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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Warfare/EW News

독일 공군의 유로파이터 ECR과 C-130J/KC-130J 자체보호 장비

by 아짱이아빠 2022. 4. 15.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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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전 역할의 Eurofighter ECR 파생형] 

독일 전투기 함대 현대화의 주요 전환점은 Luftwaffe가 미래의 항공 전자전 공격(AEA, Airborne Electronic Attack) 능력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지난 3월 14일에 Bundeswehr에서 내놓은 계획에 따라 Lockheed Martin사의 F-35A Lightning II가 Tornado 대체 요구도를 수행할 기종으로 선택되었다.

또한 복좌식으로 전자 전투 임무인 ECR(Electronic Combat Role)의 Eurofighter 파생형은 NATO의 luWES(LuftgestutZte Wirkung im Elektromagneticscheon Spektrum) AEA 요구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될 것이다.

 

사회민주당이 이끄는 연립정부는 F-35A와 Eurofighter ECR을 선호하며 이전 메르켈 정부가 2020년 4월 Tornado의 부분 대체를 위한 Boeing의 F/A-18E/F Super Hornet을 선택하고 luWES 요구도 충족을 위해 EA-18G Growler를 선택한 정책을 뒤집는 것이다.

Luftwaffe는 35대의 F-35A와 추가로 15대의 Eurofighter ECR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Eurofighter ECR 개념은 Airbus Defence and Space와 Hensoldt, MBDA, Rolls-Royce, BDSV, MTU, BDLI, Aerotec이 함께 Eurofighter Typhoon에 AEA 임무 수행 능력을 추가한 것이다.

AEA 임무는 고주파수 대역과 중간 주파수 대역 표적의 에스코드 재밍(escort Jamming)과 SEAD/D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s/Destruction of Enemy Air Defenses), 그리고 Stand-in Jammer 기능이다.

 

전자 공격 임무를 위한 Eurofighter ECR-주익 끝 수신기와 대방사 미사일 그리고 support 재밍 포드
(전자 공격 임무를 위한 Eurofighter ECR-주익 끝 수신기와 대방사 미사일 그리고 support 재밍 포드)

 

Hensoldt사는 Eurofighter ECR에 장착되는 포드형 에스코트 재머 개발을 책임질 것이다.

이 회사의 Kalaetron 제품군으로부터 파생된 다중대역 포드의 특징은 DRFM 기반의 구조와 GaN 기반의 능동 전기적 스캔 어레이이다.

MBDA의 SPEAR 제품군 파생형 또한 Eurofighter ECR 개념에 포함될 것이다.

SPEAR 3 미니 순항 미사일은 SEAD/DEAD 임무를 위한 동적인 효과체 역할을 할 것이며 반면 SPEAR EW는 stand-in 재머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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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ftwaffe Hercules를 위한 MILDS block 2 마사일 경고 시스템]

Hensoldt사는 독일 공군(Luftwaffe)에 납품될 Lockheed Martin사의 새로운 C-130J/KC-130J에 장착될 자체 보호 장비를 제공할 것이다.

독일은 2018년 미공군과 FMS(Foreign Military Sales)를 통해 3대의 C-130J 전술 수송기와 3대의 KC-130 공중 급유기를 주문하였다.

C-130J(좌측)과 KC-130J(우측)
(C-130J(좌측)과 KC-130J(우측))

 

원래의 FMS 조건에는 미국의 AN/AAR-47 미사일 접근 경고 장비가 장착되어 있지만 독일 연방군은 2020년 모든 6대의 항공기에 Hensoldt사의 최신 미사일 표시 및 발사 탐지 시스템인 MILDS(Missile Indication and Launch Detection System) Block 2 자외선(UV) 미사일 경고 시스템을 장착하기로 결정하였다.

IR 유도 미사일에 대한 발사와 접근을 승무원에게 알려줄 뿐만 아니라 MILDS Block 2 파생형은 또한 적의 발사 표시와 센서 데이터 저장 기능도 가지고 있다.

AN/AAR-47 구성 및 항공기 장착 위치
(AN/AAR-47 구성 및 항공기 장착 위치)

 

Hensoldt사는 MILDS Block 2 장비를 덴마크 회사인 Terma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Terma사의 미국 자회사인 Terma North America를 통해 Lockheed Martin에서 시스템 통합을 관리하고 있다.

항공기 상에서의 기능적 통합은 Terma사의 AN/ALQ-213A EW 제어기를 통해 관리된다.

각 C-130J/KC-130J 항공기는 5개의 UV 센서 헤드를 가지며 한 대분의 세트(5개 UV 센서)는 랩 시험을 위해 납품된다.

Hensoldt사에 따르면 20개의 센서는 3월 중순까지 인도되었으며 남은 15개의 센서는 2023년 1월까지 인도될 것이라고 한다.

MILDS 구성(좌측)과 ALQ-213 EW Management Unit(우측) 그림
(MILDS 구성(좌측)과 ALQ-213 EW Management Unit(우측) 그림)

 

첫 번째 C-130J 항공기는 작년 11월에 첫 비행시험을 했고 2022년 2월에 Évreux-Fauville에 인도되었다.

 

C-130J와 KC-130J는 또한 다른 자체 보호 장비를 장착하며 BAE Systems사의 ALR-56M 레이다 경보 수신기와 같은 회사의 AN/ALE-47 CMDS(Countermeasure Dispenser System이 포함된다.

 

 

 

출처 : The Journal of Electromagnetic Dominance-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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