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litary Information

새로운 대함 미사일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일본 - 2023.06.08

by 아짱이아빠 2023. 7. 3. 22:23
반응형

다음의 기사는 일본이 자국 섬 방어를 위한 새로운 대함 순항 미사일 개발을 시작했으며 예측되는 구성과 사양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본은 자국의 방어 빌드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새로운 대함 순항 미사일의 개발을 시작했다고 한다.

새로운 SSM(Surface-to Ship Missile)은 최근 일본 방위성이 발표한 “island defense”를 위한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을 포함한 새로운 많은 미사일 프로젝트 중 대표적인 것이다.

이 새로운 미사일은 Senkaku를 포함한 일본 남쪽의 섬들에서 중국의 군사적인 행동을 견제할 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일본 MoD에서 6월 6일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이 새로운 미사일 개발 계약은 KHI(Kawasaki Heavy Industries)와 6월 2일에 체결했다고 한다.

기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섬 방어를 위한 새로운 대함 유도 미사일의 핵심 기술 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 및 개발 기간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이다.

일본의 지역 매체는 이 새로운 순항 미사일에 대해서 일본은 수년간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사거리는 2,000km(1,242 miles)가 될 것이라고 한다.

기사에는 계약에 대한 구체적인 비용이 나와있지 않지만 일본의 2023년도 예산을 보면 2억 5,700만 달러를 저피탐 특징의 프로토타입 개발로 이어지는 새로운 다중 임무 대함 미사일 연구에 할당하였다.

 

기사에는 또한 일본 MoD가 처음으로 “현대화 연구”란 제목으로 미사일의 cutaway 그림을 제공하고 있다.

이 그림에서 미사일의 앞부분에 두 개의 분리된 센서를 볼 수 있으며 모듈화 된 탄두도 볼 수 있다.

또한 공기 흡입구와 함께 한 쌍의 튀어나온 날개, 그리고 후방에 4개 세트의 꼬리 날개/안정장치를 볼 수 있다.   

 

일본의 새로운 SSM cutaway
(일본의 새로운 SSM cutaway)

 

KHI는 일본 자위대(JSDF, Japan Self-Defense Forces)의 요구사양에 따른 새로운 장거리 순항 미사일을 수년동안 개발해 왔다.

이 회사의 “섬 방어 대함 미사일” 축소 모델은 2023년 3월 일본에서 열린 DSEI에 전시되었었다.

KHI의 프로토타입 미사일은 새로운 SSM의 일반적인 특징과 유사할 것이다.

KHI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Naval New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적었다.

"섬 방어 대함 미사일은 장거리에서 고기동을 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미사일은 폭격기와 전투기, 그리고 지상 발사대와 심지어는 잠수함에서도 발사될 수 있도록 개조가 가능하다.

엔진과 관련해서는 현재 이 회사가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터보팬 엔진인 KJ300이 탑재될 것이다."

 

반응형

 

Janes 보고서에 따르면 KHI의 미사일은 순항 단계에서는 관성항법장치인 INS와 GPS를 통해 유도될 것이며 종단 유도 단계에서는 IR과 RF seeker를 사용할 것이라고 한다.

적외선과 레이다 seeker의 조합은 이 미사일을 디코이나 재밍과 같은 대응책으로부터 덜 취약하게 만들 것이며 미사일의 생존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섬 방어 대함 미사일의 길이는 6~10m (22~33 feet) 정도가 될 것이며 속도는 마하 0.8 정도가 될 것이다.

또한 미사일은 모듈식 설계 적용으로 다른 페이로드를 탑재한 형상이 가능하여 다른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지상 공격, 전자전, 그리고 감시정찰 형상도 포함될 것이다.

 

일본은 2017년부터 Tomahawk 지상 공격 미사일이나 TLAM과 유사한 사거리를 갖는 새로운 지상 공격 미사일의 생산을 추진해 왔다.

미국에서 만든 TLAM의 최신 형상인 Block IV의 사거리는 약 1,000 miles이 된다.

이것은 중국도 있지만 북한의 계속되는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로 인한 긴장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사실 일본은 해안 방어부대에서 사용 중인 기존의 Type 12 지대함 미사일의 사거리를 확장시키는 것을 고려해 왔다.

이 미사일의 업그레이드 버전은 사거리가 최소 900 km에서 최대 1,200 km 정도가 될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Type 12 미사일의 사거리인 200km에서 상당히 증가한 것이다.

 

일본의 Type 12 대함 미사일의 시험 발사 장면
(일본의 Type 12 대함 미사일의 시험 발사 장면)

 

 

 

출처 : THE WARZON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