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litary Information

접근 금지,거부 환경에서 적을 타격할 수 있는 F-35용 공대지 미사일 개발 - 2022.06.10

by 아짱이아빠 2022. 6. 17. 22:30
반응형
SMALL

미 공군은 공대지 stand-in 공격 무기 (SiAW, Stand-in Attack Weapon)를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의 첫 단계를 위해 세 개의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미 공군 매거진에 따르면 SiAW 프로그램의 첫 단계를 위해 5개의 후보 업체 중에서 Lockheed Martin사와 Northrop Grumman사, 그리고 L3Harris사를 선택했다.

미 공군의 수명 주기 관리 센터의 Lena Lopez에 따르면, 지난 5월 25일에 각각 200만 달러 규모의 3개월 계약을 했다고 한다. 

제안된 2023 회계년도 예산안 지원 문서에는 미 공군이 SiAW를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으며 2023년부터 시작하여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SiAW 개발을 위해 약 19억 달러를 지원한다.

F-35에 fit-up 체크 중인 AARGM-ER 미사일. SiAW는 이 미사일을 이용할 것이다.
(F-35에 fit-up 체크 중인 AARGM-ER 미사일. SiAW는 이 미사일을 이용할 것이다.)

 

MFC의 공중 우세 및 타격 무기 부서의 Bryan Gates에 따르면 미 공군으로부터 디지털 엔지니어링을 통해 빠르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개방형 그리고 민첩성을 갖춘 디지털 무기를 제시하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한다.

Gates는 디지털 설계를 통한 이 개방형 시스템은 하청업체나 다른 업체로부터의 파트가 사용될 수 있으며 이러한 혼합 적용은 미 공군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미 공군은 미래를 위한 유연성과 적응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공대공 미사일과 무인 항공기를 포함한 모듈식 설계를 연구하고 있다.

 

[SiAW Missile]

SiAW 공대지 무기 시스템은 접근 금지, 거부 환경하에서 탄도 미사일 발사대나 지상/대함 순항 미사일 발사대, GPS 재머, 위성 방해 시스템, 그리고 통합 대공 방어 시스템 등과 같은 지상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무기의 거리는 standoff 무기보다 짧을 것이며 보통 B-52 폭격기와 같이 적의 방어 거리를 넘어선 거리에서 발사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인터뷰에서 Northrop 영업 부서의 Michael Stuart는 항공기가 적 영공을 뚫고 들어가 표적에 가까이 접근한 후에 이 stand-in 무기를 발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F-35의 스텔스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하기위해, stand-in 무기는 반드시 항공기 외부가 아닌 항공기 내부에 장착되어야 한다.

그러나 F-22의 내부 무장창은 이 무기를 탑재할 만큼 크지 않다고 한다.

이 stand-in 미사일은 F-35의 다른 무기보다 훨씬 빠를 것이며 적의 방공 시스템이 이 무기를 탐지하기 전에 미사일은 표적을 타격할 것이라고 한다.

 

반응형

 

한편, Lockheed Martin사가 공개한 유튜브 영상에는 F-35가 날개 밑에 4발의 미사일과 내부 무장창에 2발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을 하고 있다.

영상에는 미사일이 똑바로 날아가다가 영상 말미에 위로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이 비행 프로파일은 미사일이 표적을 파괴하기 전에 일정 거리를 비행하는 특징이 있음을 보여준다.

SiAW는 Lockheed Martin사의 미사일과 화력제어 부서에서 설계한 SiAW는 Skunk Works 부서에 의해 개발된 발전된 디지털 엔지니어링이 적용되었다. 

영상에는 SiAW가 동시에 발사되고 동시에 각각의 표적에 유도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어떠한 방식으로 유도되는지는 알 수 없다.

 

Lockheed Martin사의 Stand-in 공격 무기 개념도
(Lockheed Martin사의 Stand-in 공격 무기 개념도)

 

SiAW는 미 해군의 AARGM(Advanced Anti-Radiation Guided Missile)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 미사일은 Northrop사의 AGM-88 HARM 공대지 대방사 미사일의 확장 버전이기도 하다.

Janes에 따르면 “확장된 표적 세트(expended target set)”가 가능한 신관과 탄두를 갖는 SiAW는 F-35와 같은 5세대 항공기에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미 공군의 초기 획득 전략은 Northrop Grumman사 단독으로부터 무기를 획득하는 것이었으나 2021년 4월, 다른 경쟁 업체들에게 이 프로그램에 오픈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미 공군은 이 프로젝트에서 다른 모듈 시스템에 “plug and play”가 가능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 구조를 적용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

다른 구성 요소는 엄격한 테스트나 평가 절차 없이 단순하게 통합될 수 있을 것이며 무기는 더욱 쉬운 방식으로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The EurAsian Times

 

반응형
LIST

댓글