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rop Grumman사는 미 해군의 F/A-18 Super Hornet 전투기에서 LITENING Advanced Targeting Pod 또는 ATP에 대한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 테스트는 LITENING ATP가 기존의 ATFLIR(Advanced Targeting Forward-Looking Infrared) 포드를 대체하기 위해 미 해군의 Super Hornet에 탑재된 첫 번째 사례이다.
LITENING ATP는 전자-광학 그리고 적외선 센서이며 레이저 조준 시스템이다.
이 포드는 F/A-18 복좌기에 탑재되었으며 테스트를 수행한 파일럿은 LITENING ATP와 함께 실제 전투 시나리오를 연상시키는 기동과 운용을 수행하였다.
여기에는 연속적인 지상 이동 표적 추적과 공대공 추적, 그리고 표적 지시 기능 테스트를 포함한다.
또한, LITENING의 눈 보호 레이저 모드는 지상에서의 전방 공중 제어기와 함께 실제와 같은 훈련을 위해 사용되었다.
Northrop Grumman사의 부사장인 James Conro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첫 비행 데모는 Super Hornet의 임무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LITENING의 능력을 보여줬다.
이 포드의 디지털 비디오와 자동 표적 추적, 그리고 레이저 센서는 미 해군 파일럿에게 완전히 새로운 작전 능력을 제공할 것이며 LITENING의 모듈식 디자인을 통한 추후 확장 능력은 앞으로 변화하는 요구도에 맞춰 진화할 수 있게 해 준다.”
LITENING ATP는 항공기의 외부에 장착되며 전방 적외선 센서(FLIR)와 풀 칼라 TV 센서를 통해 먼 거리에 있는 표적을 탐지하고 식별하며 추적한다.
그 중에서도 레이저 거리 탐지기(rangefinder)와 쌍을 이루고 있는 레이저 지시기(designator)는 정밀한 표적 좌표 측정과 레이저 유도폭탄의 투하를 가능하게 한다.
LITENING ATP는 상황 인식능력 강화와 더 우수한 표적 탐지 및 감시 기능을 위해 다중의 시야 범위(FOV, Fields of View)를 갖는다.
또한, 자체 관성 항법 센서를 가지고 있으며 자체 보어사이팅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공대공 모드에서 포드는 전투기의 레이다나 다른 센서에 종속되어 주/야간으로 매우 먼 거리에 있는 표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
LITENING ATP는 Super Hornet에서 거의 20년동안 사용되어온 Raytheon사의 AN/ASQ-228 ATFLIR(Advanced Targeting Forward-Looking Infrared) 포드를 대체할 것이다.
미 해군은 지난 2019년부터 ATFLIR 업그레이드 또는 완전한 교체의 두 가지 않을 놓고 적극적으로 검토해오고 있었으며 이제 LITENING이 이 요구도를 충족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두 포드들은 서로 유사한 기능을 보인다.
그러나 LITENING이 기존의 ATFLIR에 비해 많은 측면에서 더욱 능력이 있다.
다음은 Northrop Grumman사로부터 입수한 추가 정보로서 LITENING이 이전 세대의 포드에 비해 어떻게 우수한지를 말해주고 있다.
“LITENING의 특징은 디지털과 고해상도 비디오 일광 센서 및 적외선 센서, 그리고 발전된 PIP(Picture-in-Picture) 능력은 여러 개를 동시에 시현하는 기능을 제공해 준다.
“Plug-and-play 데이터 링크는 강화된 보안의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고 포드의 모듈식 설계는 진화하는 임무 요구도(이미 실전 배치된 CCD와 현재 개발 진행 중인 차세대 기능을 포함)를 준비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실제적인 훈련을 위한 눈 보호 레이저 모드를 제공한다.
이 포드의 레이저 이미징 센서는 기존의 IR 이미지에 문제점을 극복하여 더욱 정확한 식별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센서 입력 데이터의 저장 기능은 임무 후 분석을 가능하게 해 준다.”
비록 LITENING은 ATFLIR와 다르게 항공기의 중심선에 장착되었지만 이는 변경이 가능하다고 한다.
Northrop Grumman사는 LITENING이 Super Hornet의 중심선에 있는 6번 스테이션 또는 5번 스테이션 장착에 대한 인증을 받으려 했으며 이는 현재 ATFLIR가 장착되어 있는 좌측 흡입구 근처에 ATP가 장착되는 것이다.
이것은 Super Hornet의 중심선에 있는 스테이션에 현재의 컨포멀 연료 탱크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고 IRST와 연료탱크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의 포드가 위치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이다.
미 해군이 Super Hornet을 위해 LITENING을 선택한 것은 미국에서의 운영과 업그레이드의 긴 역사, 국제적인 기록을 보면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Northrop Grumman사는 900대 이상의 LITENING 포드가 실전 배치되었다고 말한다.
첫 단계의 LITENING I은 Rafael Corporation에 의해 이스라엘 공군을 위해 개발되었다.
이후 1995년 Northrop Grumman사는 Rafael사와 팀을 이루어 포드를 더욱 발전시켰으며 이를 통해 1999년 미국 공중 방위군과 공군 예비 사령부의 F-16, 이후 2000년도에 미 해병대 AV-8B Hariers를 위한 LITENING II를 실전 배치시켰다.
2년 후 추가적인 영상 처리 강화를 수행하여 2003년 AT 형상을 배포하였다.
이것은 2006년 해병대 F/A-18 Hornet에 적용되었다.
이후, 미 공군은 수송기에 탑재하여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LITENING의 운용적 활용성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2021년 C-130 Hercules에 LITENING을 장착하고 운용 시험평가를 시작했으며 조준 포드가 Hercules의 정밀한 공중 투하 임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LITENING이나 다른 조준 포드를 활용하여 고고도에서의 더욱 정밀한 화물 공중 투하를 하는 시험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는 포드의 이차적인 감시 기능 또한 큰 장점이 된다.
미 해군 Super Hornet을 위한 LITENING의 도입은 이 함대의 중요 업그레이드 중 일부일 뿐이다.
미 해군은 작년 첫 두 대의 Super Hornet Block III를 인도받았다.
이 항공기는 대화면 다기능 시현기와 처리 능력의 강화, 네트워킹 기능, 그리고 RCS를 감소시킨 전투기의 형상 등이 적용되었다.
이러한 현대화는 미 해군에서 수행하는 NGAD(Next Generation Air Dominance) 프로그램에서 Super Hornet이 핵심 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그러나 지구의 반대편인 쿠웨이트의 Super Hornet 함대는 LITENING과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조준 포드를 테스트하였으며 이 포드는 이미 미 공군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Lockheed Martin사의 Sniper ATP는 정밀한 조준과 감시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작년의 쿠웨이트에서의 성공적인 평가로 2023년 하반기에 쿠웨이트의 Super Hornet을 위한 실질적인 배치가 가능해졌다.
Northrop Grumman사는 미 해군은 이미 Super Hornet의 ATFLIR를 대체하기 위해 LITENING 시스템을 결정했다고 얘기하고 있으나 실제 LITENING이 전투기의 초기 운용 능력에 만족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출처 : The WARZONE
'Military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unk Works 프로젝트 Carrera - 2022.09.15 (4) | 2022.10.04 |
---|---|
Su-35의 비중을 늘리는 러시아와 Su-35의 낮은 생존성 - 2022.09.12 (2) | 2022.09.15 |
전투 장갑 차량의 능동적인 방어를 위한 레이다, 대응 사격, 신호 처리 - 2022.08.08 (2) | 2022.08.16 |
인도의 5세대 쌍발 AMCA 스텔스 전투기 - 2022.08.08 (1) | 2022.08.12 |
판보로 에어쇼 개막에서 발표된 FCAS - 2022.07.19 (1) | 2022.07.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