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공군에 인도될 두 대의 F-15EX는 최근 2주간의 첫 대규모 force 테스트 훈련에 참가한 후에 플로리다에 있는 Eglin 공군 기지로 돌아왔다.
Eagle II로 공식 이름이 지어진 F-15EX는 “red air” 공격기 같은 위협 요소가 포함된 운용 환경에서 합동 부대에 포함되어 훈련을 수행했다.
F-15EX가 이 훈련에 참여하는 목적 중 하나는 APG-82 AESA 레이다와 대화면 조종석 디스플레이, 최신의 OFP와 임무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역할을 시험하는 것이었다.
F-15EX는 현재 9.1X 버전이 로딩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BAE Systems사의 ALQ-250 EPAWSS(Eagle Passive Active Warning Survivability System)의 운용 성능을 평가했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 기체 주위로 많은 안테나가 분포된 디지털 다중 스펙트럴 경보 시스템과 재밍 시스템이 합쳐진 통합 전자전 체계이며 F-15EX와 F-15E Strike Eagle을 위해 2021년 3월에 초기 생산에 들어갔다.
Northern Edge 훈련 동안, 4대의 F-15E 전투기가 EPAWSS를 탑재하고 대규모의 전자전 전술을 평가했다고 한다.
훈련의 마지막에 EPAWSS를 탑재한 F-15E전투기가 F-35A를 호위하는 훈련을 했으며 Eagle 전투기가 EPAWSS를 이용하여 위협에 대한 재밍을 수행하여 스텔스 항공기인 F-35는 특별한 RF 방출을 할 필요가 없었다고 한다.
EPAWSS는 F-15E와 F-15EX에 탑재되어 그 성능을 입증하였으며 BAE Systems사는 임무데이터파일(MDF, Mission Data File)을 1~2일 내에 재프로그래밍하는 능력을 데모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Eagle II가 대체할 F-15C Eagle 전투기도 또한 최신 OFP인 9.1RR 버전에 대한 시험을 수행했다고 한다.
9.1RR 버전 OFP는 F-15EX에 탑재되는 9.1X 버전 OFP와 유사하다.
이전의 OFP와 최신의 OFP간의 가장 큰 차이는 지상 임무 계획 데이터를 항공기의 임무 컴퓨터에 전달하는 DTM(Data Transfer Module)의 용량이다.
이전 버전은 2MB 였으나 이는 256GB로 확장되었다.
OFP 9.1RR 버전은 이번 가을에 전 작전 함대에 배포될 계획이라고 한다.
F-15C는 또한 Legion Pod의 운용 평가도 Northern Edge 동안 수행되었다.
Legion Pod는 항공기의 중앙 파일론에 장착되며 표적을 수동적으로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는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 적외선 탐지 추적 장치가 포함되어 있다.
Eagle II에게 이 훈련은 운영 관련 시나리오에 따라 항공기의 새로운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미 공군의 계획은 2024년부터 2025년에 항공 방위군 소속의 노후화된 F-15C/D를 대체하기 위해 최대 144대의 Eagle II를 인수한다.
F-15EX는 2020년대 후반 이후의 복잡한 방공 환경에서의 생존성은 좋지 않음을 인정하고 있지만 이 항공기는 현재 함대가 수행하고 있는 자국 국토 방어 업무와 보다 양호한 방공 환경에서의 작전에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게다가 이 항공기는 위협이 높은 지역 밖인 stand-off range에서 초음속 무기를 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간주되고 있다.
출처 : AIN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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