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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 Information

터키의 새로운 스텔스 전투기에 보이는 독특한 센서 - 2023.01.10

by 아짱이아빠 2023. 1. 22.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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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항공우주산업이 개발 중이 TF-X 차세대 전투기에 대한 소식과 최근 몇몇 사진에서 확인된 IRST와 EOTS 시스템에 대해 어떤 기능과 특징이 있는지를 적은 기사입니다.


 

터키의 TF-X 스텔스 전투기 상방에 있는 적외선 센서
(터키의 TF-X 스텔스 전투기 상방에 있는 적외선 센서)

 

터키 항공우주산업인 TAI(Turkish Aerospace Industries)는 TF-X 차세대 전투기 사진을 작년 처음으로 배포한 이후 초기 프로토타입 제조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조종석 바로 앞에 전용의 내장형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시스템 또는 IRST와 전방 동체 하방에 다목적 전자-광학 표적 시스템 또는 EOTS가 탑재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개발되거나 배치된 최신 전투기에서 볼 수 있는 완전 독립적인 형태의 내장형 IRST와 EOTS 형상과는 다른 것으로 보인다. 

 

TF-X의 전방 동체 전체가 보이는 사진은 지난해 12월 말에 인터넷상에 배포되었다.

이는 터키 항공우주산업이 개발이 많이 진행되지 않은 제트기의 모습을 공식적으로 선보인 이후 한 달 만에 나온 것이다. 

터키 항공우주산업 CEO인 Temel Kotil은 올 해 제트기는 단지 출시(roll out) 뿐만 아니라 첫 비행도 할 것이라고 CNN Turk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이는 2019년 항공기 목업이 전시되었을 때 그가 얘기했던 스케줄보다 2년이 앞선 것이다.

2030년이 되어야 모습을 보일것으로 예상했던 전투기가 운영에 들어갔을 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TF-X 전투기의 형상이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바뀌고 있지만 현재 분리된 형태의 IRST와 EOTS의 형상은 주목할만하다.

비록 2020년 이후에 명시된 계획에는 이 두 시스템을 전투기에 통합한다는 것이었지만 어떻게 장착할지는 확실하지 않았다.

터키 항공우주산업이 지난 영국 판보로 국제 에어쇼에서 전시한 조종석 목업에는 전방 동체의 상부와 하부를 매우 조잡하게 만들었으나 이것이 최종 형상인지는 확실하지 않았다.  

판보로 에어쇼에서 전시된 TF-X 목업
(판보로 에어쇼에서 전시된 TF-X 목업)

 

흥미롭게도 이 IRST의 장착 모습은 사기업인 TacAir(Tactical Air Support)사 소속의 F-5AT aggressor 제트기에 Lockheed Martin사가 통합했던 TacIRST와 유사해 보인다.

이 F-5에 장착된 TacIRST의 특징은 전방 동체 상방에서 고정된 전방 시야를 적외선 센서로 탐지하는 것이다.

F-5AT aggressor 제트기 전방에 장착된 IRST 시스템
(F-5AT aggressor 제트기 전방에 장착된 IRST 시스템)

 

그러나 터키의 차세대 전투기 IRST는 사파이어 유리로 코팅된 저피탐 윈도우 안쪽에 센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구형의 돔 내부에 센서가 있고 짐발이 장착되어 있는 다른 일반적인 IRST 시스템과 다르다.

그렇지만 TF-X의 시스템도 제한된 각도로 움직일 수는 있을 것이다.

TF-X의 IRST 탑재는 전방에 대한 적외선 탐지 기능 외에 야간 및 악천후에서 항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IRST 시스템은 공중 표적의 적외선 특성을 먼 거리에서 추적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IRST 시스템은 레이다 반사 면적을 줄인 항공기 표적을 탐지할 수 있으며 레이다파를 방해하는 전자 공격에 영향을 받지 않고 다른 무선 주파수를 방출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IRST 시스템은 기존의 레이다의 대안으로써 스텔스 적을 대항하거나 전자 재밍의 적과의 교전 임무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센서는 또한 레이다가 능동 모드에서 동작하는 것과는 다르게 수동형이기 때문에 표적은 자신이 탐지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한다.

IRST는 레이다와 함께 하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둘이 같이 표적을 추적하고 교전할 수 있다.

  

F-35 Joint Strike Fighter의 모든 기종에서 볼 수 있는 EOTS는 어느 정도 IRST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EOTS의 주 기능은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더 높은 신뢰도의 표적 탐지와 표적에 대한 레이저 지시 기능이다.

이런 이유로 EOTS는 지상과 해상 위협을 표적화하고 더 나아가 감시와 정찰 임무를 수행하여 조종사에게 우수한 상황감시 능력을 제공한다.

 

TF-X 전투기에서 분리된 IRST와 EOTS는 여러 가지면에서 장점이 있을 수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조종사가 EOTS로 다른 임무를 하고 있는 동안 항공기에서 전용의 IRST는 동시에 전용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전용의 IRST는 주로 공대지 표적과 감시 기능이 주 목적인 EOTS 보다 더 먼 거리에서 표적을 추적할 수 있다.

전방 동체 상부에 장착된 IRST가 하부에 장착된 센서보다 더욱 우수한 전방 시야를 갖는다.

결국, IRST가 지정한 시야에 대해서 EOTS는 더욱 신뢰성 높은 탐지를 통해 표적 ID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EOTS와 IRST는 서로 같이 동작할 수 있다.

오늘날 Sniper와 같은 타켓팅 포드는 이러한 목적으로 F-15C/D와 같은 미국의 항공기에서 사용되고 있다.

비록 IRST가 아닌 레이다를 통해 장거리 탐지를 수행하지만 IRST는 최근 들어 적용이 가속화되고 있다.

EOTS는 또한 교전 임무 중이나 항공기 관심 표적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는 동안 영상을 수집할 수 있다.

 

IRST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표적의 각도 정보이다.

단일 항공기가 표적까지의 거리를 알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으나 이는 일반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 프로세스이다.

IRST를 탑재하고 있는 다중 항공기간의 네트워킹은 TF-X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옵션으로서 더 빠르게 삼각측량을 이용하여 거리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신뢰성 높은 표적 추적을 수행할 수 있다.

IRST를 탑재한 다중의 항공기에서 데이터를 융합하는 개념
(IRST를 탑재한 다중의 항공기에서 데이터를 융합하는 개념)

 

역사적으로 러시아와 중국의 전투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IRST 시스템은 스텔스 전투기와 순항 미사일, 또는 최소한으로 탐지확률을 줄인 설계를 적용한 비행체들이 등장함에 따라  최근 중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TF-X가 EOTS에 IRST를 추가한 것은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동시에 전투기에 IRST와 EOTS 조합이 분산 적용되어 있는 것은 다른 스텔스 전투기 설계와 비교할 때 특유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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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항공우주산업의 CEO인 Kotil이 초기 프로토타입의 항공기가 곧 공중에서 볼 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TF-X와 그 기능은 아직 지켜봐야 할 것이다.

특히 전투기에 어떤 엔진이 적용될지 확실하지 않다.

얘기된 계획에는 터키에서 면허 생산으로 조립될 버전의 Pratt & Whitney F110 엔진이 최소한 초기 프로토타입에는 적용될 것이다.

그러나 최근 미국과 터키 간의 관계가 냉랭해진 것은 잠재적인 장애물이 될 것이다.

터키 항공우주산업의 최종 계획은 자국 개발 엔진을 적용하는 것이다.

 

TF-X 개발의 중요성은 터키가 러시아의 S-400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구매하여 미국으로부터 F-35의 판매를 거부당한 2019년 이후에 크게 증가했다.

미국과 F-35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른 나라들로부터 S-400과 F-35를 같이 운용했을 때의 잠재적인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2019년 전시된 TF-X에는 IRST나 EOTS에 대한 형상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2019년 전시된 TF-X에는 IRST나 EOTS에 대한 형상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러는 동시에, 최근 비 스텔스 F-16 전투기를 터키 공군을 위해 판매할 수 있다는 얘기들이 오가면서 두 국가 간의 갈등이 완화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비록 TF-X가 올해 첫 비행을 하더라도 이는 단지 개발 절차 중 한 단계에 불과하다.

IRST와 EOTS를 포함한 많은 양의 소프트웨어 코드 개발과 센서 퓨전과 같은 다른 핵심 기능의 개발등 항공기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하고 증명해야 하는 많은 일들이 남아있다. 

그러나 TF-X의 개발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으며, 설계는 IRST와 EOTS 시스템의 새로운 조합이 특징이 될 것이라는 것이 확실해졌으며 어떻게 이 둘을 각각 또는 함께 운용할지를 배우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출처 : The WAR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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