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ing사의 EA-18G Growler는 얼핏 보면 F/A-18 Super Hornet과 유사하게 생겼다.
동체의 형상과 캐노피, 비행 표면이 유사하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Growler는 독특한 항공기임을 알 수 있으며 Super Hornet에서 파생했지만 많이 다름을 알 수 있다.
Super Hornet은 다목적 전투기이고 광범위한 임무 프로파일을 수행할 수 있는 반면에 Growler는 항공기 기체 설계에 반영되었다시피 더욱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Growler는 자신의 정체성을 위조한다.]
Growler는 Super Hornet의 직계 후손이다.
이 두 항공기는 90%의 공통성을 갖으며 수정된 Growler는 공격 임무의 모든 단계에서 Super Hornet을 보호할 수 있을 만큼 유사한 성능 특성을 공유한다.
그러나 EA-18G Growler는 재설계되어 더욱 효과적인 전자전 대응이 가능하도록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결국, Boeing사는 Growler의 leading-edge 페어링과 날개 fold 힌지 페어링을 수정하였다.
또한, 날개 fence와 aileron “tripper strips”을 추가하였으며 Growler는 Super Hornet의 캐논을 삭제하였다.
이 캐논이 삭제된 공간에 전자전 공격 장비가 장착되었다.
또 다른 전자전 장비는 날개의 끝단에 장착된다.
만약 추가적인 전자전 장비의 장착이 필요하면 9개의 무장 파일론에 장착이 가능하다.
무장 파일론은 또한 직관적으로 무기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Growler는 전자전을 위한 특별한 설계에도 불구하고 잠재적으로 많은 무장 능력을 포함할 수 있다.
2009년 이후, EA-18G Growler는 미 해군의 주요 항공모함 기반 전자전 항공기가 되었다.
Growler의 개발은 2001년에 시작되었으며 9/11 테러 공격 이후 11월에 Boeing사는 F/A-18에 ALQ-99 전자전 시스템을 탑재한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이 특별한 형상의 Hornet을 EA-18G 공중 전자전 공격(AEA, Airborne Electronic Attack) 개념의 항공기로 지정하였다.
ALQ-99는 통합형 재밍 시스템이다.
EDO Corporation에서 설계한 ALQ-99는 fin-tip 포드에 수신기와 안테나를 포함하며 항공기의 날개 밑의 포드 내부에 재밍 송신기와 익사이터 장비를 포함한다.
이 시스템은 매우 똑똑하며 신호를 탐지하고 처리하여 무선 신호에 재밍을 가한다.
이 시스템은 이 무선 신호에 대한 탐지와 식별, 위치 확인을 통해 신호 인텔리전스를 수행한다.
ALQ-99는 6.8 킬로와트의 전력을 자체 램 에어 터빈을 통해 공급한다.
ALQ-99는 항상 안정적으로 동작하지는 않으며 미 해군은 잠재적인 업그레이드를 연구하고 있다.
ALQ-218 광대역 전자전 수신기는 Growler의 주익 팁에 장착된다.
최근의 Growler에는 또한 Raytheon사의 전방 적외선 카메라(FLIR)가 장착되었으며 이는 적외선 감지를 위해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한다.
EA-18G Growler는 2011년 Operation Odyssey Dawn 작전동안 Libya 상공에서 UN 비행 금지 구역을 수행하면서 처음으로 전투에 투입되었다. 이후 오늘날까지 Growler는 격한 전투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다. 현재까지 18개의 미 해군 비행대대에서 172대의 Growler를 운용하고 있다.
출처 : 19fortyf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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