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litary Information

중국의 수적 우위를 뒤집을 수 있는 ‘Swarms-Of-Swarms’의 개발 - 2023.02.18

by 아짱이아빠 2023. 2. 24. 17:34
반응형

미국은 수천 대 이상의 공중, 수중 그리고 지상의 군집 드론을 통제하는 대 A2/AD(Counter-Anti-Access/Area-Denial) 자율 드론 시스템을 획득하려고 한다.


 

러시아가 드론과 순항 미사일을 이용하여 우크라이나의 공중 방어 체계를 파괴한 것과 유사한 접근법으로 미 DARPA는 AMASS(Autonomous Multi-Domain Adaptive Swarms-of-Swarms)를 구상하고 있다.

여기서의 드론은 지속적인 통신과 유도 없이 독립적으로 동작한다.  

이것은 러시아와 중국 주변의 극초음속 및 다중 독립 탄두의 중거리 탄도 미사일의 배치 계획과 함께 중국의 장거리 위협을 뒤집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노력이기도 하다.


 

미국 Anti-Access/Area Denial Systems의 취약성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지대지, 순항, 대함 미사일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며 중국 영토로부터 어디든 공격을 할 수 있다.

DF-16 단거리 탄도 미사일(SRBM)은 1,000km까지 닿을 수 있으며 첫 번째 섬 체인의 표적들이 범위에 들어온다.

1,500km에서 2,000km 범위의 DF-21D ‘carrier killer’ 대함 탄도 미사일(ASBM)은 두 번째의 섬 체인과 접근하는 미 해군의 소함대까지 타격할 수 있다. 

DF-26 중거리 탄도 미사일(IRBM)은 3,500km까지 닿을 수 있으며 미 해군의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멀리 있는 서태평양 기지인 Guam까지 타격할 수 있다.

DF-17 극초음속 미사일과 DF-21D ASBM, DF-10A 아음속 순항 미사일, 그리고 DF-100 초음속 순항 미사일은 일본의 Kyushu 섬을 타격할 수 있다.

 

몇 명의 미국 군사 지도자들과 분석가들은 이러한 위협에 미국이 준비하지 않으면 중국과의 전쟁에서 미국은 심각한 손실과 함께 패배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장거리 정밀 유도 무기와 같이 현재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A2/AD 대응 시스템은 숫자가 적고 비싸며 표적에 대한 정밀한 정보를 요구한다.

다른 잠수함과 같은 플랫폼도 동등 이상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 PLAN(People’s Liberation Army Navy)에 취약하다.

 

만약 이 자율 드론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한다면 군사적 균형이 미국 쪽으로 기울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군집 드론을 제어하는 드론 시스템

DARPA는 다음과 같이 공지했다.

“우리와 동등한 적 국가들은 그들의 시간과 거리, 물량을 고려할 때에 약간의 경고만으로 이웃 국가들을 침략할 수 있다.

복잡한 공중 방어와 간접 사격, 정밀 무기와 정보 감시 정찰(ISR, Intelligence-Surveillance-Reconnaissance)의 적 A2/AD 버블은 합동 및 연합 작전을 심각하게 제한할 수 있다.”

 

이 A2/AD 환경에 진입하는 유인 플랫폼을 대신할 플랫폼으로 UAV(Unmanned Aerial Vehicles), USV(Unmanned Surface Vehicles), 그리고 UGV(Unmanned Ground Systems)이 식별되었다.  

이 세 종류의 플랫폼의 첫 번째 특징은 인간의 제어로부터 자유로운 자율성이다.

매우 복잡한 전장 환경 속에서 인간 운용자의 계속되는 제어와 통신은 위험성이 높으며 기술적으로도 매우 어렵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시스템만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DARPA의 기획관도 다음과 같이 얘기했다.

“분산되어 있는 UAV, USV, 그리고 UGV 군집은 공통 언어를 사용한 인공지능을 통하여 서로 통신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규모 효과의 수행을 조정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이러한 드론들은 함께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UAV, USV, 그리고 UGV 군집 간의 크로스 플랫폼 조정은 그들 사이에서만이 아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기능은 다른 군집에 의해 군집이 제어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Swarms of Swarms)

이는 DARPA가 개발할 SOSP(Swarms of Swarms Protocol) 언어를 통해 가능하다.

이는 수천대의 UAV와 USV, 그리고 UGV가 서로 독립적으로 그리고 협력하면서 적의 A2/AD 시설을 공격하고 감시하며 또는 전자전 재밍을 가하는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그들의 작전은 인간의 정밀 장거리 사격과 독립적이지 않을 것이다. 

 

DARPA는 이 이론에 대해 작은 규모의 가상 데모를 수행하였다.

드론과 미사일은 정보를 수집하고 전파했으며 전자 공격을 수행하고 표적을 타격하여 성공적으로 적의 A2/AD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파괴하였다.

 

Swarms Of Swarms 개념도
(Swarms Of Swarms 개념도)


 

미국의 다른 A2/AD 대응 프로그램과의 조정

미국이 이를 중국의 A2/AD에 대응하기 위한 다른 미국의 프로그램 및 다른 CONOPS(Concepts of Operation)와 어떻게 통합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

 

미 해병대와 미 해군은 Force Design 2030 EABO(Expeditionary Advanced Base of Operations)과 DMO(Distributed Maritime Operations), 그리고 Ghost Fleet Overlord를 개발했다.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의 우호국이 통제하는 섬에서 동작하는 소형이면서 이동형이고 탐지가 어려운 해상 연안 전투 연대는 중국 선박에 대한 장거리 사격을 위한 수단이 된다.

 

미 해군의 무인 함선은 더 큰 함대 수준의 작전에 집중할 수 있고  미 공군의 Rapid Dragon은 레이다와 센서, 킬체인에 공격을 가함으로써 중국 군의 표적 우선순위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C-130J Hercules나 MC-130 Commando II, C-17 Globemaster III와 같은 대형 수송 항공기를 사용하여 큰 팔레트에 모여있는 수십 개의 미사일을 마치 일반 에어드롭과 같이 방출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출처 : The EurAsian Time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