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미국에서 시험 승인을 획득한 Leonardo사의 BriteCloud - 2022.03.26

by 아짱이아빠 2022. 3. 27. 21:26
반응형

 

F-16C Fighting Falcon에서 발사되는 BriteCloud 218의 개념도
(F-16C Fighting Falcon에서 발사되는 BriteCloud 218의 개념도)

 

미 공군의 Seek Eagle Office는 국방부의 FCT(Foreign Comparative Testing)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Leonardo사의 BriteCloud 218 능동형 디코이를 Air National Guard의 F-16C Block 30에 탑재하도록 승인했다.

2019년에 처음 발표된 이 운용 시험 프로그램은 올해 완료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후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BriteCloud는 배터리로 전원을 공급받으며 기존의 chaff나 flare와 같이 항공기에서 발사되는 오프-보드 형태의 재밍 시스템이다.

BriteCloud는 항공기와 디코이간의 거리상 큰 간격을 만들기 때문에 미사일이나 미사일 파편으로부터 항공기를 완벽히 보호할 수 있다.

Leonardo사에 따르면 BriteCloud는 “home-on-Jam” 유도 방식의 위협을 포함하여 RF 유도 지대공 미사일과 공대공 위협 시스템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BriteCloud는 발사된 후, 우선 순위가 높은 위협을 찾기 시작하며 수신되는 레이다 펄스를 수집하여 미리 장입 된 위협 라이브러리와 일치성 여부를 분석한다.

일치된 위협이 있으면 BriteCloud에 내장된 컴퓨터는 발전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가짜 표적”을 만들낸다.

이 신호는 매우 정확해서 위협 시스템은 기만 여부를 알아채지 못하며 실제 항공기와 구분이 불가하다.

 

반응형

  

 

Leonardo사의 전자전 영업 부사장인 Wayne Smith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BriteCloud는 특정 위협 레이다에 강력한 전자 유령 신호를 맞춤화하여 현대의 복잡한 위협을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chaff 디코이와 같은 대응책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Leonardo사는 현재 표준 55mm chaff와 flare 디스펜서에서 발사될 수 있는 크기로 DRFM(Digital RF Memory)을 소형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회사이다.(Leonardo사는 음료수 캔의 크기라고 표현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BriteCloud는 단지 chaff/flare 디스펜서만 필요한 정도로 플랫폼 통합 영향성을 최소화한다.

 

BriteCloud 55로 불리는 55mm 둘레의 BriteCloud에 대한 성공적인 시험에 이어 Leonardo사는 이보다 더 작은 BriteCloud 218을 개발했으며 이는 2”x1”x8” 크기의 미국 chaff/flare 디스펜서에 탑재가 가능하다.

FCT 시험은 BriteCloud 218을 이용할 것이며 이는 F-16의 표준 AN/ALE-47 CMDS 디스펜서에 탑재된다.

 

BriteCloud 55의 분해도
(BriteCloud 55의 분해도)

 

이 프로그램의 최신 마일스톤은 싱가포르 에어쇼에서 발표되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Leonardo사는 이 지역의 500여 대 이상의  F-16 전투기에 BriteCloud 218 디코이를 플랫폼 개조 없이 적용하는 업그레이드를 위해 여러 국가와 협의 중에 있다고 얘기했으며 국가의 이름은 발표하지 않았다.

 

또한 Leonardo사는 2021년 10월에  BriteCloud EAD를 위해 이탈리아 공군의 Tornado 2대와 덴마크 공군의 F-16 Fighting Falcon 전투기가 영국 공군 Coningsby를 방문했다고 발표했다.

“Leonardo사와 영국 공군은 이탈리아와 덴마크 공군과 협조하여 음료수 캔 크기의 BriteCloud 대응책을 사용한 새로운 고도의 기만 기법을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

 

이탈리아 공군은 BriteCloud 55를 Tornado IDS 항공기에서 발사했으며 덴마크 공군은 BriteCloud 218을 그들의 F-16 전투기에서 발사했다.

이 새로운 기법은 시험장에서 매우 효과적임을 증명했으며 이 긍정적인 결과는 다른 NATO 회원국들에게 발표될 것이다.

 

또한 MQ-9A Reaper와 MQ-9B Sky/SeaGuardian 시리즈 UAV에 BriteCloud를 통합할 것이다.

General Atomics사의 MQ-9은 지난 2020년 시험을 거쳐 BriteCloud를 적용하는 첫 번째 RPAS가 될 것이다.

Reaper는 새로운 자체 보호용 포드에서 이 디코이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였다.

 

 

 

출처 : The Aviationis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