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litary Information

AESA 레이다를 탑재하는 AH-64 Apache

by 아짱이아빠 2024. 12. 13. 06:51
반응형
SMALL

다음은 AH-64 아파치 레이다에 AESA레이다를 장착하려는 미 육군의 계획에 대한 기사입니다.

 

 


 

 

미 육군은 Apache의 stub 날개 밑에 장착이 가능한 작은 크기의 AESA 레이다 장착을 계획하고 있다.

미 육군 AH-64 Apach 헬리콥터
(미 육군 AH-64 Apach 헬리콥터)


미 육군은 AH-64 Apach 공격 헬리콥터의 표준 무장 파일런에 AESA 레이다를 장착하여 시험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 AESA 레이다는 악천후와 확장된 거리에서 공중 위협을 포함한 표적의 탐지와 추적, 교전에 있어서 매우 가치 있는 자산이 될 것이다.

또한 다른 기능과 함께 일반적인 정보 수집과 향상된 상황인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만약 시험이 성공한다면 레이다는 회전익과 고정익을 포함한 다른 육군의 플랫폼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H-64에서의 비행 데모를 위한 정보 요청서(RFI)는 최근 미 정부에 의해 발송되었다. 

특히 Apach 공격 헬기의 프로젝터 매니저는 이 레이다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업체들을 조사하였다.

이후 데모는 AH-64E V6 버전을 이용하여 Alabama Redstone Arsenal에서 수행될 예정이다.

(독일의 훈련장에서 적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미 육군의 AH-64E Apache 공격 헬리콥터
(독일의 훈련장에서 적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미 육군의 AH-64E Apache 공격 헬리콥터)


RFI에 따르면, 화력 제어와 안 좋은 시계 속에서의 조종사 보조, 폴/타워/전기줄 탐지, 공중 위협, 지형 추적(TF, Terrain Following), 충돌 방지(TA, Terrain Avoidance), 그리고 증강 현실 기술을 이용한 해안선 mapping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최신의 AESA 레이다가 평가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범위의 기능들을 시험하기 위한 RFI는 흔한 일은 아니다. 

이는 미 육군은 이 기능들 중 일부만이라도 가능한 레이다에도 관심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Apach 헬리콥터가 이 프로그램의 중심에 있는 것은 맞지만 미 육군은 동일한 레이다를 UH-60 Black Hawk와 CH-47 Chinook 헬리콥터, 그리고 미래에는 FLRAA(Future Long-Range Assault Aircraft)에 장착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미 육군의 미래 Future Long Range Assault Aircraft 틸트로터 개념도
(미 육군의 미래 Future Long Range Assault Aircraft 틸트로터 개념도)


시험 데모는 3주가 넘게 수행될 것이다.
AH-64E V6 데모의 계획에 따르면, AESA 레이다는 다양한 거리에서 정해진 표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을 볼 것이라고 한다. 

표적은 연안 환경에서 지상의 오토바이, 트럭, 탱크등의 고정 또는 이동 표적이 될 것이며 공중 표적으로는 AH-64, MD530, T-6 Texan II,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드론등이 될 것이다.
비행 데모 시나리오에는 지상, 공중, 그리고 연안 표적에 대한 공격 프로파일과 지형 매핑, 지형 추적, 충돌 회피를 위한 NOE(Nap-Of-the-Earth) 루트, 안좋은 시계 프로파일에서의 조종사 보조 심볼, 그리고 해상 루트에서 해안선/SAR 맵핑이 포함된다.


기본적으로 AESA 레이다는 기존의 레이다와 다르며 수 백개의 작은 레이다 모듈이 매트릭스로 구성되고 레이다 안테나를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대신에 전자 빔을 조향 한다.

이는 AESA 레이다가 기계식 레이다에 비해 더욱 신뢰성 있고 더 긴 탐지 거리와 전자전에 강한 성능, 그리고 전자 공격부터 통신까지 다중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AESA 레이다의 빔은 빠르게 움직이고 매우 빠르게 변조할 수 있기 때문에 다중의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지상이나 공중의 표적 감시를 하면서 AH-64의 비행경로에 있는 기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험 시나리오 중 최근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드론 표적에 대한 시험은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다.
AH-64는 적의 공중 드론을 탐지하고 파괴하는 능력을 더욱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AESA 레이다는 단일 방향의 공격 미사일과 다른 작은 크기의 Kamikaze 드론을 탐지하는 데 있어서 큰 장점을 가져다줄 것이다. 

무엇보다 AESA 레이다는 낮은 RCS의 빠르고 멀리 있는 작은 표적이라도 이를 탐지할 수 있을 것이다.

미 육군의 AH-64D 헬리콥터가 작은 공중 드론을 향해 Hellfire 미사일을 발사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미 육군의 AH-64D 헬리콥터가 작은 공중 드론을 향해 Hellfire 미사일을 발사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미 육군의 AESA 레이다 시험 결정은 또한 레이다 설계를 현대화하려는 관심도 포함하고 있다.

AESA 레이다라고는 특정하진 않았지만 AH-64의 현 Longbow 화력제어 레이다를 현재의 위치에서 동체로 통합시켜 공력적 특성을 향상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레이다를 내장하는 한 가지 방법은 conformal AESA 어레이를 이용하는 것이며 이 기술은 더욱 소형화되고 다양해졌다.

Boeing사가 제시하는 AH-64의 미래 최신화 표준
(Boeing사가 제시하는 AH-64의 미래 최신화 표준)


그러나 미 육군은 더욱 단순한 솔루션을 찾고 있으며 이는 AESA 레이다를 AH-64의 stub 날개 아래에 장착하는 것이다.

반면에 이러한 장착은 여기에 무장이나 외부 연료 탱크, 기타 다른 스토어를 장착할 기회가 없어지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레이다를 장착했을 때에 최신 버전의 AH-64는 큰 장점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개방형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더욱 쉽고 빠른 'bolting on' 시스템이 될 수 있게 해 준다.

또 다른 큰 장점은 AH-64의 데이터링크 시스템과 연관되어 있으며 한 대의 Apache가 AESA 레이다를 장착하고 있어도 다른 플랫폼들에 표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


[ 러시아 헬리콥터의 AESA 적용 사례 ]

러시아의 공격용 헬리콥터인 Ka-52 Hokum이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려 했다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해상용 Ka-52K 버전은 Rezets AESA 레이다를 장착하고 있고 지상용 Ka-52M은 Zaslon사의 V006 Rezets와 유사한 새로운 AESA 레이다를 장착할 계획이다.

제조사에 따르면 이 레이다는 X 밴드이며 25 마일 밖에서 탱크 무리를 탐지할 수 있고 31 마일 거리에서 전투기를 탐지할 수 있다고 한다.

Ka-52M 헬리콥터에 장착할 계획인 RZ-001 Rezets 레이다
(Ka-52M 헬리콥터에 장착할 계획인 RZ-001 Rezets 레이다)

 
러시아의 공격용 헬리콥터에 적용되는 다른 AESA 레이다는 Phazotron-NIIR사의 FH02이며 이는 두 개의 분리된 안테나로 되어 있다.

이는 Ka 밴드의 기계식 슬롯 어레이와 X 밴드의 AESA 레이다이다.

회사에 따르면, 탱크는 Ka 밴드의 경우 12.4 마일 거리에서 탐지가 가능하며 X 밴드의 경우 21.8 마일 거리에서 탐지가 가능하다고 한다.

Ka-52 헬리콥터의 앞부분 FH02 레이다 모습
(Ka-52 헬리콥터의 앞부분 FH02 레이다 모습)


 
[ 유럽 헬리콥터의 AESA 적용 사례 ]

서방에서 제작한 헬리콥터용 AESA 레이다를 말하자면 유럽 업체인 Leonardo사의 Osprey 30가 있으며 이는 이미 미 해군의 MQ-8C Fire Scout 회전익 드론(명칭 AN/ZPY-8)에 장착되었으며 노르웨이 Leonardo AQ101 헬리콥터에도 장착되었다.

Osprey 30 AESA 레이다를 탑재하고 있는 노르웨이 Leonardo AW101 헬리콥터
(Osprey 30 AESA 레이다를 탑재하고 있는 노르웨이 Leonardo AW101 헬리콥터)


특히 Osprey 30 레이다는 작고 4개의 개별 고정 안테나를 사용하여 회전하는 안테나 없이도 360도 탐지가 가능하다. 

이 레이다는 미 육군이 이미 AH-64 데모의 한 옵션으로 고려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미 육군이 어떤 AESA 레이다 옵션에 주목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AH-64 헬리콥터가 도입된 지 40년이 지난 지금 미 육군은 표적 교전과 항법 기능에 있어서 확실한 새로운 기능을 가져다줄 새로운 타입의 레이다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출처 : THE WARZONE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