 플랫폼에서의 적응성을 높게 해 주며 다른 군이나 나라에서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한편 이 최근의 Osprey에서 Intrepid Tiger II 최신 버전의 테스트는 항공기에 중요한 전자전 능력을 추가했다는 것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었다. 

 

 

 

출처 : The WarZone Wir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