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Warfare/EW News

전자 공격용 전력 증폭기 추세

by 아짱이아빠 2024. 6. 30. 18:45
반응형
SMALL

다음은 전자전 저널 JED의 6월호에 나온 전자전 시스템용 전력 증폭기의 추세에 대한 기사입니다.

 

 


 

 

 

전자 공격(EA, Electromagnetic Attack) 분야에서의 증폭기에 대해 얘기해 본다.

지난 10여 년간 위협의 EW는 더욱 복잡해졌으며 이는 EA 시스템을 위한 전력 증폭기 설계에 영향을 주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협의  추세는 MMW(Millimeter Wave)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하는 미사일 시커이다. 최신의 러시아와 중국의 공대공, 대함 미사일, 러시아의 대탱크 유도 미사일들은 종단 유도 모드에서 MMW 시커 모드를 사용한다.

이는 공중과 해상, 그리고 지상 EA 시스템의 MMW 재밍 성능에 새로운 요구도 사항을 만들어냈다.

 

MMW 대역의 재밍 활용에 있어서 가장 안정적인 기술은 오래된 TWT 기술이다.

그러나 20 MHz에서 6 GHz까지의 주파수 대역의 최신 EA 프로그램에서 GaN 기술이 사용되면서 TWT의 강력한 경쟁 상대가 되었으며 점차 20 GHz 이상으로 그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하지만 GaN이 MMW 대역에서 TWT에 도전자가 되기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아직은  통신 재밍(대부분 6 GHz 이하)과 GNSS 재밍(1.2 GHz와 1.5~1.6 GHz)의 활용범위에서는 GaN 기술의 범주에 들어온다고 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가 군에서의 사용을 포함하여 널리 사용됨에 따라 주파수 범위 Range 1(주로 3.3~3.8 GHz에서 사용되는 450 MHz ~ 6 GHz 범위)과 Range 2(24.2에서 54.6 GHz)에 대한 EW의 요구사항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K밴드에서 동작할 수 있는 GaN 기반의 전력 증폭기
(K밴드에서 동작할 수 있는 GaN 기반의 전력 증폭기)

 

공중과 해상 드론에 중점을 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배운 것은 GNSS 신호와 C2, 그리고 데이터 링크에 대한 재밍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은 주로 이 두 국가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드론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고 이는 앞으로 이러한 종류의 EA 요구사항들이 중요해질 것이라는 것이다.

반응형

EW 전력 증폭기 시장에 영향을 주는 세 번째 추세는 제조 공장이 세계적으로 넓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TWT를 제조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과 유럽의 국가들이었다.

그러나 GaN 기술은 더 많은 나라들이 가지고 있으며 이는 GaN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상업용 통신 시장 때문이다.

GaN 기반의 증폭기는 터키와 대한민국, 그리고 중국에서도 생산하고 있다.

타이완의 Transcom.Inc 도 곧 EW 증폭기를 제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출처 : The Journal of Electromagnetic Dominance, June 2024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