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F/A-18 Hornet 에서 발사되는 순간의 Flare

by 아짱이아빠 2024. 7. 14. 21:55
반응형
SMALL

다음은 말레이시아 공군의 F/A-18에서 발사되는 Flare의 사진에 대한 내용과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AN/ALE-47 CMDS의 기능과 필요성에 대한 기사입니다.

 

 


 

 

 

방어적인 대응책인 레이다 반사 Chaff와 적외선 디코이 Flare는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하는 가장 잘 알려진 장치들이다. 항공기가 많은 적외선 Flare들을 발사하는 장엄한 장면은 군용 항공기 분야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Flare가 실제 디스펜서에서 발사되었으나 아직 불덩어리로 변하가 직전 순간의 사진은 매우 드물다.

F/A-18D Hornet 전투기에서 한 쌍의 Flare가 발사되는 순간의 사진
(F/A-18D Hornet 전투기에서 한 쌍의 Flare가 발사되는 순간의 사진)

  

 

사진 속 항공기는 말레이시아 공군 소속의 F/A-18D 복좌 다목적 전투기이며 언제 어디서 찍은 사진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원통형의 카트리지가 항공기 배면에 있는 디스펜서에서 사출 되는 순간에 섬광과 함께 찍혔다는 것이다.

Flare는 주로 마그네슘 혼합물로 만들어지며 이를 통해 매우 뜨겁게 연소한다.

편집 전의 항공기 사진
(편집 전의 항공기 사진)

 

Flare 발사 순간을 확대한 사진
(Flare 발사 순간을 확대한 사진)

 

이 F/A-18D 전투기는 AN/ALE-47 시스템의 일부 중  “트윈 버킷(twin bucket)” 디스펜서를 장착하고 있다.

AN/ALE-47은 높은 자동화가 이루어진 ‘smart’한 대응책 디스펜서 시스템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다.

 

[ AN/ALE-47 발사 모드 ]

AN/ALE-47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모드 중 하나를 조종사가 선택할 수 있다.

Automatic : 디스펜서는 항공기의 레이다 경보 수신기로부터 위협 데이터를 수신하여 위협에 가장 적절한 응답을 선택하며 여기에는 대응책 타입과 발사 시퀀스, 패턴, 언제 디코이를 발사할 것인지 등이 포함된다.

 

Semi-Automatic : 디스펜서는 입력된 위협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장 적절한 응답을 선택한 후, 조종사에게 시스템이 발사 준비가 되었다고 알려주는 신호를 제공한다.

이후 조종사는 발사 명령을 내리게 된다.

 

Manual : 조종사는 6개의 사전 입력된 응답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수량과 시퀀스, 그리고 탄의 종류등이 사전에 입력된다.

 

만약 항공기가 광학/적외선의 미사일 접근 경고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어서 미사일 발사와 접근을 경고해 줄 수 있다면 이 정보는 AN/ALE-47에 연결될 수 있다.

그러나 Hornet 전투기는 이러한 기능이 없다. 

 

반응형

 

해군 병사가 P-3 Orion에 장착된 AN/ALE-47을 정비하고 있다.
(해군 병사가 P-3 Orion에 장착된 AN/ALE-47을 정비하고 있다.)

 

디스펜서는 서로 다른 종류의 디코이를 동시에 장착할 수 있어서 chaff와 flare를 한 버킷에 넣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카트리지는 ‘118’ 또는 ‘218’ 식별자를 사용하여 인식할 수 있으며 이는 인치로 표시된 크기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118의 무선 주파수 대응책 (RFCM, chaff) 또는 적외선 대응책(IRCM, flare)은 같은 118 형태의 버킷에 넣을 수 있다. 

AN/ALE-7 디스펜서는 또한 발사형 재머를 장착할 수 있으며 이는 고유의 능동 무선주파수 에미터를 갖는 형태이다.

 

The War Zone은 영국 해군의 Sea Harrier와 Harrier GR9의 조종사였고 또한 미 해군의 교환 조종사로서 F/A-18 Super Hornet을 경험했던 Paul Tremelling에게 IRCM 카트리지에 대한 의견을 물어봤다.

F/A-18 Hornet 항공기가 에어쇼 묘기 비행 중 IRCM을 발사하고 있다.
(F/A-18 Hornet 항공기가 에어쇼 묘기 비행 중 IRCM을 발사하고 있다.)

 

“IRCM은 당신의 예산과 위협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매우 단순한 위협은 이 열원을 통해 무력화시킬 수 있다.

반면에 발전된 위협은 표적이 된 항공기의 열 시그니쳐에 맞춰진 대응책을 통해서 무력화시킬 수 있다.

또한 위협을 유혹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항공기 기동을 수반해야 할 수 있다.

IRCM이나 레이다 기만 Chaff를 사용함에 있어서 두 가지의 주된 방법이 있다.

그것은 선제적인(preemtively) 것과 반응적인(reactively) 것이다.

선제적인 모드의 목표는 위협 무기가 미사일 발사 레일이나 튜브상에서 계속 있도록 만드는 것이고 반응적인 모드의 목표는 이미 발사된 위협 무기를 유혹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공중전 요소와 마찬가지로 대응책에 대한 공격자와 수비자의 관계 속에서 빠르게 진행되는 고양이와 쥐 게임과 유사하다.

예를 들면 IRCM의 개발은 적외선 유도 미사일의 기술 변경에 따라 바뀐다.  

“당신은 기술적으로는 전자기 스펙트럼에 반응할 수 있지만 선제적으로 발사할 수 있다.”라고 Tremelling은 말한다.

“모든 것은 우수한 사람들이 고품질의 조언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는 Chaff와 Flare를 위협에 가장 적합하게 일치시킬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정확한 간격과 수량으로 프로그램된 chaff와 flare를 가지고 전투에 임할 수 있다.” 

“Chaff 발사가 금지된 영역, 예를 들면 공중 교통관제 레이다 영역이나 또는 메마른 숲 위를 낮은 고도로 날을 때의 Flare 사용 금지 영역등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작전 비행에서 우리는 flare 버킷을 장착하고 비행하였다.”

 

작게 보이는 이 카트리지가 충분치 않아 보이지만, 다음날의 전투에서 조종사와 항공기의 생명을 보장하는데 충분할 수 있다.

 

 

출처 : The WARZONE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