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전자전 양상 - 2022.06.03

by 아짱이아빠 2022. 6. 5. 00:35
반응형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핸드폰을 켜는 단순한 행동이 치명적인 폭우를 불러올 수 있으며 무인 항공기의 레이다나 원격 제어도 폭격을 유발할 수 있다.

 

Palantin-K EW 시스템이 러시아의 Voronezh 지역에서 리허설을 위해 설치되어 있다.
(Palantin-K EW 시스템이 러시아의 Voronezh 지역에서 리허설을 위해 설치되어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매우 중요한 것은 전자전이다.

군 지휘관들은 비밀 누설로 인해 작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피한다.

  

전자전 기술은 적의 위치를 알아내고 눈을 멀게 하거나 기만하고 치명적이 타격을 가하기 위해 통신, 항법, 그리고 유도 시스템을 표적으로 한다.

전자전은 대공포와 전투기, 순항 미사일, 드론 등에서 사용되며 군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전자전을 사용한다. 

전자전은 러시아가 전쟁을 시작하기 전 분명 유리한 부분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이유는 명확하지 않으나 우크라이나의 수도 Kyiv를 점령하지 못했던 전쟁 초기에 이 전자전의 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5월 9일 러시아의 Voronezh 지역에서 승리의 날 퍼레이드를 위한 리허설을 하고 있는 러시아의 Palantin EW 시스템
(5월 9일 러시아의 Voronezh 지역에서 승리의 날 퍼레이드를 위한 리허설을 하고 있는 러시아의 Palantin EW 시스템)

 

전자전은 러시아가 공급선을 방어하기 쉬어 전자전 장비를 전장에 더 가깝게 이동할 수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치열한 전장에서 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우크라이나 무인 항공기의 감시 정찰팀의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러시아는 그들의 시스템이 닿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재밍한다.

우리는 그들이 지배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들은 우리를 크게 방해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인텔리전스 관계자는 러시아의 전자전 위협은 “매우 심각하다”라고 표현했으며 정찰 임무와 군대를 지휘하기 위한 통신에 방해를 하고 있다.

그는 또한 우크라이나의 드론이 적의 위치와 대공포의 위치를 파악하려 할 때 러시아의 GPS 수신기에 대한 재밍은 매우 강렬하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전자전에 대한 대응으로 몇몇 전적을 올렸다.

그들은 중요 하드웨어의 일부를 포획하고 최소 두 대 이상의 멀티 차량 이동형 전자전 유닛을 파괴하였다.

 

러시아의 전자전 능력을 평가하기는 어렵다.

분석가들은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점령하고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분리주의를 부축이던 2014년 이후로 큰 발전이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차질이 있다.

지난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남동부  Dniprovske 도시에 있는 전자 인텔리전스 센터를 파괴했다고 주장했으나 독립적인 주장으로서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으며 우크라이나 관계자는 이에 대한 응답을 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이나 나토 국가들로부터의 기술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다.

이러한 정보는 우크라이나가 Moskva 순양함을 침몰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일론 머스크의 Starlink 위성 통신 네트워크처럼 동맹국의 위성들과 정찰 항공기는 하늘에서 도움을 주었다.

 

전자전에는 탐색, 공격, 보호의 세 가지의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

첫 번째 인텔리전스는 적의 전자기 신호의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수집된다.

공격은 라디오와 핸드폰 통신, 방공 레이다를 포함한 적의 시스템을 백색 잡음 재밍으로 동작 불가 또는 성능 저하를 만든다. 

그러고 나서 spoofig으로 혼란이나 기만을 수행한다.

이러한 동작으로 탄약은 표적을 놓치게 된다. 

전 미 육군의 전자전 사령관인 Laurie Buckhout 대령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현대전에서 데이터 없는 작전 수행은 매우 힘들다.

재밍은 GPS와 레이다를 잃고 시속 600마일로 비행하고 있는 전투기에는 매우 위험하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전자전으로 그들을 압도했던 2014년과 2015년에 큰 교훈을 얻었다.

러시아는 드론을 떨어뜨렸으며 탄두를 무용지물로 만들었고 심리적인 공격을 위해 핸드폰 네트워크에 침입하였다.

한 우크라이나 관료는 고 John McCain 상원의원의 보좌관이었던 Christian Brose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Brose의 저서 “The Kill Chain”에 적혀있다.

“러시아 정보 군은 지휘관을 속여 그의 엄마로부터 전화를 받도록 만들고 그의 통화 중 위치를 파악하여 정밀 로켓으로 그를 죽였다.”

미국 또한 시리아에서 러시아의 전자전을 경험했었다.

2018년 미국의 특수 작전 사령관인 Raymond Thomas 장군은 지구 상 가장 공격적인 전자전 환경이었던 시리아에서 미군 조종사의 통신이 어떻게 정기적으로 두절되었었는지 설명하였다.

러시아의 발전된 전자전 시스템은 미국의 AWACS 항공기와 순항 미사일, 스파이 위성의 눈을 멀게 만들도록 설계되었다. 

 

반응형

 

현대전에서 전자전은 격렬한 투쟁의 무대이다.

Aerorozvidka는 정확한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폭탄과 수류탄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드론에 카메라를 장착하였다.

해킹 또한 적 전자기기를 무력화시키고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된다. 

우크라이나 관계자는 그들의 전자전 능력이 2015년 이후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전술적 우위를 위해 미국과 터키의 암호화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는 그들의 기술을 수출할 만큼 발전했다.

 

러시아는 핀란드부터 흑해에 이르는 영역에서 GPS 재밍을 한다.

핀란드의 한 지역 항공사인 Transaviabaltica는 일주일 동안 한 경로에 대한 비행을 취소해야 했으며 러시아의 재밍은 위성 지상국을 보유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텔레비전 방송을 방해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전쟁의 초기에는 러시아의 전자전 사용이 예상보다 덜 효과적이었으며 광범위했다.

이것은 러시아가 공중 우위를 점하기에 충분한 레이다와 방공 유닛을 파괴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했을 수 있다. 

몇몇 분석가들은 러시아 지휘관들이 장비가 포획될 것을 두려워해 주저하고 있었다고 믿는다.

적어도 두 개의 장비가 포획되었다.

하나는 Krasukha-4로서 미군 정보에 의하면 위성 신호를 재밍할 뿐만 아니라 100마일(160킬로미터) 거리 이상에서 레이다 유도 무기와 감시 레이다를 재밍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른 하나는 더욱 발전된 Borisoglebsk-2이며 이것은 드론 유도 시스템을 재밍하고 무선으로 조정되는 지상 지뢰 신호를 재밍한다. 

러시아군은 아마도 훈련이 덜 되었거나 충분히 동기 부여되지 않은 기술자들에 의해 전자전 시스템이 잘못 운영되는 것을 우려하여 전쟁 초기 전자전의 사용을 제한했을 수도 있다.

 

전역한 전 미 육군 사령관인 Ben Hodges 장군은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 것은 러시아는 전자전이 그들 자신의 통신에 너무 큰 간섭을 주기 때문에 결국 그것을 껐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통신의 문제점은 많은 러시아 군대가 보안이 되지 않은 라디오 채널로 얘기를 하는 것이 쉽게 외부에서 모니터링되면서 확실해졌다.

 

얼마큼 러시아의 전자전 자산이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

우크라이나의 군대는 전쟁 초기보다 이제 더욱 집중할 수 있으며 더 쉽게 목표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Jane’s military intelligence의 James Rands는 “많은 것이 러시아의 실제 전술 대대가 문서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가에 달려있다”라고 말했으며  각 대대가 약 1000명으로 구성되며 전자전 유닛을 가지고 있다.

펜타곤은 이러한 대대 약 110개가 우크라이나에 있다고 말했다.

또한 1000개 이상의 작고 다재다능한 Orlan-10 무인기를 감시 정찰과 목표물 조준, 재밍, 그리고 핸드폰 감청에 사용된다고 한다. 

러시아는 약 50기의 Orlan-10 무인기를 전쟁에서 잃었지만 현재 비행하고 있는 수들 중 아주 작은 부분일 것이다.

 

반면 우크라이나의 상대적인 UAV 강점은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와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하여 민첩성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은 또한 재밍 장비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했지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두 나라에서 모두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드론을 무력화하는 양측의 능력은 그들이 정찰하는 포병과 함께 전투에서 매우 중요하다. 

 

일론 머스크의 Starlink는 입증된 자산이다.

이것은 2,200개 이상의 저궤도 위성이 150,000개 이상의 우크라이나 지상 스테이션에 광대역 인터넷을 제공한다.

이러한 연결을 끊는 것은 러시아에게 매우 힘든 일이다.

저궤도 위성을 재밍하는 것이 정지궤도 위성을 재밍하는 것보다 어렵다. 

일론 머스크는 빠른 소프트웨어 수정과 함께 우크라이나 위성 업링크에 대한 러시아 재밍을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킨 것에 대해 펜타곤으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그는 가능하면 지역적으로 취약한 터미널의 파워를 꺼두라고 우크라이나에게 경고했다.

그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의 간섭에 대한 노력이 배가 되고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미 공군 중령인 Wetzel은 “이제 러시아는 전자전에 있어서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다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 Associated Pres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